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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비즈니스, 이제는 뇌과학이다
하기와라 잇페이 지음, 황미숙 옮김 / 올댓북스 / 2016년 4월
평점 :
절판
‘뇌’라는 말은 이제 낯설지 않다. ‘뇌과학’이라는 말도 더불어 낯설지 않고 흥미롭다. 뇌과학과 성공을 함께 묶어서 이야기를 하면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을 것 같다. 소비자의 머릿속을 알 수 없지만 머릿속을 조종할 수 있는 것은 뇌라는 개념을 알면 좀 더 쉽다. 뇌 속은 복잡하기 이를 데 없지만 사람들의 무의식을 자연스럽게 조정할 수 있으면 상품 판매부터 큰 사업까지 만들어 낼 수 있다. 기억이라는 부분도 상품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작용을 한다고 작가는 주장한다.
뇌가 세상의 모든 비즈니스를 하는데 있어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따라 상품 판매나 사업의 여러 가지 상황이 달라지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가장 흥미로웠던 내용은 ‘미러 뉴런’에 대한 내용이었다. ‘미러 뉴런’은 흉내쟁이 뉴런이라고 하는데 사람이 실제로 행동할 때와 타자의 행동을 관찰할 때 활동한다고 한다. 타인을 따라 흉내를 내는 미러 뉴런이라니 재미있기도 하고 이런 뉴런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같아지려 하고 같은 물건을 사려 하는 등 마케팅에도 활용되는 것 같다.
뇌에 관련한 책이나 내용들이 많지만 뇌과학과 마케팅이나 사람들의 감정을 알아보고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내용의 책은 처음 보는 것 같다. 모두 8장으로 나눠진 책은 인간이 무의식에 대해 조종당하고 있고 감정을 만드는 뇌 속의 화학물질까지 내용을 정리하고 있어 흥미롭기도 하고 새로운 내용이기도 했다. 다른 사람들의 뇌 속에 들어가 볼 수는 없지만 행동이나 감정 표현들을 보고 예측하고 연구하는 것은 필요한 것이고 흥미로운 작업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