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개츠비 원전으로 읽는 움라우트 세계문학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이정서 옮김 / 새움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훨씬 좋아졌어요." 나는 다시 내 새로운 동료를 돌아보았다. "이건 내게 좀 특이한 파티일세. 난 심지어 주인조차 보지 못했거든. 나는 저기에 사네." 나는 저편의 보이지 않는 울타리 쪽을 향해 손을 흔들었다. "그런데 여기 개츠비라는 작자가 그의 운전사를 통해 초대장을 보냈거든."

잠시 동안 그는 잘 이해하지 못한 것처럼 나를 바라보았다.

"내가 개츠비일세." 그가 갑자기 말했다.

"뭐라고!" 나는 소리를 질렀다. "오, 미안합니다."

"나는 자네가 안다고 생각했었어, 친구. 유감스럽게도 내가 그닥 좋은 주인은 아니었던 모양이군."

p.80~81



사람들은 개츠비 씨의 정체에 대해서 수많은 추측들을 하였으나, 제대로 맞춘 사람은 없었다. 닉 캐러웨이가 이 사실을 알게 된 것은 개츠비 씨가 대뜸 자신에게 와서 도움을 청하고, 자신을 설득하기 위해서 개츠비 본인의 과거에 대한 이야기를 늘어놓았기 때문이다.


개츠비 씨는 겉으로 보기에는 가질 수 있는 것은 거의 다 가진 이 같아 보인다. 그런 그가 도대체 무엇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일까? 어떠한 일이기에 그처럼 부유하고 인맥이 넓은 사람이 타인에게, 그것도 그에 비하면 한없이 보잘것없어 보이는 닉 캐러웨이라는 인물에게 도움을 청하게 된 것일까?

만난 지 얼마 되지도 않은 사람에게 뜬금없이 부탁하는 모습이 많이 이상했고, 닉이 개츠비를 위해 무언가를 한다고 해도 할 수 있는 것이 없어 보일 정도였는데… 이렇게 생각한 것은 닉도 마찬가지였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