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토옙스키의 명장면 200
석영중 지음 / 열린책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는 도스토옙스키 탄생 200 주년 되는 해이다. 그래서 출판사들마다 그의 탄생을 기념하여 앞다퉈 그의 작품들을 재출간하거나 기념판을 출판하고 있다.

러시아 문학이 세계 문학사에서도 특유의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그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 명이 도스토옙스키임에도 불구하고, 부끄럽게도 나는 그의 작품이 다소 난해하거나 너무 길어서 완독하기가 힘들어 중도에 포기했던 적이 많았다. 영미문학에 익숙한 나로서는 친해질래야 친해질 방법이 없는 분야였다. 물론 도스토옙스키의 단편들 몇 편을 읽기는 했지만.


그러던 중 이번에 출판사 <열린책들>에서 도스토옙스키의 작품들에 친숙해지는 길잡이 책으로 러시아 문학의 전문가 석영중 교수님의 『도스토옙스키의 명장면 200』을 출판했다는 소식을 듣고 이 책을 읽지 않을 수가 없었다. 이 기회가 도스토옙스키와 친해질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면서 책을 들었다.



일단 이 책은 도스토옙스키의 소설 전체가 아니라, 석영중 교수님이 생각하는 도스토옙스키의 작품 세계를 대표하는 대목과 무언가 의미를 전달하는 대목, 의미를 떠나 문장 자체가 멋진 대목, 읽으면서 생각에 빠져들었던 대목, 읽으면서 눈물을 흘렸던 대목을 200개로 간추려 싣고 있다.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한 페이지를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 얼마 되지 않아 읽는데 부담이 없이 술술 읽혔다. 생각날 때마다 한 개씩 읽고 의미를 곱씹어 봐도 좋을 듯하다.


이 책은 도스토옙스키의 작품들 속에 드러난 '불안', '고립', '권태'부터 '사랑', '용서', '기쁨' 등에 이르는 의식들을 12가지로 분류하여 그 키워드에 맞는 각 작품 속의 장면들을 발췌하여 설명하거나 해설을 하고 있다. 확실히 석영중 교수님이 머리말에서 밝힌 대로 소설의 맥락에서 뚝 떨어져 나온 장면들은 소설 전체를 읽을 때와는 달리 스토리 이해가 쉽지 않거나 작품의 감동이 잘 전달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확실히 혼자서 무작정 소설책을 보며 이해하기 어려워 힘들어하는 것보다는 이 책을 읽음으로써 일부나마 각 작품들 대목 속에서 드러난 도스토옙스키의 철학적, 도덕적 문제 제기와 담대한 비평정신을 알 수 있었다. 그와 동시에 내가 읽다가 포기했던 작품들이나 아직 읽어보지 못했던 작품들에 대한 호기심이 생겼다.

도스토옙스키가 작품마다 그려낸 인물들과 그들이 속한 세계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보적 개성을 지니고 있고, 인물들은 자신의 삶에 대한 애착과 이타적인 사랑을 표현하고 있다.



『도스토옙스키의 명장면 200』을 통해 도스토옙스키의 파란만장한 삶의 여정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그의 작품들을 극히 일부만 접했음에도, 그 작품들이 보여주는 충격적 서사들은 도스토옙스키가 광기 어린 천재성과 열정을 가진 압도적이고 위대한 작가임을 알게 해 주었다.

『도스토옙스키의 명장면 200』은 확실히 도스토옙스키 작품의 올바른 길잡이가 되어줄 책인 것 같다.

올해는 이 책에 수록된 작품들을 하나씩 읽고 석영중 교수님의 설명을 되새기며 도스토옙스키 문학의 치열함을 감히 이해하고 심취해 보고 싶다.

이 책을 만난 것이 정말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