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의사 만들기 프로젝트 닥터영의 의학만화 1 우리 아이 의사 만들기 프로젝트 닥터영의 의학만화 1
최영 지음, 콘티컴퍼니 그림 / MD히포크라테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어느 때보다도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있는 상황일 것이다.

개인적으로 꼭 필요한 일이 아니면 외출을 하지 않고, 이동시에는 개인 이동수단을 이용한다.

마트나 음식점을 안간지 1년이 훨씬 넘었다.

정말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을 정도이다.

그런데 언제까지 이렇게 불안감을 갖고 살아야 될까? 과연 내가 하고 있는게 맞는걸까?

『닥터영의 의학만화 1』은 이런 불안감을 없애 주도록 기초 건강지식부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이야기까지 아이부터 어른까지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일단 이 책의 저자는 현직 정형외과 전공 의사 선생님이시다.



현직 의사 선생님이 어렵고 멀게만 느껴지는 의학관련 지식을 만화로 어린이들에게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어랏! 저는 어린이 아닌 어른이인데 이 책 왜 이리 재미있게 느껴지나요?

역시 만화는 세대를 초월하는 진리인 듯.(❁´◡`❁)



이 책의 목차를 보면 이렇게 건강을 위한 기본적인 생활 습관부터 최대의 핫 이슈 코로나 바이러스까지 있다.

내 몸 아끼기에 보면 코파기에 대해 나와있다.

사실 코파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다 하는 것 아닌가요?

코가 막힌 듯 하고 갑갑하면 자연스레 손가락이…. ㅋㅋ



이 책에는 왜 코를 파면 안되는지, 코피는 왜 나는지, 코피가 날 때 올바른 처치 방법, 그리고 코를 건강하게 하는 법이 나와있다.

물론 완전 의학적 지식에 기초한 건강하고 정확한 정보들이다.

그냥 글로 읽었더라면 무지 지겨웠을 것 같은 지식을 만화와 함께 재미있게 전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코피가 나는 전신적인 원인 3가지중 '유전성 출혈성 모세혈관 확장증'이라는 것이 있다.

'헉! 이게 뭔소리야?' 라는 생각이 들겠지만 이 책에서는 만화로 이 용어조차 재미있게 풀고 있다.

아이들 눈에 맞춰서 설명을 쉽게 해놔서 이 책을 읽은 아이가 마치 자신이 알고있는 지식인 마냥 나한테 설명해 준다.

'이 책에 나와 있는거 다 알거든~ㅋㅋ.'

여기에 건강한 코 관리법 부분은 꼭 다들 보시길….

그리고 요즘 아이들 대부분 온라인 수업을 하면서 학부모라면 아마 공감하는 것이 아이들 놀이문화…바로 게임에 관한 것일 것이다.

학교 줌 수업 틀어놓고 멀티플레이로 게임을 하고 있는 학생들이 많아서 요즘들어 가정용 CCTV의 수요도 증가했다고 한다.

이 책에서 잘 놀기에 관한것, 특히 게임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냥 '무조건 게임하지 마라'가 아니라 게임의 나쁜점이 무엇인지 논리적으로 설명하며 이것이 건강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왜 게임 중독이 되는지에 대해 의학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도파민 분비와 관련하여.

게임 중독을 피하기 위해 게임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게임 습관을 관리하는 방법을 재미있게 보여주고 있다.

우리 아이가 이 책을 보더니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는 아니고 "우리 아이가 달라지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이다. ^^

정말 이 잘 놀기에 관한 부분은 모든 어린이들에게 꼭 보여주고 싶은 부분이다.

마지막으로 내가 여전히 공포스러워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설명이 바이러스란 무엇인가 부터 예방법까지 자세히 그리고 알기 쉽게 나와있다.



아이가 보더니 "코로나가 이번에 생긴 거 아니에요?" 라고 묻기에 책을 봤더니 원래 코로나 바이러스는 오래전부터 유명했다고 한다.

이 책에서 바이러스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다. 바이러스의 생김새까지.

그런데 재미있고 쉽다.

아이도 공감한 중요한 점 한가지는 의심되는 감염 증상이 있으면 절대 무턱대고 병원 가지말고 1399 내지는 120으로 신고 전화부터 해야 한다는 것이다.

건강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우리의 일상을 잠식해서는 안될 것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같은 경우에도 영국은 이제 앞으로 영원히 코로나 바이러스와 공생해야 되니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의무화 같은 규제를 해제할 것이라고 한다.

이렇게 이제는 두려움이 아니라 상황을 헤쳐 나가서 새로운 삶을 방향을 찾아야 한다.

그 기초 지식을 알기 쉽게 알려 주는 책이 바로 이 『닥터영의 의학만화 1』이다.

어른들에게 더 도움이 되어 우리 아이들에게 바른 위생과 건강에 관한 지식과 건강한 생활방식을 지도해 줄 수 있게 만들 후회없을 의학만화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