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우리가 혁신하는 이유 - 수평적 조직문화는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문석현 지음 / 갈매나무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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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이란 몇년 전부터 우리나라에도 흔한 명제가 되었다. 구글이나 애플 같은 성공한 글로벌 기업에서 오너와 실무자들의 직급과 상관없는 소통이 혁신을 불러왔다고 믿었고 관련 책이 쏟아져 나왔다.

수직적 구조의 기업문화가 주류인 우리나라에서 소통이란 일방적으로 이루어질 수 밖에 없다. 위에서 '까라면 까는' 거... 부당한 명령에도 따를 수 밖에 없는 보수적이고 강제적인 조직문화이고 따르지 않으면 불이익을 당하기 쉽상이다. 새마을운동때부터 우리는 위에서 시키는대로 성실하고 착하게 노력하는 방식으로 일을 진행해 왔던 것 같다. 그저 시간과 땀을 들여 안되면 될때까지 무식하게 돈이고 인력이고 밀어부치는... 그러다 2000년대가 되어 it시대가 시작되자 창의력이라는 것이 새로운 화두로 떠올랐다. 이젠 돈이나 인력이 없어도 벤처로 성공하는 사람들이 나오기 시작한 것... 많은 기업들이 it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인터넷의 보급으로 세계화가 시작되고 안방에서 먼나라에 사는 사람과 영상통화가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컴퓨터와 통신이 발달하게 되고 적은 인력으로도 큰 성과를 낼 수 있게 되었지만 기술의 세계화에 맞춰 소통방식이 따라가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젠 수직적, 강압적으로 소통해서는 구성원들의 잠재된 실력을 최대한 이끌어낼 수 없게 된 것이다.
이젠 소통의 참 의미, 진짜 양방향 소통이 필요해진 사회가 되었다.


쿠팡은 그런 시대를 우리나라에서 가장 앞서 가고 있다고 봐야할 것 같다.
쿠팡 서비스를 이용할때는 몰랐다. 단지 이런 수익모델이 돈이 되나? 라는 생각은 잠시 했던적이 있던것 같다.
이 책을 보고 쿠팡의 큰 규모에 놀랐다. 세계적으로 인종이나 국적 상관없이 인재를 채용하고 그들과 글로벌하게 소통하며 실패를 거듭하지만 그것에 책임를 묻지 않고 더욱 혁신하며 고객감동을 실현한다... 꿈같은 소리인데 그런 일이 정말 일어나고 있다.
쿠팡은 지금 큰 위기속에서도 적자경영에서 벗어남과 동시에 고객감동을 함께 실현할 수 있는 혁신을 꿈꾼다.


말로만 소통소통 떠드는 기업들, 혁신을 기업 이미지에만 사용하지 않고 진정한 소통과 혁신을 꿈꾸는 쿠팡같은 기업들이 더 많이 생겨나야 할 것이다. 리프레시가 가능한 효율적인 업무구조, 누구든 의제를 낼 수 있는 회사, 정의가 이기는 회사,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는 용감함이 사회정의를 실현시키는 회사.  

아직 가야할 길이 멀지만 수평적인 구조에서도 얼마든 성공할 수 있다는 성공스토리에 쿠팡이 영원히 1위로 랭크되어 있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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