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해 사진에세이 3
박노해 지음 / 느린걸음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노해 시인은 '길은 걷는 자의 것'이라고 했다.

인간은 누구나 인생이라는 길을 걸어간다.

그 길은 다른 어느 누구도 걷지 않은 자신만의 길이다. 그러나 그 길이 자신만의 길임에도 불구하고 그 길이 어떠할지는 본인도 알지 못한다. 멀지 않은 바로 한 걸음 앞의 길도 보이지 않고 알 수 없는 것이 우리가 걸어가는 인생이라는 길이다.

하지만 그 길이 어떤지 알지 못한다고 해서 그 길을 가는 것을 멈출 수가 없고 결코 멈추어서도 안된다. 인생이란 되돌아가지 못하는 길임을 알기에 우리는 그 길에서 만나는 고난과 역경을 인내하고 행복에 감사하며 묵묵히 걸어갈 뿐이다.



우리의 인생의 길은 현실에서의 길처럼 갈라지기도 하고 다시 원래의 길과 만나기도 하며 각자의 목적지를 향해 펼쳐져 있다.

우리는 자신 앞에 펼쳐진 갈림길에서 고뇌하고 결단을 내려 가야할 길을 선택하지만, 그 길이 올바른 길인지 잘못된 길인지 알지 못한다. 그것이 어떤 선택이었든 간에 최선을 다해 우리가 선택한 길을 하루하루 쉼 없이 걸어갈 뿐이다.


때로는 나의 길 주위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아 외롭고 힘들게 홀로 길을 걸어가지만, 어느 순간 다른 누군가의 인생의 길과 만나 그 길에 있는 이와 서로를 위로하고 다독여주며 다시 인생의 길을 걸어갈 용기를 얻는다.

그들은 나의 인생의 길과 잠시 교차하는 길을 걷고 있는 이들일 수도 있고, 같은 목적지를 바라보며 나의 길과 나란한 길을 걸어가는 동반자일 수도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길은 서두른다고 해서 서둘러지지 않고 늦추고 싶다고 해서 늦춰지지 않는다. 목적지를 향해 빠르게 가는 지름길도 없다. 그저 굽이굽이 돌아가는 기나긴 여정을 거친 후에야 비로소 우리가 가야 할 곳에 도달하게 된다. 그 여정이 너무 멀고 힘들지만 지치지 않고 인내하며 그 길을 묵묵히 가야 하는 것이 우리의 인생이다.



이 세상에 나의 존재가 하나이듯 나의 인생의 길 또한 하나이다. 다른 이들과 경험을 공유하고 함께 나란히 걸어간다 할지라도 나의 발걸음을 디딜 곳은 오직 나의 길뿐이니.

걸음을 잘못 내딛을까 결코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인생에서 잘못 내딛고 들어서는 길이란 없으며 내가 내딛는 한 걸음으로 그곳에 내가 가야 할 길이 펼쳐질 테니.

내가 갈 수 있고 가야 하는 길이 존재함에 감사하며, 길을 잃지 않는다는 믿음을 가지고 용기 내어 오늘의 걸음을 내디뎌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