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회의 640호 : 2025.09.20 - #계간 <비욘드 로컬> ③ 성과, 가을호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지음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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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호는 특별 연재 중인 '로컬'에 대한 얘기를 담았다. 늘 그렇지만 '로컬'일 땐 늘 좀 두꺼운 편이다. 로컬은 늘 어렵다. 사람들은 도시로 몰리고 그곳에 문화가 있고 직장이 있고 뭐든 있다. 시골은 조금 특별한 사람들이 사는 곳 정도가 되어 버린 듯한 느낌이다. 그래서 로컬을 살리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 공유하는 작업은 중요한 것 같다. 기획회의는 연재로 그 일을 하고 있다.

  탁상행정의 대표적인 사례가 지방에 큰 축제나 큰 건물을 세우면 사람들이 몰리지 않을까 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도시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을 보러 지방까지 가는 수고를 할 사람은 과연 얼마나 될까. 있다고 하더라도 일회성이지 않을까? 올림픽과 아시안 게임이 지나간 자리가 보통 그렇다. 얼마나 많이 이어지고 있을까?

  로컬은 '로컬다움'으로 무장해야 한다. 그것은 로컬에서 살아남는 많은 사람들이 하는 얘기다. 지속가능성이 있으려면 결국 지역 구성원들이 그 일을 해내야 한다. 그래서 로컬에 대한 투자는 지역 구성원에서 아이디어가 나와야 한다. 촌이 촌스러워야지 세련되서야 될까는 말이다. 

  그런 면에서 행정 자치 제도의 문제점도 있다. 예전에는 읍장, 면장을 투표로 뽑았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은 군수까지만 선출하고 나머지는 그저 직책을 부여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예산도 행정도 모두 군 위주로 움직인다. 읍면 단위의 행정이 이뤄질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동네 주민이 아닌 사람이 리더를 맡고 있어 적극성도 부족하지 않을까 싶다.

  지역이 지역다워야 한다는 점은 중요하다. 울산, 여수, 평창 그 외에도 여러 도시들은 자신들만의 색이 있다. 그리고 그것이 하나의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지역에는 테마와 정체성이 필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에 맞춰 지역 미디어의 역할도 중요하다. 지역의 일은 지역 미디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이다. 그리고 그런 풀뿌리 언론이야 말로 지역의 문제를 드러낼 수 있다. 그것이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는 고민의 문제가 있다.

  한국으로 관광객이 많아지면 서울에만 붐비던 인파는 어느새 지역으로 이어질 것이다. 지역 거점 공항이라는 거대 담론은 차치하고 지역이 세계와 연결될 수 있는 것들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 거주인원만 인구라고 셈하지 않고 거쳐가는 사람들을 일로 나누어 인구를 셈하면 일 년 내도록 지역을 찾는 사람들이 곧 새로운 인구가 될 것이다. 그 인구에 맞춰 또 뭔가를 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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