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입시를 보는 것도 큰 시험을 앞두고 있는 건 아니지만 공부에 관한 책은 늘 손이 간다. 초등학생 때는 기술에 눈이 갔다면 지금은 저자의 생각과 행동에 마음이 닿는다. 그리고 과거의 나를 떠올린다. 치열하게 살았던만큼 야멸차게 버렸던 꿈들. 그리고 방황 또 방황. 그 이후에 이어진 순간들.
스무 살, 그때처럼 의욕적이었던 5월 초와 달리 잦은 스트레스와 허리통증으로 무기력해진 지금, 흐릿해졌던 문제와 상황들이 선명해지고 무얼 해야할지 뚜렷해진다.
6월, 시작이라는 설렘에 취하지 않고 차근차근 움직일 수 있도록 동력을 하나 얻어간다. 6월의 마지막은 지금보다 한발 더 나아가 있기를!

염구가 "저는 스승님의 도를 열렬히 좋아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을 향해 나아가기에는 힘이 딸립니다"고 말하자 공자는 말했다. "힘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자는 대부분 중도에 포기하는 자인데, 지금 염구 너는스스로 자신의 한계를 긋고 있는 것이다."
- P212

시간이라는 위대한 마법사가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겁니다.
자기 자신을 불필요하게 괴롭히지 말고,
천천히 천천히 하나씩 하나씩 해나가다 보면어느새 적응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그리고 하고 싶어도 못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요.
하면서 힘든 것과는 비교할 수 없지요, 안 그래요?
하여간 무리하지 말 것.
힘들면 무조건 쉬었다가 할 것.
- P273

나는 최선을 다했는데 상대방이 배신했다고 나쁜 놈이라고 할필요가 없습니다. 진실하지 않은 사람, 스쳐가는 인연에게 함부로 진실을 쏟아부은 내가입니다. 아무런 결실을 맺을 수 없는 헛된 노력을 한 것입니다. - P312

고유한 삶을 찾아가는 과정은 어려운 일입니다. 온갖 비난과 적대적인 감정을 견뎌내며 무소의 뿔처럼 혼자 가야 하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각오를 단단히 하십시오. 모든 것을 걸고 죽음을 무릅쓰고 ‘이거 하다가 죽어도 좋다‘라는 마음을 가지고 시작하지 않으면 여러뷰우 금방 좌절하게 될 것입니다. 그때는 차라리 시작하지 않은 것보다 더 못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각오를 가지고 일단 시작하잖아요?
그러면 이루십시오. 결과물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사회에 철저히 순응하는 사람보다 못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사회는 규칙에서 벗어난 사람을 본보기로 응징하여 사람들이 사회가 정해놓은규칙에서 벗어나려는 시도조차 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그러한 제재를 나는 견딜 수 있더라도 내 가족은 견뎌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걸지 않고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큰 것을 원하면 큰 것을 걸어야 합니다.
- P3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