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약해진 심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 - 의사가 추천하는 혼자 힘으로
고즈키 마사히로 지음, 명다인 옮김 / 청홍(지상사) / 2025년 1월
평점 :
본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되었음을 고지합니다.
이 책은 ‘의사가 추천하는 혼자 힘으로 약해진 심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나는 이 책의 제목에서 ‘혼자 힘으로’라는 부분에서 큰 매력을 느꼈다. 누군가의 도움 없이, 자신의 힘과 시간만 있다면 심장 건강을 지키는 노력을 할 수 있으니 참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이가 들어가며 주변에 점점 아픈 사람이 많이 생긴다. 그중 갑작스레 심장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를 심심찮게 본다. 그럴 때면 나는 어떤가 생각하게 된다. 평소 검사에서 아무 문제가 없어도 심장질환은 어느새 내 앞에 성큼 다가와 서 있기도 한다. 그렇기에 평소 심장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찾아보게 된다. 이 책은 내가 궁금하게 생각하는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이 총망라되어 있다. 남들에게 걸리지도 않은 심장병에 대해 말하며 설레발치느니 혼자 알아보고 조용히 건강을 챙기고 싶은 사람이라면 내 생각에 공감할 것이다.
서문에서 의사인 저자는 심장에 대한 재활 운동을 심장병에 대한 예방법이라고 말한다. 본문에서는 여러 가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생활습관을 체크하고 심장 재활 운동법에 대해 알려준다. 의사는 누워서 쉬는 것이 심장 건강과는 관련 없다고 말한다. 오히려 운동하고 움직여 줘야 심장이 더 튼튼하다고 한다. 읽기 쉽고 운동법이 그림으로 그려져 있고 설명이 자세해서 혼자 읽으며 따라 할 수 있다. 운동법 만이 아니라 생활습관과 식단에 대해서도 다룬다. 심장재활법, 심장질환의 종류, 심장병에 걸리기 쉬운 타입, 예방법, 생활습관 기르는 법 들을 다루는데 나는 이 책을 통해 온도 차이가 심장병 발병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겨울에 특히 발병이 쉬운 심장병, 미리 알고 대비하고 조심하기 위해 이 책을 한번 읽어 보기를 권하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