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제탐구 끝판왕 - 대입 합격의 모든것 ㅣ 끝판왕 시리즈
정동완 외 지음 / 꿈구두 / 2021년 1월
평점 :
절판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0504/pimg_7114282153402427.jpg)
'과제탐구'란 무엇일까? "학생이 관심 있는 주제에 관해 스스로 탐구하는 활동"이라고 한다. 그러나 그게 말이나 쉽지 어디 아무렇게나 할 수 있을까? 게다가 내신을 챙기고 공부하기에도 바빠 죽을 지경인데, 과제탐구가 도대체 뭐길래 해야 하는지 의문이 들기까지 할 것이다.
그렇지만 입시 전문가들이 하나같이 입을 모아 '과제탐구가 대입에 있어서 꼭 필요하다', '앞으로의 대입에 있어서 무시하지 못할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라는 등 위협 아닌 위협을 공부만 하기도 바쁜 학생들에게 던지는 것에는 어떠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대학교에서 수시 전형 중 학생부 종합전형이라는 전형의 평가 기준으로서 제시하는 요소 중에는 '전공적합성'이라는 요소가 있다. 어떻게 보면 정말 직관적이고 단순한 것이, 정말 전공에 적합한지, 합격할 경우 전공 수업과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이다. 그러나 대학교 입장에서는 이를 평가하기 위해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지극히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주로 참고하는 것이 생활기록부에 작성되어 있는 학교생활 모습들이다.
이러한 모습들 중에서 전공 연관 적합성을 드러낼 수 있는 내용은 단연코 고등학교 3년간 해당 전공에 대하여 보인 관심과 이를 바탕으로 한 활동이다. 그렇기에 과제탐구는 필수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0504/pimg_7114282153402428.jpg)
그러나 과제탐구를 하는 것은 말이야 쉽지, 막상 손에 잡는 순간 뭘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가 막막해진다. 그런 막막함을 시원하게 날려줄 수 있는 것이 바로 『과제탐구 끝판왕』이다.
이 책을 통해 과제탐구 사례들을 보면서 주제 선정에서 어떠한 방향을 지향하는 것이 좋을지를 알 수 있고, 이렇게 밥상을 다 차려준 것으로도 모자란지 『과제탐구 끝판왕』의 저자들은 아예 입에 다 넣어주고 씹고 삼키는 것까지 도와주려 한다. 이 책에 나온 과제탐구 과정을 따라 하다 보면 어느새 하나의 뛰어난 결과물이 손에 들려있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보통의 고등학생들은 고등학교에 오기 전까지는 과제탐구라는 것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 고등학교에서 처음으로 과제탐구를 접하기 때문에 많아지는 공부량과 더불어 '멘붕'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과제탐구이다.
그렇기 때문에 멘탈을 잘 잡는 게 필요한데, 선생님들은 이 어려운 것을 마치 아무것도 아닌 양 설명해 주시기 때문에 더더욱 괴리감을 느끼며 "아, 내가 생각하는 과제탐구와 지금 선생님이 설명하고 있는 과제탐구가 과연 같은 것일까?"라는 의문과 함께 깔끔하게 포기해버리고 싶어질 것이다. 이러한 부분 또한 『과제탐구 끝판왕』을 통해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으리라 장담한다.
과제탐구 때문에 머리를 싸매고 고민했던 사람들, 과제탐구라는 단어만 들어도 속이 쓰리고 없던 위염이 생길 듯했던 사람들, 그 외에도 처음으로 과제탐구를 시작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0504/pimg_711428215340243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