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차별 관점에서 장애를 평가절하하는 것은, 어린이가 구르는 것보다 걷는 것이, 수화를 하는 것보다는 말을 하는 것이, 점자를 읽는 것보다는 인쇄된 글자를 읽는 것이,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혼자 글자를 쓰는 것이, 다른 장애아동과 어울리는 것보다 비장애아동과 어울리는 것이 더 낫다고 비판없이 단정하는 사회적 태도를 낳는다. 요컨대, 많은 교육자와 사회의 눈으로 보면 장애가 있는 학생들도 비장애 학생들과 같은 방식으로 무언가를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 P283

신경다양성 운동이 성숙하려면 우리는 모두 현실운 외면해서는 안 되며, 대자연의 모든 실험이 본질적으로 다 좋은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 P294

발달모델은 행동의 수정 가능성을 낙관적으로보고, 지능 발달이 더딘 사람들의 차이에 지나치게 부정적인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다. 지체가 심하다 해도 지능 발달이 더딘 이들에게 성장과 발전 가능성, 삭습 능력이 있는 것으로 인식한다. 그의 정상화 이론은 ‘정상적인‘ 환경에 있을 때 정상적으로 행동할 것이라는 개념에 기초하였다. - P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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