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법
허해구.진실연구회 지음 / 지식공감 / 2017년 4월
평점 :
이 책은 선문답 형식으로 게스트가 질문을 하면 저자가 대답을 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정주부, 남녀대학생,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 백세시대를 준비하는 노인 등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하는 질문에 저자는 선지자의 입장에서 답을 내어놓는다. 그 담담하면서도 상식적인 대답에 그동안 우리가 원칙의 중심에서 얼마나 멀리 떠나와 살고 있었는지 새삼 느낄 수 있었다.
세상이 많이 어지럽다. 종교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인간은 본연의 삶에서 많이 비껴나 버렸다.
종교를 너무 사랑한 나머지 상식에서 벗어나 관념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에게 일침을 가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요즘 흔히 나오는 마음가짐에 대한 자기개발서에 대해서도 현실적인 방편 없이 마음가짐만 바꾼다고 세상이 내가 원하는대로 바뀌지는 않는다며 현실적 준비없이 마음가짐만을 중시하는 요즘 세태도 꼬집었다.
공부를 하신 분이라고 해서 초월적인 생각을 전파하려는 의도로 책을 쓴건 아닌가 하는 막연한 생각으로 책을 열었는데 의외로 냉정하게 현실을 직시하는 대답이 많이 실려있다.
진리는 결국 인과에 달려있고 현세의 하루살이 같은 삶에 욕심으로 점철된 인생은 반드시 그 댓가를 받게 된다는 이야기를 함으로서 세상은 소모되기만 하는게 아니라 순환하는 거라는 진실을 알려주는듯 하다.
인터넷 서핑을 하다보면 인상적인 글을 종종 읽곤 하는데 그 출처가 '진실연구회'다. 바로 저자가 활동하는 사이트에서 퍼온 글인 경우가 종종있다. 정치적인 견해나 종교적인 견해가 틀어 막히지 않고 인터넷 세상에서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젊은 층들이 읽기 부담없다고 느껴진다.
이 책을 읽다보면 인간 삶의 근원이나 목적에 다시 생각하고 다가가게 된다. 우리는 왜 살며 인생이란 과연 무엇일까? 길을 잃었다면 한번쯤 읽어보길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