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은 환상이고 부부는 현실이다 - 부부상담사가 말하는 슬기로운 결혼생활
공진수 지음 / 마음책방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부상담사가 말하는 슬기로운 결혼생활

어떤 부부는 행복하게 살고, 어떤 부부는 불행하게 살까?

그리고 왜 파국을 맞이할까?

결혼은 환상이고 부부는 현실이다.

이 말은 결혼한 사람들 누구나 공통적으로 하는 말일거 같다.

세상 부부관계는 부부밖에 모른다고는 하지만

이책에서 보면 사실 자신을 자신이 제일 모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든다.

자신의 언어 사용 패턴에 민감성을 갖는것이다. p 57

부부사이에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혹시 자신의 언어사용패턴에

문제가 없는지 성찰 해 볼필요가 있다. p57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상대방에게 같은말이라도 부정적으로 말하고 있지는

않는지를 보라는 얘기다.

사람은 누구나 부정적인 표현에 대해서는 저항을 하거나 부정하는 등의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귀를 닫으려고 한다.

생각해보면 나부터도 그렇다.

누군가 조금이라도 부정적인 말을 나에게한다.

일딴 그것은 부정으로 시작하는거 같다.

나부터도 그런데 상대방에게는 부정적인 단어만을 골라 비난과 힐책을하니

그것이 대화가 되지 않는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였다.

왜 내가 먼저 해야해?

부부 중 한 사람의 변화는 결혼 생활에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온다.

부디 가치 있는 일을 상대방의 노력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소멸시키지

않기를 바란다. p118

생각해보면 부부 사이의 문제가 생기면 나는 이렇게까지 노력을 하는데

상대방은 멀하는 하는 생각을 하곤 할것이다.

왜 나만 왜 내가 먼저라는 생각을 버리고 나부터라도 나라도 해보자

나의 그런 변화가 결혼생활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다 줄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