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쟈님의 인용에 대해(2)


아도르노의 생각을 말하고자 한 것은 아니라고 하나, 이글을 쓰기 위해 아도르노의 음악에 대한 해석과 판단이 또 오독된 것 같아 글을 올립니다.

간단하게만 말하자면 아도르노가 그 시대 가장 훌륭한 음악으로 쇤베르크의 음악을 꼽은 것은 음악 그 작품자체가 아니라, 작곡자 쇤베르크의 진보적 사상이 그의 음악에 녹아들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님이 말한 작곡가의 ‘작곡적 사상’의 그 본질입니다. 그런 아도르노의 생각은 쇤베르크의 음악을 단 일분만 들어봐도 알 수 있습니다.저 같은 범인은 단 몇 분도 듣기 힘들죠. 그런 그의 음악을 최고의 음악으로 극찬한 것은 그 음악자체보다 작곡가의 아방가르드적인 실험정신, 바로 그것이었습니다.
님의 의견의 타당성을 갖기 위해 인용한 아도르노의 음악이론은 그의 저서에 대한 직접적인 인용이 아니며 아도르노라는 철학자의 방대한 사상이 ‘음악이론’ 이라는 지나치게 국부적인 학문에 몰입하여 해석되었기에 오독이 불가피 했던 것 같습니다.

이렇듯 학자의 전면적이고도 포괄적인 사상을 알지 못하면 오독은 불가피한 것이며 또한 오독은, 인용하는 사람의 문맥에만 맞는다면 상관없다며 그리 쉽게 넘어갈 일은 아니라 봅니다. 지금 논쟁의 핵심에 서 계신 로쟈님이 하시고 있는 일 중 하나가 바로 그 오독을 바로 잡는 일 아니었던가요?

어느 누구의 사상이든 자기입장에서 본인 유리한 쪽으로 누구나 해석 가능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조중동이 그들의 논리를 펴기 위해 마르크스나 헤겔을 인용하는 것을 잘 보지 못합니다.
그건 그들에게도 자존심 상하는 일이겠지만 우리도 그들의 논리의 희생양으로 마르크스가 이용되는 것은 묵과할 수 없는 일임을 그들도 알고 있기 때문이겠죠. 과연 그때 우리의 비판과 논쟁도 ‘안티’라는 가벼운 말로 묶어 둘 수 있을까요.

결론적으로 자기의 논지를 펴기 위해서는 ‘그 사상가의 근본적인 사상이야 어떠한들 문맥상 글을 인용해 쓰는 사람의 생각과만 맞아떨어진다면 문제될 것 없다’는 임의 주장은 제게는 궤변으로밖에 들리지 않습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신지 2010-01-03 2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대로 스모커님이 제 글을 완전히 오독하셨어요. 간단하게 썼다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았던가 봅니다. 만약 사람들이 시비를 걸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지 않고 마구 남에게 딴지거는 것만 좋아한다면, 서로 피곤하고 소모적인 논의밖에 더 되겠습니까. 그러니 각자는 상대방의 글을 좀 더 자세히 읽고, 그러고 나서 비판도 하고, 자기 할 말도 하고 그러면 더 좋을 텐데요...

지금은 나가봐야 돼서, 천천히 나중에 다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스모커님^^

글쎄요 2010-01-04 00:08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아무리 다시 봐도 오독하신 거 없어 보이던데...
오히려 신지님 논지대로라면 인용이 곧 왜곡이 되더이다.
시간 나실 때 스모커님 글이 아니라 본인 글을 다시 읽어보시는 편이 더 나을 듯 합니다. 그럼 바빠서 이만...

스모커 2010-01-04 12:23   좋아요 0 | URL
시비를 걸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지 않았다 하셨는데 과연 시비를 걸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전 취향의 문제, 즉 난 누구를 좋아한다. 싫어한다의 문제가 아닌 판단의 문제, 즉 누가 ‘옳고’ 누가 ‘그르다’의 문제는 시시비비를 가리기 위한 댓거리는 가능한 것이라 생각한다만....

어찌됐건 전 자신의 말과 주장을 설명하려면 그 주장에 부합되는 인물과 그와 부합되는 문장이 인용되는 것이 설득력을 지니기에 훨씬 유리하단 말을 하고자 했습니다. 같은 의미에서 봤을 때 님이 선택한 아도르노와 그의 음악이론에 대해 집필한 논문은 좀 부적절한 선택 같다는 말씀입니다. 굳이 부언하자면 ‘인용이 부적절 하다’는 사람들의 비판의 부적절함을 지적하기위해 쓰신 글인데 굳이 또 그런 지적을 받을 수 있는 인용문과 대상을 선택하실 이유는 없단 말입니다. 그것이 저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님의 오독이 아니었다면 더더욱 말입니다.

자신의 글에 토를 달았다고 해서 ‘상대방의 글을 좀 더 자세히 읽고, 그러고 나서 비판도 하고, 자기 할 말도 하고 그러면 더 좋을 텐데요’ 라고 말하시니... 님의 글에 동의하지 못하는 사람은 그 글을 제대로 읽지 않은 거라 간주하시나 봅니다. 이렇게 감정 빼고, 조소 빼고, 비아냥 빼서 고분고분 말해도 ‘마구 남에게 딴지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보니 글의 문체나 느낌은 그리 중요한 것은 아닌듯합니다.^^.
더불어 저도 이는 더 이상 피곤하고 소모적인 논의가 될 것 같다 판단하니, 님이 기약하신 반론이 굳이 필요할까싶습니다만...

2010-01-03 22:0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