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활 속 법률 상식사전 - 부동산, 이혼, 교통사고, 폭행, 상속?금전거래까지! 생활에 필요한 한 권의 법, 2019 개정판
김계형.이재호 지음 / 길벗 / 2019년 8월
평점 :
우리 생활 속에 꼭 필요한 법률을 다뤘다. 어려운 법률 용어를 알기 쉽게 풀어 쓰고, 구어체로 설명을 해 두어 읽는 사람이 쉽게 다가가게 해 두었다. 집에 한 권 쯤 구비해 두면 좀 든든한 마음이 들지 않을까 싶다.
요즘 부동산 문제 때문에 골치가 아프다. 신규 아파트가 대규모로 공급되면서 기존 집값이 불안정해진 탓에 집주인들이 보증금을 반환하는 데에 인색해졌기 때문이다. 목돈이 묶이자 신규 아파트를 포기하는 사태까지 벌어지며 삶의 질도 떨어지고 금전적 손해도 만만치 않게 일어난다. 소송을 해도 당장 해결되는 것 없이 오랜 시간을 손해보며 발을 동동 굴러야 하기 때문에 그저 집주인과 잘 해결되길 바라며 속을 끓여야 한다. 이럴 때 법의 도움을 조금이라도 받을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
이혼은 또 어떤가. 좋게 해결되면 좋겠지만 TV에서 심심찮게 등장하는 스타들의 이혼 모습을 볼 때는 구정물 튀기기가 따로 없다. 그런 일이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비일비재 하다. 원하는 방향으로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 법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
상속과 증여는 또 어떤가. 피를 나눈 형제들끼리 싸우게 되는 일 아닌가 말이다. 서로 한 푼이라도 더 갖기 위해 과거사까지 까발리며 찢어지는 가족관계를 보고 있노라면 안타깝기도 하다. 미리 준비해서 불화를 예방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부동산이나 이혼, 상속같이 살아가며 생기는 커다란 문제부터 의료소송, 친구와의 돈거래나 아동학대, 근로법이나 억울한 사고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생활 속 법률문제를 다뤘다. 소송의 진행과정이나 변호사 선임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해 두었다.
서로 말이 통하지 않아 법대로 하려해도 쉽지 않다. 그럴 때 괜히 인터넷 뒤지며 진땀 빼지 말고 미리미리 준비해서 불리한 상황은 모면하는 게 좋다. 가장 좋은 일은 법대로 하지 않고 상호간에 협력과 이해로 일을 잘 마무리 하는 것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