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의 기억, 베스트셀러 속 명언 800 - 책 속의 한 줄을 통한 백년의 통찰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인들이 남긴 명언이 아니더라도 책이나 영화를 보다 보면 가슴에 정말 와닿는 말들이 있다. 그때그때 내가 처한 상황이나 기분에 맞춰 다가오는 말들은 나를 위로해 주기도 하고 내 감정을 더욱 증폭시켜 그 감정을 발산하게 도와주어 정서적 정화작용을 일으킨다.


그런데 내가 원하는 상황에 맞는 명언들을 그때마다 스스로 찾아보기는 힘들었고, 설사 찾았다 할지라도 내가 메모해 놓은 메모지가 없어지거나 시간이 조금 지나면 어디에 메모해 놓았는지 잊어버리는 수가 많았다. 아니면 내가 메모해 놓은 노트를 버려 버리거나.

이런저런 이유로 내가 책에 나왔던 명언들을 기억하는 건 한순간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희미해져 갔다.


그러던 중 이번에 리텍콘텐츠에서 책 속에 나온 명언 800가지를 엄선해 책으로 엮어 출간한 것을 보고 바로 내가 평소 바라던 책이라고 생각하며 집어 들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방대한 양의 독서를 통해 얻은 자신만의 인생의 지혜와 철학들을 책 한 권에 요약해 바쁜 현대인들에게 알려주고 있다. 이 책 한 권을 읽는 것만으로 이 책에 나온 800개의 명언을 통해 800권, 아니 그 이상의 독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지혜와 올곧은 철학을 경험하고 얻을 수 있게 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크게 14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실패, 불안, 좌절, 고통, 위안, 극복하는 힘 등에 관련된 「좀 더 느리게 걷다 보면 보이는 것들」에 속하는 명언들을 시작으로 「지친 마음을 보듬어주는 책 속의 한 줄들」, 소설의 주인공이 되어 마음껏 인생을 경험해 볼 수 있는 「픽션으로 세상을 보다」 등의 명언을 거쳐 우리 뇌의 창의력과 상상력 발전을 위해 「천재들은 어떻게 사고하는가」의 주제에 따른 명언들이 실려있다.




"010. 타인에게 휘둘리지 마라

내가 어떤 사람에게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 중인지 자세히 살펴보라. 그토록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을 만한 사람인가? 그렇지 않다면 상대에게 필요 이상으로 힘을 내주고 있는 셈이다. 상사가 얼마나 재수 없게 구는지 직장 동료와 한탄하는 순간순간 상사에게 더 많은 힘을 주고 있는 것이다."

_에이미 모린, 『나는 상처받지 않기로 했다』


타인과 어울려 살다 보면 타인에게 잘 보이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그것은 주변 한 사람으로 시작되어 점점 범위가 넓어져 모든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사랑받고 싶어진다.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단 걸 알지만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사랑받고 싶어 한다. 이러다 보면 나의 인생의 만족의 기준이 어느샌가 '내'가 아닌 '남의 만족 여부'가 되어 버리고, 내 인생은 내가 아닌 타인이 중심이 되어 버린다.


이제는 과감히 타인에게 맞춰진 초점을 '나'로 되돌려야만 한다. 타인의 시선과 말에 너무 지나치게 신경 쓰지 말고 '나'를 인정하고 이해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 나의 성장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090. 너무 애쓰며 살지는 말자

버리고 비우기의 최고 경지는 '욕심과 집착을 내려놓는 것'이라고 한다. 우리가 비워야 할 것은 물건만이 아닌 것 같다. 미래에 대한 걱정, 욕심, 집착. 이것들을 모두 버리고 소중한 것만 지니고 살아가고 싶다."

_야마구치 세이코, 『버리고 비웠더니 행복이 찾아왔다』


비움은 간단하면서도 그것을 실천하기가 어려운 미덕 중 하나다. 어차피 인생이라는 것이 티끌 하나 가지고 떠날 수 없음을 알고,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것임을 알지만, 우리는 많은 것을 우리 삶에 채워 넣고자 욕심부리고 남과 경쟁하며 가질 수 없는 것에 집착하며 안달한다.


우리는 무언가를 채워 넣기 위해서는 그것을 채울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안다. 우리의 삶의 본질을 의미 있고 소중한 것으로 채우기 위해서 용기 내어 '욕심과 집착을 내려놓는' 비움을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




"378. 목표는 찾아내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고 싶은 일이 어디선가 저절로 솟아난다고 믿는 것 같다. 하지만 그런 생각은 애초부터 크게 잘못 됐다. 하고 싶은 일은 '찾아지는 것'이 아니라 '찾아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적극적으로 찾아 덤비지 않으면 백날이 지나도 결코 찾지 못한다."

_나카무라 마사토, 『오늘이 마지막 날이라면』


나이가 들어도 아직까지 나는 내 인생의 목표를 잘 모르겠다. 어릴 때는 부모님이 바라는 내 인생의 방향을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서인지 그저 그것이 내 인생의 목표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 길을 따라 걷고 있는 중에도 채워지지 않는 갈증과 쌓여가는 불만은, 아마 걸었던 그 길이 진정 내가 바라던 내 인생의 목표로 향하는 길이 아니었기 때문일 것이다.


너무 쉬운 진리지만 내 인생의 목표는 남이 세워주거나 저절로 내 눈앞에 나타나지 않는다. 열심히 적극적으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인생을 살고 삶에 부딪치다 보면 분명 자신이 원하는 삶의 목표와 방향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말로 나의 심장을 환희와 희열로 뛰게 할 진정한 내 삶의 목표일지니.




"446. 바로 지금 시작하라

기다리지 마라. '꼭 적당한' 시간은 결코 오지 않는다. 지금 당신이 서 있는 곳에서 무조건 시작하라. 무엇이든지 당신의 힘으로 구할 수 있는 도구들을 가지고 작업하라. 앞으로 나아갈수록 더욱 나은 도구를 발견할 것이다."

-브라이언 트레이시, 『개구리를 먹어라!』


신중함은 분명 미덕이다. '개구리도 움츠려야 멀리 뛴다'라는 속담도 있지만, 지금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때를 기다리며 지나치게 신중하여 계속 망설이고 주저하게 되면 내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기회는 지나가 버린다.

자기 자신을 믿고 두려움 없이 기회를 잡자.

주저하면 앞으로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한다. 그러면 인생의 변화와 성공은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내가 가는 길이 올바른 길인지 계속 반문하며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어떨까?

머무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때 더 나은 자신과 인생을 발견할 것이다.



이 외에도 『백 년의 기억, 베스트셀러 속 명언 800』은 여러 주제에 따라 책 속의 명언들을 전해주고 있다.

만약 직접 이 명언들이 나와 있는 책들을 일일이 다 읽었다면 몇 년의 시간이 걸리고 그 방대한 독서 중에서 이 부분을 캐치해낼 수 없었을 지도 모른다.


이 책만 제대로 읽어내고 명언들을 음미하고 내 것으로 만들 수만 있다면 현재의 내가 처한 삶을 조금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어 나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침에 일어나 몇 분만 투자하면 명언 서너 개를 읽고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날들이 되풀이되고 쌓여가면 분명 우리의 삶은 우리가 바라는 곳을 향해 바른길로 나아가고 있을 것이다.

밝은 미래와 긍정적 자아를 위해 이 책을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지원받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