마트료시카 Dear 그림책
유은실 지음, 김지현 그림 / 사계절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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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링이 되는 그림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어린이 그림책 『마트료시카』인데요.

이 책에서 작가는 러시아 전통 인형인 마트료시카를 통해 인간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있어요.


연필 데생의 터치가 그대로 살아있는 그림 위에 간간이 필요한 부분에만 은은한 수채물감을 덧입힌 그림은 시각적으로 편안함을 주며 한없이 그림을 바라보게 만들어요. 그렇게 그림을 바라보고 있으면 섬세한 표현을 위해 지나간 연필의 흔적이 더욱 자세하게 보이며 나도 모르게 손으로 스윽 한번 만져보게 돼요.


"작가는 첫째에게

제일 너른 품과

가장 큰 꽃그늘

깊은 주름

그리고 큰 손을 주었습니다."


이렇게 작가의 정성과 사랑으로 만들어진 첫째는 자신의 뒤를 이어 만들어지는 둘째, 셋째, 넷째, 다섯째, 여섯째, 콩알만 한 일곱째를 속에 품고는 어느 머나먼 나라, 어느 집에 닿습니다.



그 집 아이는 하나인 줄 알았던 첫째 속에 숨겨진 아이들을 하나씩 차례로 만나며 반가워해요.

그들은 하나였지만 하나가 아니었던 거죠.


"우아, 하나이면서 일곱이네."



첫째 안에서 하나였던 그들은 밤이 되어 어둠이 내려앉은 시각, 일곱인 각자가 되어 모두 빛 속에서 서로를 오롯이 보며 자신들의 이야기를 합니다.

첫째는…

둘째는…

·

·

·

아!! 일곱째는 말할 수 있는 조그만 입조차 그려지지 않았군요.


그들의 모습은 같은 듯 다르고 다른 듯하면서도 같은 모습이에요.

그렇게 그들 각자도 같지 않은 다른 이야기를 품고 있지요.

또한 그들의 빛과 어둠은 정해져 있지 않아요.

빛 속에서 어둠에 싸여 있기도 하고 어둠 속에서 서로를 위하며 빛을 발하니까요.



그들은 빛과 어둠을 모두 가지고 있고 일곱인 동시에 하나가 되어야 비로소 완전한 존재인 것을….



그림이 주는 안식과 단순 명료한 문장이지만 읽을수록 의미가 더해지는 글들을 보면 결코 어린이들만을 위한 그림책은 아닌 것 같아요. 어쩌면 아이와 같이 읽을 어른들이 더 빠져들만한 책인 것 같아요.


우리는 흔히 우리의 인생이나 어떠한 대상에게서 여러 가지 새로운 것들을 발견해 나갈 때 그것을 지칭해서 양파 같다는 표현을 많이 쓰곤 하죠.

마트료시카 역시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아니, 어쩌면 인간에 대해 이야기하기에는 마트료시카가 더 적합한 것 같네요. 양파는 계속 까면 깔수록 원래의 모습은 없어져 버리지만 마트료시카는 원형의 모습을 유지한 채 그 속을 들여다볼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어쩌면 그림책 『마트료시카』는 나와 다르지만 다르지 않은, 그러나 나보다는 좀 더 약한 이들을 품어 주는 모습일지도 모르겠네요.

정말 의미하는 바가 많은 거 같죠?


내가 속에 품고 있는 나의 내면은 어떤 모습일까요?

꿈과 희망, 행복, 열정, 동경 등도 있을 테지만 시련과 아픔, 고난, 좌절 등에 대한 기억도 내 안에 그대로 자리 잡고 있을 거예요. 그리고 너무 오래되어 이제는 나에게 어떤 이야기도 들려주지 못해 기억할 수도 없는 아주 어릴 적 나라는 아이두요.

그 모습들은 나와 다른 모습이 아닌 나의 모습을 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결코 지금의 나와 똑같은 모습은 아닐 거예요. 하지만 그것이 모두 모여 나라는 사람을 이루고 있는 거겠죠.

마치 마트료시카처럼요.


『마트료시카』는 그 모든 모습들을 떠올려보며 불러오는 따뜻한 힐링의 시간을 가져다주었답니다.

우리 아이들은 『마트료시카』를 보며 무엇을 떠올릴까요?

그림을 보며 무한한 상상력으로 자신만의 마트료시카를 만나러 갈 준비가 되었나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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