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보는 비밀 미술관 - 모든 그림에는 시크릿 코드가 있다
데브라 N. 맨커프 지음, 안희정 옮김 / 윌북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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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미술 작품에는 그 작품만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그것이 겉으로 드러난 공공연한 이야기든 아무도 알지 못하는 숨겨진 이야기든지 간에.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그렇듯 우리는 작품을 통해 보이는 이야기보다 그 이면에 숨겨진 이야기에 호기심을 가지고 드러난 것이 전부일까라는 의심을 가지며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려 한다.


『처음 보는 비밀 미술관』은 크게 8가지 주제로 작품들을 분류해서 작품과 함께 그 작품의 배경과 의미를 설명하고 있다. 그중 가장 나의 관심을 끌었던 주제가 1장 '물감 속을 꿰뚫어보다'와 2장 '표면 아래'와 6장 '비밀스러운 상징'이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눈에 보이는 요소들로 작품을 판단하고 평가한다. 개인적 취향이나 느낌, 그림의 형태, 화풍 등 그림을 감상하는 방법은 다양할 수 있다. 그리고 눈으로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으로 작품 감상이 끝날 수 있지만 그림은 우리가 알지 못하는 비밀을 품고 있을 수가 있다.

그것은 영원한 비밀로 묻힐 것 같았지만 미술 전문가들이 작품을 더 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과 외부를 연결하는 증거들을 연구하면서 서서히 우리에게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작가나 제작 시기를 모를 때 미술학자들은 편지나 문학작품 등으로 작품의 시기나 장소를 유추해 내고 작가를 밝혀냈다. 심지어 작품이 제작된 정확한 연도나 작가를 모르더라도 세심한 연구를 통해 작품의 의미를 해석해냈다.

이들의 연구는 20세기에 엑스선과 자외선 분석으로 박차가 가해졌고, 21세기에 이르러서는 다중 스펙트럼 스캐닝과 영상 장비 같은 새로운 기술의 사용으로 전례 없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토머스 게인즈버러의 <푸른 옷의 소년>이 재활용 캔버스에 그려진 그림이라고 누가 상상이나 했겠는가? 1939년 엑스선 분석으로 푸른 옷의 소년 밑에 흰 띠를 두른 나이 든 남자의 머리를 발견하면서 토머스 게인즈버러가 유희를 위해 재활용 캔버스를 사용해 그림을 그렸을 뿐만 아니라, 소년 아래부터 캔버스를 넘어가는 유령 같은 인물을 통해 잘려진 캔버스라는 것 또한 알게 되었다. 소년의 왼쪽의 개 또한 두 번 이상의 수정 과정을 거쳐 결국에는 바위 더미로 대체해 그려졌음을 알게 되었다.



요하네스 페르메이르의 <열린 창가에서 편지를 읽는 여인>은 엑스선 검사에 의해 다른 그림의 흔적이 발견되었고 보존 전문가의 오랜 작업을 통해 큐피드가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덧칠된 부분에서 발견된 먼지층으로 인해 페르메이르가 광택제막을 입힌 후에 그림을 수정했다는 사실을 알아냈지만 수정의 이유는 알지 못한다. 수정의 이유는 앞으로 밝혀내야 할 또 다른 숙제일 것이다.



미술이 주는 상징적 표현에서 드러나는 흥미로운 비밀 이야기도 재미있다.

종교개혁을 거치면서 신교 지역에서는 종교화가 우상숭배라고 치부되었고 성상 파괴 운동으로 인해 더 이상 종교화를 그리기가 어려워졌다. 그리하여 다양한 주제의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고, 거기에 종교적 의미를 담았다. 특히 바니타스 정물화가 가장 많이 그려지는 소재였다.

헨드릭 안드리선의 <바니타스 정물화>를 보면 누구나 죽음을 떠올릴 것이다. 그림의 가운데 자리 잡고 있는 해골뿐만 아니라 주위의 물건들 또한 '메멘토 모리'의 의미를 더하고 있다.

"헛되고 헛되노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분명 표면적으로는 정물화이지만 작품이 담고 있는 철학적, 종교적 메시지는 그 어느 것보다도 강렬하다. 종교를 떠나 우리가 살아가면서 꼭 기억해야 할 삶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지난 20일 동안 이 책을 읽으면서 여태껏 예술 작품을 감상해 왔던 접근법과는 전혀 다르게 작품을 감상하며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는 법을 알게 되었다.

익숙한 작품과 때로는 익숙함을 파괴하며 신선하고 파격적인 작품에 접근하여 그 작품들에 나타나거나 감춰진 의미를 알아가면서 아직까지 예술작품에 대한 내 시야와 식견이 좁고 미흡하다는 것을 깨닫고 많이 배우고 알게 되는 기회가 되었다. 케힌데 와일리의 작품을 보고 아직까지 가볍게 느껴지고 웃음이 난다는 것은 예술 작품에 대한 나의 고정관념의 증거일 것이다.

이 책을 가까이 두고 여러 번 읽으면서 좀 더 유연한 사고로 예술 작품을 바라보고 작품의 진의를 파악하는 눈을 키우도록 해야겠다.

예술에 대한 비밀의 문으로 이끌어 준 『처음 보는 비밀 미술관』에 감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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