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은 없고, 잘하고는 싶고 - 10년 차 서점인의 일상 균형 에세이
김성광 지음 / 푸른숲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택과 집중'보다는 '적절한 밸런스'

어느 하나에 집중해서 대단히 잘할 때보다,

어느 하나에도 소홀하지 않을때 나는 행복한다.


처음 이 책에서 이런 문구를 봤을때  꼽씹어보게 되었습니다.

선택과 집중~~~ 그사이에서의 적절한 밸런스!!! 라니  그게 있을수 있는일인가 하는 의문!!



주 52시간제가 도입되고, 직장 안팎에서 ‘워라밸’을 권장하지만 현실적으로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기란 쉽지 않다.

특히 아이를 키운다면, 집으로 돌아가도 개인 시간을 갖기 어렵다.

오직하면 육퇴라는말이있겠는가? 

하루 24시간이라는 한정된  시간속에서  대부분의 부모는 ‘나를 위한 시간’을 포기한다.

‘워라밸 시대’, 일, 가족, 그리고 나라는 삶 동시에 다 할수는 없는일이다.

이책은 10년 차 서점인인 작가가  차곡차곡 쌓아올린 ‘균형 지향의 삶’을 보여준다.



괜찮은 서점인이 되고싶다

아아기 태어났다 .책을 덜 읽어야했다

매일 허덕이면서도 잘하고 싶은일은많다.


 


이 모든것들을 다 잘하고 싶은게 욕심일까?

누구나 그러고 싶을것이다!

시간을 없고 잘하고는 싶은사람들이여~~~~ 매일매일 그 삶에 충실하자!


------------------------------------------------------------------------------------


나를 매혹하는 것이 나의 일이 될때, 일은 삶의 각별한 일부가 된다.

간혹여유가 생겨 이런 저런책을  검토하고, 구매데이터를 세밀하게 쪼개며

독자들의 관심과 취향을 들여다 볼때의 몰입감이 즐겁다 .  p35


삶을 면제하거나 면제 받는것은 가능하지 않는일.

운전할 날은 아직 많으니 내가 쉴 날도 아직 많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나는 시동을 끄고

몸을 일으킨다. p64


인생을 구성하는 각각의 삶에 어느 정도는 균형 있게 시간을 보장해주어야한다.

이게바로 '라라벨'이다.

라라밸은 염두에 두지않은 워라밸은 결국 특히 부모들의 경우 회사에서 일하고

또 집에가서 일하는 삶의 반족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   p67


최선이라는 말은 엄격하다. 나름 열심히 노력했다 해도 내가 최선을 다했는지 자신하기 어렵다.

돌아보면 늘 조금은 더 열심을 쏟을 여지가 있었으니까.

최선이라는 기준을 일단 세워놓으면 결코 삶이 거기에 미치지 못할 것만같다.  p10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