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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심리치료와 상담 이론 - 마음의 치유와 성장으로 가는 길
권석만 지음 / 학지사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상담 이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개론서적으로 탁월합니다.


언뜻 들었지만 잘 알지 못했던 상담이론을 이책을 읽고 나서 알게되었어요.


상담이론이 저마다 주장하는 바는 다르지만 한가지 공통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은 현재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정신분석) 아동의 마음 속에 내면화된 사회적 규범과 부모의 가치관을 초자아라고 한다. - P64

(행동치료) 발표불안을 지닌 내담자의 경우, 발표불안을 제거하려고 애쓰기보다 발표불안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수용하고 비평가적으로 관찰하게 한다. 불안을 부적절한 것으로 생각하여 제거하려는 노력이 오히려 불안을 지속시키거나 증폭시키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불안해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치 있게 여기는 활동을 행하는 것이다. - P158

Ellis는 내담자가 단순히 어린 시절에 자신의 무가치성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주입받았기 때문이 아니라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역기능적인 요구를 스스로 구축하고 이런한 당위적 명령을 스스로에게 적극적으로 재주입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 P201

Rogers에 따르면, 심리적 부적응의 핵심은 유기체의 전체 경험과 자기개념의 불일치이다.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가 클수록 자기구조는 스스로를 유지하기 위해서 더욱 경직되게 구조화한다. (…)예컨데, 선한 사람으로 자신을 규정하는 개인은 분노나 질투와 같은 정서적 경험을 자각하지 못하도록 합리화, 투사, 부정과 같은 방어기제를 통해 자기경험을 왜곡할 수 있다. - P285

(실존) 인간이 물리적 세계와의 관계에서 추구하는 것은 안전이다. 그러나 안전이 단지 일시적일 뿐이라는 것을 깨달음을 통해서 인간 실존의 한계를 인식하고 수용하는 것은 삶의 긴장을 완화시켜줄 수 있다. - P321

(실존) ① 오직 나만이 내가 만들어낸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다. ② 변화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 아니다. ③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나는 변화해야 한다. ④ 나는 변화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 - P331

(게슈탈트) 인간의 지각은 어떤 대상의 형태를 부분으로 나누어 이해하기보다 한번에 전체적으로 파악한다. - P347

Perls에 따르면, 불안은 행동으로 옮겨질 수 없는 흥분 또는 억제된 흥분 에너지다. 즉, 개인이 어떤 행동을 하고 싶은 욕구나 감정을 느낄 때 흥분 에너지가 동원되지만, 흥분을 행동으로 옮겼을 때 초래되는 좌절상황을 예상해서 흥분을 억제하게 되는 데, 그때 느끼는 감정이 불안이라는 것이다. - P359

접촉을 최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일차적 알아차림, 즉 현재 가장 중요한 감정이나 체험을 상대방에게 표현해야 한다. - P363

Glasser의 관점에서 보면, 부정적인 사건을 겪은 직후에 발생하는 우울한 감정을 "나는 우울해."라고 표현하기보다 "나는 우울해하기를 선택했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 P390

치료자가 경험과 확신을 지니고 제시하는 설명과 해석을 내담자가 신뢰할 만한 것으로 받아들인다면, 그 내용이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 P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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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들을 위한 강의를 할 때면 자녀들에게 "그래? 그랬구나"라는 말을 자주 해주라고 강조한다. - P42

"왜요? 깔보면 안 돼요? 깔볼 수도 있죠. 그거야 그 사람 마음이잖아요. 그건 지혜 씨와 상관없는 그 사람의 자유예요." - P56

만약 밥값을 지불한다고 해도 상현 씨의 존재가 커지는 것은 아니다. 그런 행동으로 상현 씨의 평판이 달라지고 상현 씨의 기분이 달라질 수는 있지만, 상현 씨의 존재 자체는 변함이 없다. - P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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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현재에 온전히 집중한다면, 뇌리를 스치는 온갖 사소한 생각에 마음을 뺏기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우리와 함께 있는 순간을 훨씬 더 즐거워합니다. - P17

10분에서 15분 정도 계속하면서 호흡만을 생각하려고 아무리 애써도 제 마음은 자꾸만 다른 곳으로 달아났습니다. ‘경영진 회의에서 뭐라고 말해야 하지?‘ ‘저녁에 또 가스파초를 먹어야 하나?‘ - P28

생각이 온전히 사라지지 않았지만 더는 그 속에 매몰되진 않게 된 것입니다. 마치 한 발짝 물러나 제 마음을 지켜볼 수 있게 된 것 같았지요. - P31

상담 초기엔 어떻게든 조언을 해주려고 애썼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입을 다물고 그저 열린 마음으로 차분히 귀를 기울이게 됐습니다. - P41

우리는 그저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들은 생각일 뿐, 진실은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하기만 하면 됩니다. 아울러 내면에서 벌어지는 생각의 곡예에 주목할 줄 아는 것은 유용한 기술입니다. 그래야 필요할 때 그런 생각을 한 발짝 떨어져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 P53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온갖 생각을 아무 의심 없이 믿지는 않게 되었지요. - P58

영원한 것은 없습니다. 힘든 시절조차 영원히 지속되진 않지요. - P59

받아들이기 어려웠던 일들을 직면할 때마다 마음속의 벽이 조금씩 스러졌습니다. - P59

우리는 생각을 선택하지 못합니다. 그 생각이 어떤 양상을 취할지도 통제하지 못하지요. 다만 어떤 생각은 더 오래 품으며 고취할 수 있고, 어떤 생각에는 최대한 작은 공간만을 내줄 수도 있습니다. 마음속에 불쑥 떠오르는 생각을 막을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 생각을 믿을지 말지는 선택할 수 있습니다. - P61

자신을 길러준 분들에게 고마워 하는 것은 가치 있는 일입니다.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 그분들은 아마 자신들의 한계 내에서 전력을 다했을 것입니다. - P65

승려가 되기 전에 제가 가진 것을 주변에 모두 나누어주었습니다. 원래 소유욕이 강하지 않고 물건에 애착도 깊지 않아서 그리 어려울 건 없었습니다. 그런데도 물건을 다 내려놓자 속에서 억누를 수 없는 기쁨이 샘솟았습니다. - P66

내면의 직관에 의지해 독자적으로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런 결정만이 주는 고요하고 단단한 확신이 느껴졌습니다. - P63

거의 모든 잘못을 소리 내어 털어놓는 순간, 내적 압박이 조금 누그러졌습니다. - P77

무엇을 하든 열과 성을 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원에서는 어떤 활동이 다른 활동보다 더 유익하거나 중요하지 않습니다. - P97

내려놓기는 어쩌면 제가 배운 가장 중요한 가르침일겁니다. 내려놓기의 지혜는 참으로 심오합니다. 내려놓을 수 있을 때 얻는 것은 끝이 없지요. 우리를 쓸모없는 존재라고 느끼게 하고 외로움과 두려움을 부르는 생각들은 내려놓는 순간 힘을 잃습니다. 설사 그 생각이 ‘옳다‘하더라도요. - P124

내가 틀릴 수 있습니다.
내가 틀릴 수 있습니다.
내가 틀릴 수 있습니다. - P130

마음이 평온해졌습니다. 무기력함을 마주하자 기쁨의 문이 다시 열렸던 것입니다. 슬픔 대신 경외감으로 가슴이 벅차올랐습니다. - P145

그렇습니다. 저는 또다시 주먹을 너무 세게 쥐었던 것입니다. 세상이 마땅히 어떤 모슴이어야 하는지 다 안다고 상상한 것이지요. 그런데 세상의 모슴이 제 생각과 맞지 않자 울컥한 것입니다. ‘세상이 이렇게 했어야 한다‘는 생각은 늘 저를 작고 어리석고 외롭게 만듭니다. - P167

진정 성장하려면 마음의 짐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번뇌에서 멀어지고, 설사 번뇌에 빠지더라도 금세 벗어나는 법을 익혀야 합니다. - P171

실제로 저는 모든 걸 통제하려 들고 있었습니다. 그럴수록 삶은 외롭고 고달프며 불안하고 초조해지는 법인데 말이지요. 삶을 좀 더 믿고 맡겨야 했습니다. 삶에서 가장 좋았던 일들은 거의 대부분이 제 계획이나 노력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습니다. - P175

살아가는 내내 크고 무겁고 중요한 짐 두 개를 이고 다니는 것과 같습니다. 하나에는 과거에 관한 생각이 들어 있고, 다른 하나에는 미래에 관한 생각이 들어 있습니다. (중략) 짐은 어디 가지 않습니다. 언제든 원할 때 다시 집어 들면 됩니다. - P177

사람들이 떠올리기만 해도 수치심을 느끼는 일들, 다른 사람들이 행여나 알까 두려운 일들은 모두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알면서도 저지른 짓입니다. 진정 무거운 짐이지요. (중략) 자기 목적을 이루고자 다른 사람을 해하지 않고, 자기 마음과 몸이 당장 편하겠다고 진실을 회피하고 굽히고 왜곡하지 않는 것의 가치입니다. (중략) 우리가 진정 우리의 말과 행동에 책임을 지기 시작한다면 아름다운 일이 일어납니다. 내 어깨 위에 얹힌 무게가 줄어들게 되지요. 결국 다른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해 그렇게 사는 것입니다. - P268

만나는 사람마다
네가 모르는
전투를 치르고 있다.
친절하라,
그 어느 때라도. - P277

"스님의 서양인 제자들을 깨달음으로 이끄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은 무엇입니까? 예리한 통찰력의 소유자인 스님은 딱 한 단어로 답변했습니다. "의견이죠." - P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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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함의 심리버튼 - 왜 당신은 솔직함이 어려울까
수잔 캠벨 지음, 조경인 옮김 / 애플북스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솔직함을 유지하려면 그동안의 나의 방어기제를 내려놓아야 한다.

쉽지 않지만 그만큼 얻는 게 있다.

당신은 느끼기보다는 생각하려는 경향이 있다. 왜 있는 그대로를 단순하게 경험하는 대신 비교하고 판단하고 이론화할까? - P35

당신이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낼 때 오해를 받는 위험도 따르고 실제로 그런 일도 일어나지만 이 실습으로 남들이 무슨 생각을 하든 내버려둘 줄도 알고, 남들이 당신을 오해할 때조차도 스스로에 대한 통찰력은 손상되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된다. - P47

가장 두려운 것을 구체적으로 말하라
당신이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확실히 아는 것은 일상화된 걱정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가장 두려워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말하면 사실상 그 두려움의 실체가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 두려움이란 어린 시절에 생긴 잘못된 믿음과 관련된 상상에 지나지 않다. - P70

상대가 받아들이기 어려운 얘기는 ‘솔직히 얘기하면...‘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라. - P73

우리는 모두 성인이며 스스로를 부양할 수 있다. 우리는 누군가에게 거부당하거나 버림받아도 살아갈 수 있다. - P98

위험을 감수하며 용기를 발휘해보라. 그러면 생각보다 더 능숙하게 불확실성에 대처할 수 있다. - P101

당신의 욕구를 따라가라. 스스로를 포기하지 마라. 그가 당신이 원하는 걸 줄 수 없다고 해도 원하는 것을 멈추지 마라 - P138

상대방이 당신 일에 분노한다면
그가 당신을 탓할지라도 책임이 당신에게 있는 것은 아니다. 단지 당신 책임이라고 그가 생각하는 것뿐이다. - P165

당신은 정말로 자신이 처음부터 모든 일을 제대로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사실 그건 당신뿐 아니라 그 누구에게도 힘들다. - P178

말 중에 ‘하지만‘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그전에 했던 말이 무엇이든 그 의미가 무효화된다. 그는 분명 ‘그러면서도‘를 사용하고 있다. 즉, "난 무엇무엇을 고맙게 생각한다. ‘그러면서도‘ 무엇무엇 때문에 화가난다"라고 표현했다. - P217

‘무언가를 아는 것이 모르는 것보다 낫다‘는 믿음은 사회의 믿음 중 역기능을 발휘하는 대표적인 생각이다. - P229

우리는 자신을 표현할 때 그 결과에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 - P236

만약 당신 안에 있는 통제욕구가 항상 상황을 장악한다면 당신의 정체성을 관찰자로 변화시키도록 하라. 그럼 당신은 그 모든 것을 넘어설 수 있다. 물론 그런 일은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한번 관찰자가 되면 증명해야 할 것도 방어해야 할 것도, 사실 장악해야 할 것도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248

우리가 진실하고, 고유하고, 예상 밖의 일을 받아들이는 사람이 되려면 언제나 정당함과 확실함 그리고 안전함을 확보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그러면 삶의 변화를 통제하는 대신 그에 동참해 스스로가 살아 있고 항변하는 존재임을 확인할 수 있다. - P253

타인의 기준에 집착하거나 자기 인생에 불평하는 습관에서 벗어나야 진정으로 현존하게 된다. - P253

정직해지기를 이용해 투명성을 유지할 때 가장 친화력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앞서 말했다. 스스로를 내보이기만 한다면 사람들은 우리와 친밀해지고 싶어 한다. - P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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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종종 ‘나 자신에게 친절해진다는 것‘의 말을 자기애, 가지방종, 자기합리화의 의미로 오해하고는 한다. - P12

생각은 우리가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우리와 무관하게 뇌 속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사람은 자기 생각의 주인이 아닌 셈이다. - P52

어쩔 수 없는 일에 집착하다 보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조차 잊어버리게 된다. - P57

인생에서 바꿀 수 있는 부분과 그렇지 못한 일을 구분하면 그 안에서 놓치고 있을지도 모르는 행복을 찾는 일에 눈을 돌릴 수 있다는 뜻이다. - P59

그 일 때문에 나 자신을 비난하는 것이 정말 타당한가? - P69

자신에 대한 친절은 언젠가 이루어야 하는 목표가 아니다. 지금 이 순간부터 죽을 때까지 영원히 나와 함께하는 것이다. - P75

그저 있는 그대로를 발아들이기만 하면 된다. 진정한 행복은 우리가 지금 모습에서 더 이상 변할 필요가 없을 때 찾아오는 것이다. - P84

제대로 된 친절은 ‘나 불쌍하잖아. 그러니까 네가 나를 이해해줘‘가 아니다. 그저 타인만큼만 상냥하게, ‘나도 남들만큼 힘들고, 이렇게 열심히 사는 내가 안쓰럽다. 그러니까 나라도 나를 이해해주자‘라며 스스로를 따뜻하게 보듬어주는 것이다. - P89

"나는 나 자신을 비난하는가? 그렇다면 무엇 때문인가?" - P98

마음속의 불평꾼은 광고를 대하듯 대하면 된다. 광고에서 새로 나온 샴푸가 뛰어나다는 말을 들었다고 해서 즉시 가까운 마트로 달려가 그것을 구입하고 당장 머리를 감지는 않지 않은가 - P103

부모들은 아이가 슬픈 표정을 지을 때, 하늘에 날아가는 아름다운 새를 보여주고 아이가 ‘다른 생각을 하도록‘ 계속해서 말을 걸곤 한다. 그러나 오히려 인생에는 슬픈 일도 있는 것이고, 다만 슬픔은 어느 날 찾아왔다가 다시 사라지곤 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려줘야 한다. - P128

사람의 감정이 활성화되었는데도 바로 주목하지 않으면, 스스로 감정에 관심을 가질 때까지 뇌의 해당 영역이 계속 활동을 하는 것이다. - P129

* 다른 누군가에게 내 고통을 털어놓는다.
* 내 기분을 적어본다.
* 산책을 한다.
* 충분히 고통을 느껴보고 난 뒤, 재미난 영화를 본다.
* 반발심과 내면의 갈등은 더 큰 고통을 부른다는 것을 명심한다. - P142

자신의 느낌을 감지하고 받아들인 뒤, 마지막 단계로 그 느낌에 평온한 태도를 유지해보자. - P144

상대가 동정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나를 어떻게 바라보고 대할지 생상해보라. - P150

내가 지금 당장 행복하기를 바란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 - P154

마음 한구석에는 변해야 한다는 생각들이 모두 착각이며 쓸데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 P173

시간이 지나 당시 면접관이었던 선배에게 합격 이유를 전해 들으니, 내가 좋은 인상을 주었고 맡은 임무를 잘해 낼 것 같아서였다고 말하는 것이다. - P177

‘결국 해내지 못했어‘, ‘실패하고 말았어‘, ‘일이 엉망이 된 것은 내 책임이야‘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이미 스스로를 비난하기 시작한 셈이다. 나에게 친절한 사람은 이러한 비난을 덜하며, 나쁜 느낌을 견디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내가 방금 느끼고 경험한 것은 나만이 겪는 실패가 아니라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극히 정상적인 인간의 경험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 P178

우리가 눈앞의 상대를 낯선 대상으로 생각한다면 그의 고통과 감정에 공감하기 어렵다. 따라서 의식적으로 상대를 우리 자신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 P197

다른 사람들고 똑같이 자신의 세계에 사로잡혀 쉴 새 없이 스스로를 다그치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 - P210

나는 나에 대한 타인의 생각에 어떤 통제권도 행사할 수 없다. - P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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