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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한번 베토벤 ㅣ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5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1년 6월
평점 :
아모는 고등학교 2학년때까지 피아니스트를 꿈꾸며 피아노를 쳤다. 그러나 전국대회에서 높은 장벽을 실감했고 진로를 바꾸었다. 아모는 피아니스트 대신 사법의 길을 선택했다.
사법 연수원의 입소식 후 각자 강의실에서 교수의 소개에 이어 연수생들의 자기소개가 있었다.
미사키 요스케.
다들 그 이름에 흠칫했다.
단답형뿐만 아니라 논술시험까지 거의 만점으로 사법 시험에 수석 합격. 현직 에이스 검사 미사키 교헤이 검사 아들.
사법 시험이 뒷배경으로 합격할 수는 없는 것이나 사람들은 미사키의 잘생긴 외모와 엘리트 검사 아버지의 후광까지 생각하니 왠지 모를 인생의 불공평함과 시샘을 느꼈다.
그러나 연수 기간이 동안 미사키가 사람들 앞에서 실력발휘를 할 때는 말문이 막힐 지경이었다.
교수들 사이에서는 연수 기간이 끝나면 미사키를 꼭 거두어야 된다는 말들이 나왔다. 현직 검사 간바라 교수는 졸업 전에 서둘러 미사키와 계약을 맺고 싶어했다.
정작 미사키 본인은 아무리 칭찬을 받아도 별로 기뻐하는 것 같지 않았다.
아모를 포함한 연수원의 모두가 미사키의 진로를 궁금해했다.
그런 미사키가 유독 클래식 음악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것을 보고 아모는 질투심과 열등감이 섞인 복잡한 감정에 골려주기로 마음먹고 피아노 콘서트에 데려갔다. 그런데 거기서 미사키의 숨겨진 모습을 발견하고는 놀라게 된다.
실무 연수가 시작되고 미사키 조는 간바라 교수가 있는 사이타마 지검에 연수를 시작했다. 다른 조원들과는 달리 미사키는 전혀 긴장하지 않는 평온한 모습을 보였다.
연수 중 그들은 그림책 작가 목부육랑 살인 사건 피의자 대면 조사에 참관하게 되었다.
연수원 전반기 강의 기간에 연수생들은 백표지본에 있는 사건 이외에도 진행 중인 사건과 여론에 민감해야 된다는 어느 교수의 조언에 따라 매일 신문을 읽었었다. 어느날 조간에 실렸던 살인 사건 세 가지 중 미사키는 다른 조원들과는 다르게 그림책 작가 목부육랑 살인사건에 주목했었다. 남편은 필명을 사용하는데 아내가 본명을 사용하는 것은 이상하다며 관심을 보였던 것이다.
그런데 다들 반응은 '남이야 본명을 쓰던 필명을 쓰던.'
미사키는 유독 이 사건에 관심을 보이며 개인적인 조사를 하게 되는데…….
전작들이 유명해서 읽어보고 싶었는데 이렇게 『다시 한번 베토벤』으로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를 시작을 하게 되었다. 이야기는 미사키의 사법 연수원생 시절 이야기다.
전작을 읽어보지 않은 나로서는 이 시리즈가 음악에 조예가 깊은 법조인 내지는 탐정의 이야기인줄 알았다.
이 소설에서 23세의 미사키는 어떤 절망스러운 과거 때문에 피아노와 멀어지기로 마음먹고 철저히 외면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베토벤을 좋아하는 아모와 가까이 지내며 베토벤에 대한 노출이 많아지고 예기치않게 베토벤의 음악을 듣는 상황에까지 이른다.
그 과정에서 미사키는 음악가로서는 사형 선고나 다름없는 난청이라는 상황에서도 절망의 끝에서 음악의 힘으로 되살아난 베토벤의 용기를 깨닫고, 미사키 또한 자신의 과거를 이겨내고 다시 피아노를 시작하여 미사키라는 인간의 성장을 보여준다.
소설 속에서 미사키뿐만 아니라 자신과 미사키를 끊임없이 비교하며 질투심과 열등감에 사로잡혀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책망하던 아모 또한 유연한 사고와 타인의 뛰어남을 인정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한층 새롭게 성장한다.
소설 속 마키베 로쿠로의 유작 <붉은 토끼 로큰롤>처럼 자신과 타인의 다름을 인정하고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이는 모습들 속에서 다들 성장하여 자신의 목표에 한걸음 더 다가서게 된다.
소설을 읽으며 미사키의 남다른 시점과 예리함에 혀를 내둘렀지만, 또 한편으로는 음악을 귀에 들리는 듯이 글로 서술한 작가의 필력에 감탄을 금할 수가 없었다.
네 번째 단원은 읽으면서 정말 가슴 벅차오르는 감동이 느껴졌다. 미사키가 건반의 마술사가 아니라 그것을 표현하는 작가가 음악과 언어의 마술사였다. 베토벤의 음악이 진짜 귀에 들리듯이 언어로 묘사하고 있는데 마치 내가 미사키가 연주하는 홀에 앉아서 음악을 감상하는 듯한 감동과 희열이 그대로 느껴졌다.
소설을 읽는 내내 베토벤 소나타의 선율이 머릿속을 헤집고 다니며 떠나지 않았다.
그런데 미사키가 피아노를 멀리해야 했던 절망스러웠던 과거는 무엇일까? 내가 읽지 못했던 이전 작품들에 나와있을까?
이제 더는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를 읽는 것을 미루지 못하겠다.
나에게 어떤 추리의 짜릿함과 음악의 감동을 선물해 줄지 벌써부터 기대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