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신 - 우리는 가족이었을까?
프란츠 카프카 지음, 랭브릿지 옮김 / 리프레시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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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
: 우리는 가족이었을까?
프란츠 카프카 지음
랭브릿지 번역
리프레시
2024년 7월 12일
148쪽
9,800원
분류 - 소설 (독일소설)

20년 전 즈음에 이 책을 읽었던 것으로 기억이 난다. 당시 읽을 적에도 아주 충격적이었는데, 이번에 읽으면서도 그 때의 충격과는 또다른 충격을 받게 된 듯하다. 평범한 회사원이 하루 아침에 벌레가 되다니...

변신의 주인공은 그레고르이다. 그레고르는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가장으로, 평범한 회사원이었다. 하지만 벌레로 변신하고 난 뒤 가족에게서 철저히 외면 받는다. 점점 더 버림받는다고 하는 게 맞겠다. 육체적인 변화, 혐오스러운 외적인 모습이 가져오는 변화는 단순한 변화만이 아니었다. 가족에게서의 소외감, 사회에서의 소외감, 존재에 대한 의문, 스스로에 대한 생각도 무너져 내리게 된다.

쉽게 읽히는 책임이 분명한데, 읽고나서 마음이 무거워지는 것은 왜일까. 가족이란 어떤 것인지, 나라고 하는 것은 어떤 존재인지 다시금 깨닫게 되는 시간이다.

꼭 읽어야 하는 고전인 만큼 번역도 많이 되고 여러 출판사의 버전으로 다양하게 많다. 하지만 리프레시 출판사의 책으로 만난 변신은 여러가지 장점이 있었다.
손바닥만한 크기가 들고다니면서 읽기 좋다.
적당하게 큰 글씨와 함께 가독성 좋게 편집되어 있다.
그리고 중간중간에 삽화를 넣어 한 호흡 쉬어가며 생각을 깊이 할 수 있다.

얼마전 유튜브를 통해 고전 목록을 추천 받았는데, 아이와 함께 읽으면 좋을 책으로 이 책이 있었다. 너무 길지 않아서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싶었지만, 무겁고도 진중한 생각거리를 담는 내용 때문에 중학생은 되어서 읽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명작은 20년이 지나도 100년이 지나도 계속해서 읽혀진다. 아이와 한 작품으로 같은 공간, 같은 시대를 숨쉬는 느낌이 들 것 같다. 가까운 미래에 함께 할 시간을 위해 꼭꼭 아껴 두어야겠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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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영의 초등 책 읽기 교실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수업
김소영 지음 / 다산에듀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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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영의 초등 책 읽기 교실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수업
김소영 지음
다산에듀
2025년 3월 19일
288쪽
19,000원
분류 - 자녀교육

이 책은 작가님의 <말하기 독서법>의 개정판이다. 단순한 독서교육 책이 아니라, 책을 진정으로 좋아하는 독서인으로 자라게 하기 위한 방법들을 담았다. 섬세하고 따듯한 김소영 작가님만의 감성과 태도를 부모인 우리가 아이에게 어떤 태도와 환경을 조성해야 할지 알려준다고 할 수 있다. 독서교실을 운영하면서 실제 아이들과 겪었던 내용들, 아이들과 함께 공감하고 이야기 나누었던 책들을 소개함으로써 집공부, 책육아를 하고 있는 나에게 아주 유익한 책이었다.

초등학생 시기의 독서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줌과 동시에 다양한 책의 분야를 어떻게 아이들과 읽어가야 할지 조언하고 있다. 그림책, 동시, 동화(줄글),지식책 등과 더불어 글을 잘 쓰기 위해 말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깨닫게 하고 있다. 아이들에게 어떤 식으로 질문해야 하는지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어 이 방법을 외워서라도 꼭 아이와 함께 이야기 나눠야겠다싶다.

엄마부터 독서를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가 책을 좋아하기 위해서는 잘 이끌어주고, 책을 잘 읽어줄 사람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이야기의 뼈대를 알고 아이가 흥미로워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책을 찾고 연구하는 것도 어쩌면 부모의 몫인 것 같았다. 책을 소개할 때는 발단까지만 말해야 한다는 것, 대신 아주 재미있게 소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했다. 길게는 아니지만 핵심을 담을 수 있는 한방이 필요하다. 아이들이 흥미롭게 소개한다는 따듯한 시선도 정말 멋졌다. 몇 줄 안되는 그 말들도 꼭 기억에 담아두고 책에 적어주셔서 나부터 그 마음을 배워야겠다.

이 책을 읽고나서 가장 크게 느낀 부분은 많은 도서를 읽어내려가기보다 한 권의 책이라도 꼭꼭 씹어 읽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가였다. 아이들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아이들과 함께 읽고, 아이들과 공감할 수 있는 마음과 더불어 한 권만 제대로 읽어도 좋다는 여유로움이 초등 책 읽기의 관건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무수히 좋은 책들이 이미 출간되어 있고 또 계속해서 즐비하게 출간되고 있다. 그렇기에 마음이 조급해지며 한 권이라도 더 읽는 게 좋을 거라는 생각이 가득했었는데, 한 권을 제대로 읽을 수 있도록 여유로운 마음을 가져야겠다 싶었다.

아이의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했는데, 이 책을 통해 조금은 알 수 있게 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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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한의 행동경제학 - 교과서에서 설명하지 않는 우리의 선택과 심리
김나영 지음 / 가나출판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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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한의 행동 경제학
: 교과서에서 설명하지 않는 우리의 선택과 심리
김나영 지음
가나출판사
2025년 3월 31일
196쪽
16,800원
분류 - 청소년 경제/ 청소년 사회/ 청소년 인문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하면서 더 중요시 되고 있는 부분은 인공지능에 대한 것이 아니라 사람에 대한 것이다. 아주 모순적인 부분이라 생각되지만, 가장 인간적인 것이야 말로 우리가 가지는 가장 큰 차이점이기 때문에 그럴 것이다. 그럼으로 사람을 이해하는데에는 심리학만 한 것이 없다. 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심리학에 대한 연구를 했지만, 초보자인 우리는 무엇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할 것이다. 요즈음 ‘최소한의‘이라는 제목과 더불어 관련된 영역을 담은 책들이 출간되는데, 이번에 만나게 된 책은 행동경제학에 관한 부분이었다.

행동경제학이란? 사람들이 실제로 어떻게 경제적 결정을 내리는지 연구하는 학문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전통적인 경제학이 이성적이고 합리적이라면, 행동 경제학은 심리학과 접목하여 인간인 우리가 비합리적인 선택을 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주목하고 있다.

우리의 선택을 흔드는 심리적 함정에서 벗어나는 법을 알려준다는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관계를 맺는 행동경제학
2장 대화를 나누는 행동경제학
3장 목표를 이루는 행동경제학
4장 선택을 위한 행동경제학
5장 돈이 되는 행동경제학
6장 행복을 만드는 행동경제학

이 책은 각각의 주제에 맞추어 6가지 내용의 이론을 다루고 있다. 상식처럼 꼭 알아두어야 할 36가지 이론들이 이 책에 실려있는 것이다. 이론들의 이름들은 어렵지만 사실은 우리의 일상에서 우리가 행동하고 겪고 있는 것들이었다. 각 장의 주제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이론들 6가지를 소개한다.

1장 관계를 맺는 행동경제학에서는 누군가와 친해지고 싶을 땐 유사성 효과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공통점을 어필하고 자주 만나다 보면 친구를 사귈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한 쪽으로 치우치지 말고 다와 다른 성향의 사람들과도 적당한 거리에서 알고 지내야 한다는 것도 알려주고 있어 용이했다.

2장 대화를 나누는 행동경제학에서는 사소한 칭찬의 힘이 가장 해보고 싶었다. 평소 칭찬을 하는 것이 얼마나 삶에서 유용한지를 알려주지만, 터무니 없는 칭찬 남발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는 것을 경고하고 있다. 칭찬을 할 때에도 진정성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자.

3장 목표를 이루는 행동경제학에서는 자이가르닉 효과를 가장 눈여겨 보았다.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빠르게 끝내는 법이라는 부제를 담고 있는 이 이론은 완벽하려고 하지 말고 그저 시작하는 것으로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빠르게 끝낼 수 있다고 말한다. 여러가지를 한 꺼번에 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순위를 정해서 하나씩 순서대로 해야 한다는 조언을 해주고 있다.

4장 선택을 위한 행동경제학에서는 한정된 인지적 자원이 가장 인상 깊었다. 기분이 꿀꿀하면 왠지 큰 돈은 쓰기 그렇고 해서 다이소에서 종종 다이어리 꾸미기 용품을 사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풀고 있기에 뜨끔했기 때문이다. 어떤 행동에서 온전한 만족을 느끼려면 행동에 대한 집중이 필요하다고 했다. 시끌시끌한 육아로 인해, 혹은 집공부로 인해 정신이 산만해지고, 아이들과 겪는 시행착오로 인한 스트레스를 그렇게 풀었던 것이라고 생각하니, 나를 알게 되는 순간이었다.

5장 돈이 되는 행동경제학에서 가장 눈여겨 본 부분은 인적 네트워크이다. 이는 느슨한 연결 관계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주장을 담고 있는 이론이다. 나이가 들면서 스마트폰 사용을 하면서 사람에 대해서 큰 영감이나 호감을 받지 못하고 있다. 만나는 사람들마다 자기 이야기를 한다고 바빠서 들어주는 것도 지쳤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혼자 정보를 얻는 것보다는 여러 사람과의 느슨한 관계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에 굳이 적을 만들지 말라고 알려주고 있다.

6장 행복을 만드는 경제학에서는 상향 비교부분이 가장 좋았다. 나도 그렇고 아이들도 그렇고 sns에서 보여지는 것, 혹은 엄친아, 엄친딸 등을 보며 비교아닌 비교를 자연스럽게 하게 된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나를 갉아먹는 것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은 강조하는데, 이를 비교의 잣대가 올바르지 않다고 우리를 각성한다. 우리는 어제의 나, 현재의 나, 내일의 나라고 하는 나라는 기준으로 비교를 해야한다. 외부의 조건보다는 나의 가치관과 목표가 중요하다고 우리에게 콕 집어주고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하고 유익한 이론들이 많아서 아이보고도 꼭 읽어보라고 해야겠다. 행동경제학에 대해 낯설다면 청소년 뿐만 아니라, 어른도 이 책으로 첫 시작을 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관계, 대화, 목표, 선택, 돈, 행복이라는 각각의 주제 마저도 요즘의 자기계발과 맞물리는 내용이라 더 유용했던 것 같다.

무엇보다 이 책이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작가님이 김나영 선생님이시기 때문이다. 실험경제반이라는 책으로 아이들 책으로 먼저 만나본 분이기에 믿음이 갔다. 김나영작가님은 아이들이 재미있고 깊이있게 그 분야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신다. 초등 고학년들이 읽을 수 있는 <열두 살 실험경제반 아이들>, 초등 고학년부터 청소년들이 읽을 수 있는 <경제수학, 위기의 편의점을 살려라!><최강의 실험경제반 아이들><세계시민이 된 실험경제반 아이들>이 있으니 꼭 읽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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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공부 - 최재천과 함께하는 어린이 성장 동화
함주해 그림, 박현숙 글, 최재천.안희경 원작 / 김영사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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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공부
: 최재천과 함께하는 어린이 성장 동화
박현숙 글
함주해 그림
김영사
2025년 2월 25일
152쪽
분류 - 어린이 창작동화 / 초등고학년 창작동화


<하고 싶은 공부>는 <최재천의 공부>의 어린이 버전이다. 어떻게 배우며 살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눈높이 설명으로 쓴 글이다. 그렇기에 어린이 동화하면 탁 떠오르는 작가님 중의 한 분이신 박현숙 작가님이 이 책을 함께 하신 것 같다.

이 책의 주인공은 오정우로 초등 고학년이다. 정우에게는 고등학생 형이 있다. 정우의 형은 공부를 곧 잘해서 집안에서도 학교에서도 촉망받는 인재인 듯하다. 그래서인지 형은 불편한 삶을 살고 있다. 불행이라고 할 수 있을까?

그 이유는 자신이 바라는 꿈이 아니라, 부모님이 바라는 꿈을 대신 이루라고 강요받기 때문이다. 바로 의사라는 직업, 요즘 공부 잘 하는 아이들의 대표 장래희망인 의사라는 직업을 가지라고 엄마에게 강요를 받고 있다. 마치 그것이 삶의 정답인 것처럼 말이다. 그런 엄마와 형의 다툼을 보면서 주인공 정우는 깨닫는다.

그 뿐만 아니라, 정우와 함께 하는 친구 건이를 통해서도 공부만 잘 하는 것이 최선의 삶이 아니라는 것과 진정으로 즐기면서 하는 공부가 진짜 공부라는 것도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고, 그 곳을 향해 도전해나가는 것, 그것이 공부라고 말이다.

p28
사람은 누구에게나 잘하는 게 있고 잠재 능력도 있어. 잠재 능력은 자꾸 시도하고 도전해야 밖으로 나오는 거란다. 내가 흥미롭게 새악하는 것, 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일단 도전해 보는 거야.

p48
점수로 길을 정해놓고 꼭 그 길로 가야 한다고 강요하지 말아야 해. 하고 싶은 공부를 하게 했을 때 신이 나서 더 잘할 수 있거든. 길을 찾아가는 자유를 주면 자기분야에서 고만고만한 나무가 아니라 큰 나무가 될 수 있지.

p60
학교에 다니며 1점 혹은 10점을 더 받는 것에 매달리는 공부는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점수에 울고 웃는 그런 공부가 아니라 변하는 세상에서 잘 살아갈 수 있는 공부를 해야 한다는 말이지.

이 책 속에 등장하는 소장님이 마치 최재천 교수님이신 것 같았다. 그래서 더 친숙하고 반갑기도 했다. 아이와 종종 교수님의 유튜브를 보던 터라, 영상 속의 교수님이 책 속에서 살아 숨쉬는 것 같았기 때문이다. 그것도 어린이들에게 제일 중요한 주제로 말이다.

어린이 동화를 통해 최재천 교수님께서 말씀하시던 숙론에 대한 이해도 할 수 있었다. 숙론이란 서로 생각이 다르더라도 문제 해결을 위해서 무엇이 옳은지 진지하게 생각하고 의논하는 것을 말한다. 어린이들의 충분히 겪을 수 있는 상황을 통해 숙론의 정의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깊이 들여다보고 생각한다는 숙론의 의미를 아이들이 꼭 알았으면 한다. 물론 나도 포함해서.

하고 싶은 공부가 무엇인지 찾을 수 있는 삶이란 정말 행복할 것 같다. 아이도 나도 함께 찾을 수 있도록 좋아하는 것, 행복한 것부터 찾아봐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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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수학 이렇게만 하면 됩니다
이상숙(목동진주쌤) 지음 / 카시오페아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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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수학 이렇게만 하면 됩니다
이상숙 (목동진주샘) 지음
카시오페아
2025년 3월 25일
272쪽
20000원
분류 - 자녀교육서 (초등수학)

종전엔 초등 수학에선 공교육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자녀교육서가 한창 출간되고 인기가 있었던 것 같다. 거의 대부분이 그랬던 것 같은데, 요즘엔 대치동, 목동이라는 학군지의 유명하신 사교육 선생님들이 자녀교육서, 초등교육서를 출간하시고 있는 듯하다. 얼마전 읽었던 독서교육책은 대치동, 이번에 읽은 책은 목동의 수학을 담당하신 선생님의 수학교육 조언을 담았다. 학군지에 모두 갈 수도 없고, 살 수도 없기에 그들이 어떤 식으로 공부하고 지내고 있는지 무척 궁금했다.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이 책은 총 9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 최상위권으로 직진하는 초등 수학의 첫 단추, 개념
2장 수학 잘하는 아이들의 수학 문해력은 따로 있다
3장 옆집 엄마에게 흔들리지 않는 내 아이 연산 학습
4장 초등 저학년은 사고력 수학을 해야 할 적기
5장 내 아이 수준에 맞는 교과 수학 문제집 제대로 선택하기
6장 속도보다 방향이 중요한 선행, 제대로 로드맵 짜는 법
7장 선행보다 중요한 심화 수학, 놓치지 않기
8장 초등 수학, 학원이 필요한 순간
9장 학군지 아이들은 수학 공부를 대하는 태도가 다르다

모두가 중요한 부분들이었지만, 가장 집중하고 인상깊게 읽은 부분은 바로 4장, 5장, 6장, 7장, 9장이다.

4장에서는 사고력 수학을 담고 있다. 큰 아이 때 사고력 수학을 실패한 나로서는 집에 3세트나 있는 문제집을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문제집을 볼 때마다 한숨짓던 나에게 큰 빛이 내린 것과 마찬가지였다. 아이에게는 연산문제집과 도형 문제집을 풀리고 있었는데, 2학년 도형을 마무리한 차에 3학년으로 넘어갈지 2학년으로 한 번 더 복습을 할 지 고민이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서 사고력으로 들어서기를 너무도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통한 덕분에 매일 한 분야에 있는 사고력 문제집을 푸는 중인데, 아이도 나도 재미있게 하고 있다. 처음엔 1학년 동생들이 하는 문제집 아니냐며 거부하던 아이도 몇 문제 풀어보더니 주인을 만난 듯하다. 자기 나이보다 한 단계 낮춘 사고력을 하고 있으니 확실히 부담이 덜하다.

5장에서는 아이에게 잘 맞는 문제집을 추천하는 부분이 가장 좋았다. 표를 통해 눈에 들어오기 쉽게 설명되어 있으며, 단계적으로 책들이 분류되어 있어 이해하기 좋았다. 거기다 아이의 수준에 따라 로드맵까지 제시되어 있어 지금 큰 아이와 작은 아이가 하고 있는 문제집의 난이도도 적당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와 더불어 집공부를 하는 나에게 너무도 중요한 해설지 사용방법도 상세하게 쓰여있어서 정말 유용했다.

6장과 7장에서는 선행과 심화를 다룬다. 수학은 물론이고 아이의 학습에서는 이 두 단어가 반드시 동전처럼 따라다니는 것 같다. 수학선행이라는 말만 들어봤지, 이런식의 로드맵이 있는지 알지 못했다. 경시대회의 종류부터 성취방법까지 자세히 있었다. 작가 목동진주쌤은 선행보다 심화를 더 중요시해야한다고 한다. 거기다 초등 때는 중학교때의 개념보다 초등에서 배울 수 있는 교과내용으로 심화문제들을 풀어야 할 것을 강조했다. 아이 최상위 문제집을 보니 방정식이나 연립방정식이 벌써 나와서 좀 의아하긴 했었는데, 이런 부분들을 두고 말씀하신 것 같다.

마지막 9장에서는 학군지 아이들의 태도를 알 수 있었다. 그들은 그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모두 학습에 열중하고 있기 때문에 비학군지 아이들이 가지는 억울한 마음 같은 것이 없다고 한다. 모두가 열심히 하는 곳에서 그저 루틴대로 자연스럽게 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목동진주샘은 성실함, 매일 공부하는 습관, 열심히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나도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 큰 성공이 아니라 작은 성공에서부터 기쁨을 제대로 느끼며 자라는 성취감들은 비학군지 아이들에게 꼭 심어주라고 조언한다. 비학군지에 살고 있는 만큼 나도 이 부분은 반드시 따르고 지켜야겠다.

유익한 자녀교육서임은 물론이었지만, 요즘 아이의 최상위 수학 때문에 골머리가 아파서 걱정하고 있던 차에 이 채을 만나게 되어 10년 묵은 체증이 내려가는 것처럼 시원해졌다.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과 일반 문해력과 수학 문해력이 다르다는 차이점, 연산을 올바르게 하는 방법과 더불어 초등 저학년이 왜 사고력 수학을 해야하는지도 알려주고 있다. 아이 수준에 맞는 교과문제집을 고르고, 제대로 된 방향을 가지고 선행을 해야만 아이들이 제대로 된 수학공부를 할 수 있다고 말한다. 게다가 선행보다는 심화가 더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는 빠른 속도보다는 깊고 넓은 이해를 가지는 것이 더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해주는 듯하다.

이 말고도 좋은 말이 많이 수록되어 있으니, 초등 수학에 대해서 갈피를 잡고 싶은 분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집공부를 하고 있든, 학원을 보내고 있든 모든 부모님에게 아주 중요하고 유효한 자녀교육서인 듯하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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