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인문학이 되는 시간 : 사상·유적편 문화가 인문학이 되는 시간
플로랑스 브론스타인.장프랑수아 페팽 지음, 조은미.권지현 옮김 / 북스힐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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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아마존 인문 교양 분야 스테디셀러!!

『문화가 인문학이 되는 시간 - 사상·유적편』


이 책은 바쁜 현대인들에게 단 한권으로 전시대를 관통하여 꼭 알아야 되고 알면 지식의 자양분이 될 사상과 유적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에 나온 지식을 충분히 자신의 것으로 습득한다면 좀 더 고차원적인 교양인으로서의 모습을 갖추게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 시대를 고대, 중세, 근대, 현대로 나누어 각각의 시대에 발생했거나 대표적인 상징이 될 수 있는 사상과 유적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지식들 외에 다소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사상과 유적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새로운 지식을 알게 되는 흥분을 느끼며 책을 읽었다.

저자가 프랑스에서 학위를 받고 연구한 인물들이어서 그런지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미국이나 일본, 한국의 학자들이 쓴 책들과는 초점과 구성, 내용이 색다르게 느껴졌다.



각 사상이나 유적에 대한 설명은 그다지 깊게 파고들지 않는 적당한 수준의 지식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있어 책을 읽을 때 이해하기 어려운 점은 전혀 없었다. 사상과 유적에 대한 흥미유발에 있어서 단연코 최고라고 말할 수 있다.



흔히 우리가 접한 고대 사상으로 기독교, 도교, 마니교, 불교 등은 말할 것도 없이 아리스토텔레스주의나 에피쿠로스주의, 플라톤주의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 책에서 접한 생소한 고대 사상중에 아유르베디즘이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인도의 「베다」 문헌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인도 전통 의학이라고 한다. '생명의 과학'이라는 뜻을 의미한다.

아유르베다는 힌두교의 조상격 종교들의 기원과 같으나 의학과 관련된 부분이 관찰, 분석, 진단에 근거하여 조금씩 합리적으로 변했다고 한다. 계절과 기후가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위생과 섭식에 큰 관심을 두 두고 연구하고 있다. 나에게는 생소한 이 사상이 현대에는 인도뿐만 아니라 서양에도 전통이 살아 있어 웰빙 관련 생활방식에서 접목되어 드러난다고 한다.


크로아티아의 스플리트에 세워진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을 들어본 적 있는가?

로마 황제 디오클레티아누스가 여생을 보내고자 스플리트에 지은 궁전으로 이곳은 황제가 휴식을 위해 지었기 때문에 집무에 관련된 공간은 전혀 없다고 한다. 그의 사후에는 관저로 사용되었다는 기록만 남아 있을 뿐이다.

사진의 복원 조감도처럼 아름답고 거대한 궁전이 그대로 남아 있으면 너무 좋겠지만 7세기 슬라브족의 침입때 이웃 도시 사람들이 이곳에 피신해 살았고 이들의 오랜 거주동안 궁전의 잔해 위에 새로 건물을 지어 살았다고 한다.

코로나 사태가 끝나고 나면 크로아티아에 가서 이 궁전의 유적을 실제 보고 싶을 정도로 아주 매력적인 유적이다.



중세 시대의 사상 '궁정풍 연애'는 12세기 경에 나타난 새로운 연애 양식을 표현한 문학 사조이다. 대개 높은 신분의 구애받는 여성과 기사 남성간의 사랑과 시련을 이야기한다.

이 문학사조의 시조는 크레티앵 드 트루아의 『죄수 마차를 탄 기사』로 기사 란슬롯과 귀네비어 왕비와의 사랑에 관한 이야기이다.



개인적으로는 유적편이 너무 재미있어서 유적편을 많이 읽어보았다.

근대의 유적에 속하는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에 있는 바탁족의 가옥.

3층으로 이루어진 이 가옥에서 각 층은 각기 다른 세계를 의미한다고 한다. 지붕은 신의 세계, 중간층은 인간에게 속한 곳, 아래층은 가축을 위한 장소라고 한다.


러시아 모스크바에 있는 성 바실리 대성당은 말해 무엇하겠는가.

아마 러시아를 말하면 누구나 머릿속에 붉은 광장에 서 있는 이 건축물을 떠올릴 것이다. 그런데 처음부터 이 모양이 아니었다고 한다.

1552년 이반 4세 시절 원래 나무로 지어졌던 이 성당은 시간이 흐르며 훼손되어 돌로 다시 지었으며 외관이 계속 바뀌었다고 한다. 그래서 지금의 형태로 완성된 것이 18세기 예카테리나 2세 통치 시절이라고 한다.

더군다나 설계자 또한 알려지지 않고 지금까지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고 한다.

가장 유명한 설은 '바르마'라 불리는 포스트니크 야코블레프가 설계했다는 것인데, 대성당이 완성되자 이반 4세는 다른 곳에 똑같은 성당을 짓지 못하도록 설계자의 눈을 멀게 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타지마할과 더불어 인도 아그라 관광의 필수 코스로 꼽히는 아그라 요새.

이곳은 아크바르 대제가 1565년 아무나강의 우안에 지었는데, 제5대 황제 샤 자한이 요새를 황궁으로 변모시켰다.

사진은 샤 자한이 델리에 지은 요새로 아그라 요새와 비슷한 점이 많다.

샤 자한은 아낸 뭄타즈 마할에 대한 사랑으로도 유명하다. 그녀가 죽은 후 그녀를 기리기 위해 샤 자한이 아그라에 지은 화려한 궁전형식의 묘지가 그 유명한 타지마할이다.


15~16세기 서아프리카에서 부흥한 제국 중 하나인 송가이 제국의 황제 무함마드 1세의 무덤 역시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건축물로 2004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 되었다고 한다.


현대에 들어서면서 사상은 좀더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것 같다.

아날학파는 『경제사회사 연보』 를 중심으로 형성된 학파로 지리학, 경제학, 사회학을 어우르며 역사를 더욱 세심히 이해하자며 사회 과학의 여러 분야를 통합하고자 하는 노력을 했다.


아르 앵코에랑은 19세기 말 작가 쥘 레비가 창시한 예술 운동으로 그리 오래가지는 못했다고 한다.

이 운동의 목적은 웃음을 안겨주는 것이었고 그 목적을 위해서는 어떤 수단을 써도 상관이 없었다. 세기말에는 수많은 작가, 만화가, 화가 등 다양한 예술가들이 부르주아의 가치를 비웃는 작품을 만들어 발표했고, 사회에 대한 그들의 비판과 이의 제기는 20세기 다다이즘과 그 밖의 전위적 흐름에 물꼬를 텄다.

올랭피아에서 열린 아르 앵코에랑 전시회 포스터의 우스꽝스러운 캐리커쳐를 봐도 짐작이 간다.


현대의 유적들로 소개된 곳은 의외로 가본 곳이 많았다. 못 가본 곳 중 나중에 꼭 가보고 싶은 곳이 유럽 지중해 문명 박물관이다.

2013년 개관식을 가졌던 유럽 지중해 문명 박물관은 선사 시대부터 오늘날까지 지중해 지역을 발전시킨 다양한 문화에 대한 개방적 시각을 갖게 해 줄 수 있는 곳이라고 한다.


그 외의 현대의 빌라 사부아, 미요대교, 기마르 저택 등 현대의 대표적 건축물들에 대해 자세하면서도 알기 쉽게 쓰여있다.


이처럼 『문화가 인문학이 되는 시간 - 사상·유적편』은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사상과 유적들에 대한 교양지식을 독자에게 알려주는 선물같은 도서라고 할 수 있다.

읽으면서 이전에 알았지만 오래되어 희미해 가던 지식들은 다시 의미를 확인해 볼 수 있었고, 새로운 것들은 나의 교양을 쌓아 올리는 바탕에 저장할 수 있어서 의미있는 독서 시간이었다.

특히나 유적편은 읽으면서 빨리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어 이 책에 소개된 유적들에 가 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았다.

사상이라 하여도 결코 딱딱하지 않고 쉽게 설명되어있어 이해가 쉽고, 유적도 한국에서 흔히 거론되는 세계유적들이 아니다.

새롭고 참신한 인문학 도서를 원하는 독자들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지원받고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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