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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발 (일반판)
반디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먼저 반디라는 작가에게 감사함을 표한다.
이 책은 명작이 될 것이다.
그 작가는 이 작품을 남기고 어떻게 되었을까?? 정체를 들켜 글을 쓸 수 없는 곳으로 추방될수도 있고 운 좋게 2권를 출간할수도 있다.
어쨋든 그는 북한에 살고 있다.
탈출한 사람이 쓴 소설이 아니라 현재 북한에 살고 있는 사람이 쓴 소설이라는게 중요하다.
이 책을 읽으면 북한은 사람의 목숨보다 체제의 유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듯 하다.
사람들은 당원이나 간부가 되지 못할까봐 전전긍긍한다.
흔히 하는 말로 찍힌다는건 곧 죽음을 뜻하고 낙인이 찍혀 쫓겨난 사람들은 간부들 사이에서 소문이 나 어떤 상을 타든, 공부를 잘하든 사회의 요직을 맡을 수 없고 모든 모임에서 제외가 된다. 거리낌으로 인한 왕따 수준이 아니라 목숨을 보장받지 못하게 된다는 뜻이다. 사회의 최하층에서 올라오질 못한다.
사회적 기득권자들은 자신의 지위를 잃게 될까봐 인권따윈 무시하고 위에 잘보이는데에만 열중해 살아나간다. 조금이라도 빈틈을 보이면 사찰을 당하는건 기본이고 작은 의혹이라도 남겼다간 배신자로 낙인찍힌다. 나를 돌아볼 여유는 물론 없고 공산체제 앞에서는 우는 아이도 뚝 그쳐야한다. 여행은 물론 어딘가에 머무르는 것조차 체제의 허락하에 이루어져야하고 개인적인 시간이나 자유는 없다.
우리나라는 안보는데서는 임금 욕도 하며 살아가지만 북한에서는 서로의 눈이 cctv다. 누군가는 발고를 할테니 함부로 떠들수 없고 친구도 이웃도 없다. 생각만 해도 숨이 막힌다.
아주 평범한 사람들도 상대적인 개념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나 아니면 너인 것이다.
'고발'은 그런 북한의 현실을 꼬집은 책이다.
이런 소설속의 이야기들이 북한에선 흔한 일일것이다.
이 책이 전 세계적으로 출간된다고 하는데 우리는 북한과 같은 글을 이용하니 번역본에 비해 쓰여진 어투나 단어로 그 사람들의 실상을 더욱 가까이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철조망 하나 사이에 둔 사람들이니 더 실감나는건 글을 떠나 당연한건지도 모른다.
가끔 탈북한 북한남녀들이 출연하는 오락 프로그램을 본다.
웃으며 이야기 하지만 북한에서의 삶 전반적으로 트라우마로 남았을 것 같다.
처음엔 천국 같은 세상을 꿈꾸며 시작했을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전세계 공공의 적이 되어버렸다는게 북한의 현 주소다.
얼마전 김정남이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독에 의해 죽임을 당했는데 소설을 읽다 문득 그 기사가 떠오른 대목이 있어 웃음이 났다. 설마 북한 곳곳에 총든 간부들이 그런 독까지 써가며? 하지만 체제유지를 위해 그럴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하긴 여행증이 없어 어머니의 임종을 보러가지 못해 눈물을 보이는 남자의 슬픔을 국가원수에 대한 배신으로 볼까 의심해야하는 그들 눈에 뭔들 불가능하랴...
소설은 해피엔딩이 없었다. 죽음이나 탈출, 원망, 체념으로 끝마치니 더 마음에 뭔가가 남는다.
이럴줄 알았다고 생각했던 것이 더 진한 먹먹함으로 가슴속에 앙금처럼 남는 소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