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과 노력으로 성공했다는 당신에게 - 행운, 그리고 실력주의라는 신화
로버트 H. 프랭크 지음, 정태영 옮김 / 글항아리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운이란 과연 얼마나 중요할까? 보수주의자와 진보주의자를 이보다 확실하게 구분하는 질문도 없을 것이다. 보수주의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막대한 부를 축적한 사람들은 거의 언제나 재능이 뛰어나고 엄청나게 노력하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진보주의자들의 지적대로, 비슷한 재능으로 비슷하게 노력하는 다른 수많은 사람은 왜 그만큼 부를 이루지 못할까.

p.11



『실력과 노력으로 성공했다는 당신에게』

이 제목을 읽는 순간,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 경계 태세에 들어갈 것이다.

“아니, 그럼 아니라는 거야? 실력과 노력이 중요하지 않다고? 내가 그렇게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한 걸 무시해?”

일단 말도 안 되는 오해가 생기기 전에 풀고 시작하자면, 실력과 노력이 중요하지 않다는 게 아니다.

책의 내용 일부를 빌리자면, “이 실험에서 행운은 전체 성과 중에서 겨우 2%를 차지하고, 나머지 98%는 재능과 노력이 각각 같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런데 말입니다…….

과연, 이게 전부일까?

재능이 비슷한 수준이라고 하면, 누가 우세할 것 같은가?

실제로 현실을 보면, 수많은 사람들이 본인들과 비슷한 수준이거나, 조금 더 나은 사람들을 뛰어넘고 성공의 길을 걷게 된 경우들이 있다.

만약에 IBM이 처음에 제안을 거절한 마이크로소프트가 아닌 다른 회사와 계약을 했다면 과연 지금의 빌 게이츠가 존재할까?

지구에서 가장 빠른 사나이로 불리는 우사인 볼트를 비롯한 여러 육상 경기 세계 신기록을 보면 대부분이 순풍이 부는 상황에서 세워졌다.


VCR 시장에서 소니의 베타맥스와 JVC의 VHS의 차이는 뭐였기에 소니가 물러나게 되었을까?

화질은 확실히 소니가 훨씬 뛰어났다. 그러나 녹화 가능 시간의 차이로 VHS로 기울기 시작했다. 그 후 소니도 어렵사리 녹화 시간을 늘렸지만, 이미 시장은 VHS에 맞추어 흘러가고 있었기에 결국 소니는 물러나게 되었다.

단순히 옛날일 같지만, 그렇지 않다는 게 현실이다. 현실은 갈수록 미세한 차이로 인해 1등과 2등, 승자와 패자가 나누어지고, 그 차이에 걸맞지 않은 막대한 이익의 차이가 발생한다. 소니와 JVC의 예시 외에도 더 작은 차이로 극명한 차이가 발생한 사례는 수도 없이 많다.

기업과 상품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제품의 품질과 기능은 사람에게 있어서는 실력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사람들에게 있어서 그 작은 차이는 뭘까?

그게 바로 행운이다.



우리에게 가장 큰 행운은 무엇일까?

아마 어떤 사람은 지금 이 글을 읽으면서 “나는 그런 거 없었어. 계속 불행의 연속이었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물론 그런 사람들이 겪었던 고충이 어떨지는 감히 추측할 수가 없다.

그러나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순간에 깨달아야 할 중요한 행운 몇 가지가 있다.

그 중 몇 가지만 꼽자면, 이토록 발달된 인터넷이 있는 대한민국에서 태어났기에 우수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치안이 가장 뛰어난 국가 순위에서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등 뛰어난 수준의 복지 속에서 의무 교육까지 보장되었다.

만약 현재 내전으로 앓고 있는 시리아와 같은 곳에서 태어났다면 어땠을까?

또, 만약 이런 환경이 없었다면, 누군가가 이룬 성공이 과연 가능했을까?

확실히 빌 게이츠가 전기도 안 들어오는 곳에서 태어나 쭉 살아왔다면 마이크로소프트를 설립하는 것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이 책이 말하는 건 독자의 노력이 부질없다, “모든 건 다 운이다”라는 게 아니라, 세상에는 비슷한 수준의 실력을 가진 사람들이 많기에, 여태껏 행운의 영향력이 컸고, 앞으로는 더욱 증대될 것이라는 거다.

이렇게 보면 또 한없이 맞는 말 같다.

정보화가 되어 전세계 어디서나 실시간 소통과 정보 수집이 가능한 지금, 이제는 운이 가져오는 기회가 더 중요해진다.


이 책을 펼치면 어느새 이 간단한 사실을 애써 무시했었다는 게 이해가 안 될 것이다.

그리고 깨달을 것이다.

이 책을 읽게 된 것부터가 엄청난 행운이라는 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