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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림 ㅣ 세라 워터스 빅토리아 시대 3부작
세라 워터스 지음, 최용준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12월
평점 :
빅토리아 시대 3부작의 정수 <<끌림>>
박찬욱 감독의 영화<아가씨>의 원작자로 알려진 영국작가 세라워터스의 작품
<<끌림>>
빅토리아 시대 영국,
주인공 마거릿은 상류층 숙녀로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후 우울증에 빠져
살고있다. 물론 아버지의 죽음만이 그녀를 우울증에 빠지게 한 원인은 아니다
아무래도 주인공 마거릿은 빅토리아 시대가 아닌 지금 현재의 삶을 살았어야하는
사람이 아니였나싶다.
주인공 마거릿은 미모를 가진 여동생에 비해 너무나 평범하다고 생각한다.
아니 그녀의 어머니가 그렇게 표현을 한다.
그녀의 어머닌 점점 우울증이 심해지는 그녀에게 수면제를 먹이기까지 한다.
마거릿은 그쯤 감옥에 갇혀 있는 죄수들을 방문하는 자선 활동을 하기도한다.
그 밀뱅크 감옥에서 마거릿은 셀리나를 만나고 셀리나는 자신이 영혼을 불러낼수있다고
말하는데... 점점 셀리나에게 끌리는 마거릿은 셀리나를 보기위해
자주 감옥으로 가게 된다.
이 끌림의 작품은 그 두사람의 이야기를 일기형식으로 다루면서
이야기를 이끌고있다.
대부분의 이야기가 마거릿의 일기이긴하지만 셀리나가 왜 영매가 되었는지
왜 감옥에 오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담고있다
시대가 시대이니 만큼 억압된 상류여성으로서의 삶이 녹록지 않다는건
주인공 마거릿을 통해 알수있다.
처음 이 작품을 보게 된 이유는 영매와 상류층 여성의 동성애적인 어떤
호기심을 불러일으켜서 이긴하지만, 이 또한 이 작품을 보고 나서는 이런 생각을
접게 된다.
주인공 마거릿이 셀리나를 만나면서 점점 자신을 찾고 나아지길 바라면서
책장을 넘기지만 셀리나를 만나면서 점점 자신을 잃어가는것이
더 보여지며, 끌림이란 책의 제목처럼 누가 누구에게 끌림인지는
그것은 아마 읽는 독자들의 몫인거 같다.
벽돌책임에도 불구하고 일기라는 독특한 형식이 읽는동안 시간 가는줄 모르게
해주는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