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에게 (양장) - 기시미 이치로의 다시 살아갈 용기에 대하여
기시미 이치로 지음, 전경아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저자가 이야기하는 내용은 어쩌면 우리 모두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책을 읽다보면 '그렇지.'라는 생각이 들지만 막상 살아가면서 잊게 되는 그런 내용

나이듦을 퇴화가 아닌 변화의 과정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은 만약 내가 20대였다면 별로 와닿을 내용이 아니었을지도 모르지만 40대인 지금은 꽤나 공감이 간다.

책을 읽으면서 먼저 인생을 살아간 친한 선배의 이야기처럼 다가왔다.

'내가 해봤더니~~'라던가 '이게 정답이야.'라는 나이 든 아저씨의 단정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마치 차 한 잔 나누면서 대화하는 느낌이 들었다.

다만 '마흔'이라는 나이가 '나이듦'을 이야기하기에는 너무 이른 나이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20대와 40대는 몸의 반응이나 상태가 다른 것만은 확실하지만 저자의 일화를 읽으며 공감하기에는 아직 실감하기 조금 거리가 있지 않나 싶다.

물론 마흔이라는 나이를 '나이듦'의 초입 정도로 받아들이면서 읽으면 무리 없을 것 같다. 

   

우리는 살아있는 한 무언가를 꼭 해야 하고, 그 무언가는 돈이 되는 일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살아간다. 그것이 개인과 사회의 발전에 도움이 된 것은 사실이지만 지나치게 남의 이목을 신경쓰고, 내일을 걱정하느라 오늘을 희생하는 삶은 이제 그만 살았으면 좋겠다. 나이 들어도 '하고 싶은 일', '하면 즐거운 일' 하나 정도는 꼭 있었으면 좋겠다. 그런 의미에서 마흔의 딸은 이 책을 일흔의 부모님과 함께 읽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