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이집트 똑똑 세계사 시리즈
제임스 데이비스 지음, 김완균 옮김 / 책세상어린이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원전 3200년 무렵 나일강기슭에서 탄생된 세계 4대 문명 발상지 중의 하나인 이집트 문명.

신비로운 비밀을 간직한 고대 이집트의 수많은 유적과 유물은 현대에 이르러서도 여전히 전 세계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매혹시키고 있다.

아무리 어린아이라 할지라도 스핑크스가 무엇인지 피라미드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또한 풀리지 않는 고대 이집트 문명의 수수께끼와 미스터리는 인간의 무한한 상상력을 자극하며 각종 영화나 소설 등에 영감을 주고 소재로 등장하고 있다.


이렇게 고대 이집트에 관한 것은 우리에게 가까이 있으면서도 동시에 멀게만 느껴진다.

한 예로 우리는 어릴 때부터 그리스 로마 신화는 많이 읽고 접해서 그리스 로마 신들의 이름이나 이야기를 잘 알고 있지만, 이집트 신화는 신들의 이름조차 생소한 경우가 있다. 그리고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태양력과 치약, 가발 등은 고대 이집트에서 시작되었지만 그것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 있기도 하다.

이렇게 가깝고도 먼 고대 이집트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정보가 『똑똑 세계사 고대 이집트』에 전부 나와있다.


기원전 3200년 경, 남쪽의 상이집트의 왕 메네스는 북쪽의 하이집트를 정복하고 이집트를 통일한다.

우리는 흔히 지리적으로 북쪽을 상(上)이라 부르고 남쪽을 하(下)라고 부르기 때문에 이 둘의 명칭이 잘못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것은 우리의 개념과는 다르다. 나일강을 기준으로 나일강 상류에 있는 이집트가 상이집트가 되고, 나일강 하류의 이집트가 하이집트가 된다.

이렇게 이집트를 통일한 왕 메네스는 이집트 최초의 수도 멤피스를 건설하는 등의 업적을 쌓았으나 하마에게 물려 죽었다고 한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남자, 여자 모두 가발을 쓰고 옷을 차려입고 화장하는 것을 좋아했다고 한다.

가발은 멋을 내기 위해서 쓰기도 했지만 이집트의 기후가 가발을 필요로 하게 했다. 부유한 사람들은 양털이나 사람의 머리카락으로 만든 가발을 썼다.


무더운 날씨는 의복에도 영향을 많이 끼쳤는데 이집트인들은 대부분 단순하고 가벼운 옷을 입었다. 하지만 자신의 옷이 너무 평범하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옷을 염색하거나 장식을 해서 멋을 부렸고, 야자수 잎으로 만든 멋스러운 샌들을 신었다.


이집트인들은 외모를 가꾸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 화장을 했다. 특히 그들의 눈 화장은 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그들은 위대해 보이기 위해서 화장을 했는데 이런 이유로 당시 남성들 또한 짙은 눈 화장을 포함한 두텁고 진한 화장을 했다.



고대 이집트의 일반 살림집 구조는 집안에 현관이 있고, 여럿이 함께 모이는 공간과 침실, 부엌이 있었다. 이 공간들은 가구가 거의 없이 소박했다. 이집트인들은 땅에 구덩이를 파서 음식을 저장했고, 구덩이를 파고 그 위에 나무 의자를 올려서 화장실로 이용하기도 했다.



현대인들처럼 고대 이집트인들도 반려동물을 많이 키웠는데, 그들은 동물이 신을 대신한다고 생각했기에 반려동물의 행복에 최선을 다했다.

이집트인들은 반려동물로 고양이와 개뿐만이 아니라 새, 가젤, 개코원숭이 심지어는 악어까지 키웠다고 한다.



이 책에는 죽은 자의 장기를 제거해 미라로 만드는 과정도 그림과 함께 설명되어 있다.

이집트인들은 사후 세계가 존재한다고 믿었기에 인간을 미라로 만들거나 동물을 미라로 만들었다. 그런데 동물 미라는 몇몇은 반려동물이었지만 대부분은 종교 의식에 바치는 제물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 책에는 이집트인들이 중시 여긴 사후 세계로 가는 길에 대해서도 나와있다.



이집트는 파라오의 지휘 아래 주변 국가들을 정복하고 세력을 넓혀갔으나, 기원전 332년 고대 그리스 마케도니아 왕국의 알렉산드로스 대왕에 의해 정복당한 후 계속 다른 민족에 의해 침략을 받고 지배를 받으며 옛 영광이 바래진다.



이외에 『똑똑 세계사 고대 이집트』에는 고대 이집트인들의 식생활과 로제타석, 전설적인 파라오, 이집트의 신, 마법과 의술, 신전과 제사장, 피라미드 등 고대 이집트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이 재미난 그림과 함께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우리 아이들 눈앞에 『똑똑 세계사 고대 이집트』를 펼쳐 보이면 아이들은 눈을 초롱초롱 빛내며 다소 멀게 느껴지던 고대 이집트에 대해 흥미를 느낄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은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유용한 지식을 전달해 줄 것이라 확신한다.

아이와 함께 고대 이집트로 여행을 떠날 준비가 됐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