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이주하는 인류 - 인구의 대이동과 그들이 써내려간 역동의 세계사
샘 밀러 지음, 최정숙 옮김 / 미래의창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래 사막 느낌의 표지 디자인과

앞표지의 꺼끌꺼끌한 재질이 마치 모래의 질감 같아서 특색있었다.

이주하는 인류, 현생 인류 중 이주하는 특성을 여전히 간직하고 있는 

이들이 사막과 초원의 유목민들 아닌가. 딱 사막이 떠오르는 표지였다.


런던에서 태어난 저자 샘 밀러는 캠브리지에서 역사와 정치를 전공했다.

BBC 뉴델리 특파원을 지냈고, 남아시아 관련 시사 프로 제작에 참여했다.

인도 출신 아내와 남아시아, 아프리카, 인도 등을 떠돌아 다니며 살았다.

그의 혈통에는 약간의 유대인과 아일랜드 계통의 피도 섞여 있다고

하는데, 그의 DNA 검사 관련 에피소드를 보면 서구권에 사는 누구나

특정한 민족이라는 정체성을 순수하게 가진 혈통은 있을 수 없다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게 된다. 아무튼 책 제목과 어울리는 사람같다. 


저자의 주장은 아프리카에서 시작된 호모 사피엔스의 전지구적 이동 - 

사피엔스 뿐 아니라 네안데르탈인도 같은 경로로 이동했다 - 은 인간의 

익숙한 삶의 방식이라는 것이다. 


인간은 이동하며 살아왔다. 그리스의 도시 국가들, 카르타고와 로마의 

치열했던 전쟁, 게르만족의 이동과 그 이동을 촉발했던 훈족의 이동까지 

줄기차게 이동하며 살아왔다. 


다만 농경문화가 정착되고, 잉여 자원을 저장하고 거기에서 생긴 권력을

차지하기 위한 투쟁이 발생하면서 정주하며 사는 것이 바른 삶이라는 

주장이 - 소위 말하는 정주주의가 - 생겨났고, 강력해 졌다는 것이고, 

양차 셰계대전이 끝나며 제국주의가 붕괴되는 과정에서 현재와 같은

국경선이 그어지고, 민족주의 기반의 국가들이 생기면서 정주주의는 

대세가 되었다는 것이다.


"북부의 대도시에서는 유교가

큰 영향력을 발휘했으며, 노골적으로 정주 문화를 지지했다. 이주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공자를 인용했다. "부모님이 살아 있는 동안 아들

은 먼 여행을 떠나서는 안 된다." 북부인들도 이주를 하기는 했지만

대개 중국 국경 내에서 이루어졌고, 대부분의 경우 남부로 이주해 기

존에 그곳에 살고 있던 주민들의 이주를 조장했다." (p.287)


저자의 주장이 어떠하든 간에 농경문화와 유교주의 풍토에서 자란

입장에서 저자의 주장에 아주 크게 공감되지는 않았다. 

차라리 유목문화와 농경문화 양자간의 세계관과 지향점의 차이, 

그리고 농경문화에서 산업화 이후의 세계화와 ICT기술 발전에 따른

새로운 디지털 노마드 문화의 성장을 정리해봤다면 어땠을까 싶다.


"간단한 형용사로 외국인들을 악마화하고 오명을 씌우는 것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 이탈리아와 독일 사람들

에게는 매독이 '프랑스병'이었지만 프랑스인에게는 '나폴리병'이었

고, 러시아인에게는 '폴란드병'이었다. 독감과 다른 바이러스도 마찬

가지였다. 스페인 독감은 스페인에서 시작된 것도 아닌데도 그렇게

불렀고, 20세기에 창궐한 다른 독감에는 홍콩과 러시아가 앞에 붙었

다. 소련 언론에서는 에이즈를 미국의 병이라고 설명했고, 미국 언

론에서는 아이티 질병이라고 언급했다." (p.229~230)


저자가 이 책을 써야겠다고 생각한 이유가 경제적 필요에 따라 이민과

이주,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해서 긍정과 부정을 오가는 각국의 여론과

인식때문이지 않았을까. 


아메리카 원주민이나 호주 원주민, 중국과 러시아, 중앙아시아와 중동,

유럽에서 살고 있는 여러 종족들의 뿌리는 현재까지 밝혀진 봐로는 

아프리카에서 부터 이동을 시장한 하나의 조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수천년 동안 지역적으로 떨어져 사는 동안 외모와 언어가 달라졌다는

이유로 민족적, 인종적 우월성을 겨루고, 혐오하다가 경제적 필요가 

있을 때라야 이주민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대한 비판으로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나라와 일본처럼 외국인 노동자에 대해서 이민자들에 대해서

차별적 인식을 갖고 있으면서도 노령화와 노동력 부족의 대안으로

이민 필요성을 주장하는 것 역시 현생인류의 파렴치 중 하나같다.


"역사책은 대체로 정주한 사람들이 정주한 사람들을 위해 저술

했으며 과거에 대한 특정한 관점을 제공했다. 소수의 탐험가나 시인, 

개척자들 그리고 주로 유럽과 중동 출신 남자들이 이주에 대한 기록

을 남겼지만 대다수의 이주민들은 그러지 못했다. 그러므로 그 공백

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p.271)


이주를 하게 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모험심 같은 고차원적이고

추상적인 이유도 대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수렵과 채집 생활을 하던 고대부터 인류가

아프리카에서 출발해 아라비아 반도를 거쳐 일부는 왼쪽에 위치한 

유럽으로 일부는 계속 동쪽으로 동쪽으로 이동해 아메리카 대륙에 

이르렀던 것도, 북아시아 대평원 지대의 유목민들이 경제적 위기가

닥쳤을 때마다 한족들이 세운 나라를 침략했던 것도, 몽골 유목민들이

동유럽까지 진출했던 것도 모두 경제적 풍요를 원해서 였던것 같다.

그리고 그렇게 강력한 힘으로 정주민들을 장악할 수 있는 이들은

침략자이자 승리자로서의 역사를 썼을 것이다. 


그러나 이주민보다 강력한 정주민들이 있는 경우라면, 예를 들어

지금의 멕시코 국경을 넘어 미국으로 밀입국하는 이들이나 일본과

한국으로 일하러 들어오는 동남아시아 인구들, 정치적 불안과 

경제난을 회피할 목적으로 유럽으로 향하는 아프리카와 중동의

피난민들 같은 이들은 멸시와 천대의 대상이 되곤했다는 것이다.


그러니 이주민을 대하는 인류의 바른 자세는 이러한 인류의 이주

역사를 인식하고 인류로서의 박애심을 잃지 않는 것이지 않을까.



※ 도서를 제공 받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분홍 올빼미 가게 1 - 밸런타인데이 소동 분홍 올빼미 가게 1
보린 지음, 박은지 그림 / 비룡소 / 2014년 5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보린 작가의 분홍 올빼미 가게 인데요, 개인적으로 분홍 올빼미 가게2가 더 여자아이들의 마음을 잘 표현 한 것 같아서 분홍 올빼미 가게 2가 더 재미있었지만 이것도 고백하는 사람의 마음을 잘 표현 한 것 같아서 나름데로 재미있었습니다.

이 책은 발렌타인 데이 때의 이야기를 쓴건데요. 줄거리는 한보라라는 아이가 분홍 올빼미 가게를 친구들로부터 알게 되었고 그로인해서 보라가 살구에게 사랑에 빠지게하는 파리채를 사주고, 그로인해서 살구가 반에있는 모든 아이들을 자기에게 사랑에 빠지게하여서 반친구들에게 따돌림도 받고 살구가 보라에게 "그러고도 니가 친구니?"라고농담처럼 쉽게 말했다가 보라가 "그럼 친구하지 말던가!"라고해서 갈등까지 겪게되는 데요, 저는 그래서 이 책을 읽고 어떤 말이든 쉽게, 함부로 하면 안된다는 것과 친구가 듣기 싫은 말을 했다고 무조건 화내면 안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게 끝이에요........느낀 점을 잘 못 쓴 것 같아도 재미있게 봐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어떻게 읽을 것인가 - '모든 읽기'에 최고의 지침서
고영성 지음 / 스마트북스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블로그 이웃인 홍춘옥 박사의 서평을 보고 위시리스트에 올렸었다.

유명인도, 전공자도 아닌 사람이 쓴 이런 류의 책을 읽게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래서 어쩌면 구매는 하였으나 큰 기대는 하지 않고 책장을 열었다.

그런데 생각보다 매우 알찬 구성에다가 저자의 주장에 상당부문 공감하며 읽었다.

어떻게 읽을 것인가. 저자는 10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누구나 쉽지 않는 독서를 잘 하려면 먼저 독아(讀我) 할 것을 권한다.

내가 모든 문제 해결의 첫걸음은 현황 분석이라고 여기는 것과 비슷하게 들린다.

뇌의 가소성을 믿고, 한계를 두지 말고 일단 책을 들어라.

초심자라면 쉽고, 재밌는 책부터 들어라.

매일매일 조금씩 책읽는 시간을 늘려 나가다 보면 어느새 책읽는 재미에 빠질 것이다.

보통의 성인들이 책을 읽는 방법으로는 다독(多讀)이 제일(?) 이다.

처음부터 책을 잘 읽는 뇌는 없다. 하지만 독서는 뇌를 바꾼다.

독서하는 환경을 만들고, 세이렌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독서 환경에 몸을 묶어라.

계독(系讀)으로 시작하길 권하기도 한다.

남독(濫讀)을 통해 비판적 사고를 기르고, 창의적 사고를 길러 보자.

창의성은 낯선 것들의 연결이라는 주장에 백퍼 공감하게 된다.

그리고, 남독으로 자신이 모른다는 사실을 깨닫고 겸손해짐을 경험하길 추천한다.

※ 남독은 독서대가 넘쳐날 만큼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하는 것을 말함.

하지만 느리게 읽거나(만독慢讀) 특정한 과점을 갖고 보거나(관독觀讀),

재독(再讀)의 이점도 언급한다.

쓰면서 읽고, 소리 내어 읽는 것의 장점에 대해서도 잘 정리해 주고 있다.

사회적 존재로서 관계맺음, 낯선 관점과의 만남이 가능한 독서모임도 추천한다.

소속감 자체가 학습능력을 만든다는 이야기 부분은 매우 흥미롭기도 했다.

난독(難讀) 편은 현대의 디지털, 미디어 환경이 주는 주의력결핍을 다룬다.

이런 환경이 더욱도 현대인을 책과 멀어지게 하는데, 해결방안을 정리하고 있다.

마지막 엄독(奄讀)편은 욕심꾸러기가 배를 채우듯 미어터지도록 책만 읽지 말라 한다.

지혜가 숙성하려면 숙려의 시간, 간이 온전히 배는 시간이 필요하고 말한다.

잠과 적당한 운동과 사색과 명상이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을 지혜로 발효시킨다 말한다.

생각보다 기대보다 많이 훌륭한 책이었다.

일단, 함께 읽하는 동료들에게 추천하고 싶고, 햇살 부장님께 권하고 싶을 만큼.

한편으로는 저자가 관심을 갖는 분야와 내가 관심을 가졌던 분야가 상당부문 겹쳐서

저자가 인용한 많은 책들 중 상당수를 읽어 보았거나 위시리스트에 있었던 것이라

이점도 무척 반갑기도 했다.

하지만 책을 읽고, 짧은 리뷰만 쓸 뿐인 나와 그 읽은 내용들을 잘 발효시켜

근사한 책으로 만들어내는 저자와의 사이에 있는 차이점이 크게 보인다.

책을 읽는데 급급하지 말고, 관독, 재독, 필독에 힘써야겠다.

"뇌는 가소성이 있다. 책을 많이 읽으면 책 읽는 뇌가 되고, 인터넷을 많이 하면 인터넷을 하는 뇌가 된다.

책 읽는 뇌가 언어의 바다 곳곳을 깊숙이 헤엄치며 신비를 경험한다면, 인터넷을 하는 뇌는 바다의 겉만 훑으며 시원한 바람만 즐기고 있을 뿐이다."(p.25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한국이 싫어서 오늘의 젊은 작가 7
장강명 지음 / 민음사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책을 중고가 아닌 새 책으로 사보기는 정~~~말 오랜만이다.

장강명 작가의 소설들을 읽고 어찌나 재밌고, 인상적이던지, 그에 대한 경외의 표현으로 구매했다. 배송된 책은 작년 5월에 1쇄를 찍은 후 2016년 3월에 13쇄를 찍은 책이었다. 우리나라 소설가 중에 ​이렇게 출간 1년도 안돼 13쇄를 찍는 작가가 아직도 있다니. 조정래 선생님의 <정글만리> 급이 아닐까? ㅎㅎ 역시 많은 독자에게 사랑을 받는 작가인가 보다. 아직 작가의 작품을 접해보지 못한 이웃님들께 강추한다.

"내가 아는 건 '무엇을'이 아니라 '어떻게' 쪽이야. 일단 난 매일매일 웃으면서 살고 싶어. 남편이랑 나랑 둘이 합쳐서 한국 돈으로 1년에 3000만 원만 벌어도 돼. 집도 안 커도 되고, 명품 백이니 뭐니 그런 건 하나도 필요 없어. 차는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돼. 대신에 술이 랑 맛있는 거 먹고 싶을 때에는 돈 걱정 안 하고 먹고 싶어. 어차피 비싼 건 먹을 줄도 몰라. 치킨이나 떡볶이나 족발이나 그런 것들 얘기야. 그리고 한 달에 한 번씩 남편이랑 데이트는 해야 돼. 연극을 본다거나, 자전거를 탄다거나, 바다를 본다거나 하는 거. 그러면서 병원비랑 노후 걱정 안 하고 살 수 있으면 그걸로 충분해.

그리고 나는 당당하게 살고 싶어. 물건 팔면서, 아니면 손님 대하면서 얼마든지 고개 숙일 수 있지. 하지만 그 이상으로 내 자존심이랄까 존엄성이랄까 그런 것까지 파고 싶지는 않아. 난 내가 누구를 부리게 되거나 접대를 받는 처지가 되어도 그 사람 자존심은 배려해 줄 거야. 자존심 지켜 주면서도 일 엄격하게 시킬 수 있어. 또 여유가 생기면 사회를 위해 작더라도 뭔가 봉사를 하고 싶어."(p152~153)

주인공이 생각하는 어떻게 살아야 행복할까의 어떻게에 해당하는 이야기들이 참 소박하다. 그런데, 우리 이웃들과 소주 한 잔하면서 이야기를 하다 보면 다들 이런 정도의 소박한 삶을 꿈꾸는것 같다. 아이들 건강하게 자라 자기 밥벌이들 하고, 노후에 폐지를 줍지 않을 정도로 경제적 대비가 되어 있고, 건강하게 살다 오래 아프지 않고 생을 마감하고 싶다 수준의. 그런데, 이런 수준의 삶을 살기 위해서도 허희 평론가의 해설 처럼 멀리서 보면 사육장 같은 곳인데 가까이에서 확인하면 정글같은 사회에서 서로를 차별하고, 불신하며 지독한 경쟁 속에서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당장 아이들 모두에게 억지로 공부를 시키지 않는가. 서열로 우열을 판가름하는 사회의 준칙에 맞춰 높은 서열에 오르라는 식으로 말이다.

"나더러 왜 조국을 사랑하지 않느냐고 하던데, 조국도 나를 사랑하지 않았거든. 솔직히 나라는 존재에 무관심했잖아? 나라가 나를 먹여 주고 입혀 주고 지켜 줬다고 하는데, 나도 법 지키고 교육받고 세금 내고 할 건 다 했어.

내 고국은 자기 자신을 사랑했지. 대한민국이라는 나라 그 자체를. 그래서 자기의 영광을 드러내 줄 구성원을 아꼈지. 김연아라든가, 삼성전자라든가. 그리고 못난 사람들한테는 주로 '나라 망신'이라는 딱지를 붙여 줬어. 내가 형편이 어려워서 사람 도리를 못하게 되면 나라가 나를 도와주는 게 아니라 내가 국가의 명예를 걱정해야 한다는 식이지."(p.170)

개연성이 높은 소설이 좋다. 소설가 소설이 아닌 독특한 직업이나 상황의 주인공이 펼치는 이야기가 좋다. 그런 의미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줄 수 밖에 없는 소설이다. 심지어 그런 소설의 내용이 우리나라 사회의 구조와 정글같은 상황에 대해 굉장히 심도 깊게 생각할 꺼리를 전달하고 있다. 거기에 이 작가의 문체는 호흡도 빠르고, 재미있다. 책 뒷편에 평론가 허희의 해설조차 읽을 만했다. 톰슨 가젤들과 사자들이 합쳐서 사육장 울타리를 깨야한다는 결론이 아득한 감상을 주지만 말이다. 자본주의 사회가 심화단계를 지나 계층구조가 고도화 되면 다시한번 변혁의 기운이 쌓이지 않을까? 그게 언제일지는 모르겠지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사신의 술래잡기 모삼과 무즈선의 사건파일
마옌난 지음, 류정정 옮김 / 몽실북스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작가 마옌난은 위키피디아에서도 찾을 수 없는 무명의 중국 소설가이고, 작품의 제 1 장에 해당하는 <마르가리타> 편은 아마추어 작가의 작품 같았습니다.

사건을 해결하는 탐정 모삼과 법의관 무즈선의 모습은 일본 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 속 도일이처럼 천재적인 추리 능력을 타고난 뛰어난 콤비로 묘사되니 좀 만화 같았습니다.

원래 모삼과 무즈선의 관찰력과 추리력이 뛰어나서 현장을 딱 보면 척하고 아는 듯했고, 수많은 나래이션이 나와 모삼과 무즈선이 왜 그런 판단을 했는지 보충 설명을 하는 식으로 전개되다 보니 책의 앞부분을 읽을 때는 낮은 평점을 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책 날개의 작가 소개에서도 법의학 지식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했다고 합니다.

 

소설 속 2번째 이야기 <상자 속 장갑> 부터는 다양한 법의학적 지식으로 사건 해석과 추리를 진행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 부분은 제법 흥미로웠습니다.  상당히 하드코어적인 장면 묘사들이 많아 어찌보면 경박한 맛을 화려한 데코레이션으로 포장하는 느낌이기도 했으나, 주인공 모삼이 사랑하던 약혼녀를 범인에게 잃고, 수년간 기억을 잃었을 만큼 커다란 충격을 받았던 상태 - 사실 이 부분도 왠지 어디선가 본 듯 하지요? ㅋㅋ - 와 모삼과 무즈선을 농락하며 자신을 과시하는 연쇄살인범 L의 대결은 점차 흥미를 더해 갔습니다.

420쪽이 넘는 분량이지만 매 편이 각기 다른 사건들로 구성되어 있고, 거기에 사건들의 성격도 참혹하거나 기이한 사건들의 연속이다 보니 책의 중부반 부터는 속도감 있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미먀베 미유키의 역작 <화차>속 살인마도 그녀의 가족에게 닥친 불행에서 도피하고자 연고가 없는 독신녀들을 골라 살인을 하고, 신분을 속인채 살고자 연쇄 살인을 했었던 영민한 여성이었는데, <사신의 술래잡기>의 연쇄 살인범 L이 모삼에게 제안한 게임속 연쇄 살인자들도 억울하거나 씻을 수 없는 깊은 상처가 곪아터져 

복수를 위해 연쇄 살인을 저지른 것이었습니다.

범인에 의해 모삼이 당하는 프롤로그, 4년간 기억을 잃었던 모삼이 기억을 되찾게 되는 첫번째 사건, 그리고 범인 L이 제안하는 추리대결 속 사건 3가지. <사신의 술래잡기>는 이렇게 5가지 사건이 연작 처럼 이어져 있었는데, 실제 범인 L과 모삼의 마지막 대결은 어떻게 끝나게 될까요? 범인 L과 모삼의 지력과 통찰력은 그다지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은데, 그렇다면 그들의 인생관과 우주관의 차이 때문에 서로의 위치가 다른 것이겠죠? 작가는 이런 극단의 대립을 어떻게 해소하고 결말 지을까요?

다음 편이 계속 출간되기를 희망해 볼 수 밖에 없겠습니다.

다음 편이 출간되지 않으면, 시작 만하고 마무리를 하지 않은 꼴이 될터이니, 이 책을 구매한 독자를 우롱하는 처사가 되지 않을까요?  ㅋ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