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연결 고등수학사전 수학사전 시리즈
최수일 지음, 김재훈 그림 / 비아에듀 / 202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도형의 방정식>

지금까지 좌표평면 상에서 다뤄왔던 것은 점과 그래프, 딱 두 종류뿐이었다. 하지만 고등 수학으로 들어오면서 좌표평면의 활용 범위는 훨씬 넓어져서 도형에까지 이르렀다.

마냥 새롭다고만 할 수도 없는 것이, 소단원 하나를 차지하고 있는 직선의 방정식은 그냥 일차함수의 그래프와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에 더불어 원의 방정식, 도형의 이동, 원과 직선 사이의 거리, 원과 점 사이의 거리, 직선과 점 사이의 거리 등 좌표평면을 활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는 최대한 활용하기 때문에 방심할 수 없다.



<집합과 명제>

집합의 개념은 기초만 탄탄하면 쉽지만, 그 기초를 잡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다. 게다가 집합에서 기초를 잡아놓지 않는다면 후반부인 명제의 부분에서 어려워지는데, 명제가 기본적으로 집합의 개념을 바탕으로 두며 활용하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확실히 딱 놓고만 보면 집합과 명제 단원은 다른 단원들보다 응용 내용이 상당히 적은 편에 속한다. 명제의 끝부분에 나오는 절대부등식을 제외한다면,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번에 이해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그렇게 이해를 했다면 이 책으로 공부하며 그 이해를 다져나가면 정말 좋을 것 같다.



<함수>

앞에 나왔던 단원들의 짬뽕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다항식 단원 내용 전체를 바탕으로 방정식과 부등식 단원의 식들을 도형의 방정식의 평면좌표와 직선의 방정식 내용을 이용하여 끌어다가, 정의역과 공역, 치역 등을 집합과 명제 중 집합, 그중에서도 조건제시법을 중심으로 표현하는, 완벽한 혼합 단원이다.

그렇기에 무엇보다도 앞 단원들의 내용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다시 한번 복습하는 것이 필요한데, 무작정 복습하기에는 막막한 느낌이 없잖아 있고, 그렇다고 안 하자니 속도가 느려지는 것 같다.

이 책 내용을 활용하면 이런 걱정 없이 빠르고 확실한 복습이 가능하고, 더불어 함수 내용의 요약도 가능하다. 정말 걱정 없이 기초를 탄탄하게 다져서 수학 공부의 내실을 다질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보통 수포자라는 것이 생겨나는 이유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중학교 수학과 고등학교 수학 사이의 격차이다.

분명히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닌, 어딘가 익숙한 듯한 느낌이 드는데, 아무리 머리를 쥐어싸매고 생각을 해봐도 중학교 수학의 끈과 고등학교 수학의 끈이 서로 연결되지 않는 느낌 때문에 좌절감을 느끼고, 결국 '이건 내 길이 아닌가 보다. 수학, 아디오스!'가 되어버린다. 이럴 때 누군가 조금이라도, 아주 조금이라도 그 두 끈을 끌어다가 서로 알맞게 연결해 주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그런 생각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그리고 아직은 그런 생각이 들지는 않았지만 곧 느끼게 될지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개념연결 고등수학사전』은 각 단원별로 주요 개념들을 과거 중학교 때 배웠던 개념들과 연결을 하여 공부하는 학생들의 자신감을 높이고, 더불어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까지 첨부하여 읽는 학생들로 하여금 딱딱하고 무서운 고등학교 1학년 수학이 아닌, 친숙하고 이해하기 쉬운 중학교 4학년 수학을 만나게 한다.

수학의 기본 개념을 다지고 연결시켜 고등수학의 어렵지 않은 시작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강력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