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과 비평 192호 - 2021.여름
창작과비평 편집부 지음 / 창비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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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창작과 비평 여름호는 팬데믹, 부동산 그리고 일인칭 글쓰기에 대해 다루고 있다. 부수적인 내용이 많지만 크게 다루는 것이 세 가지다. 첫 장부터 비평이 쏟아지길래 ‘뭐지?’ 했지만 그래서 #창작과비평 이구나 했다.

  팬데믹이 가져 온 ‘돌봄’의 문제는 사회적 양극화 문제와 더불어 여성희생에 대해 더 많은 생각들을 하게 된 계기가 아니였는가 싶다. 

📖 김경인 - 올해의 슬픔 , 시

어제 보낸 슬픔이

오늘 도착하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가 없다더군

배송하던 사람이 갑자기 과로사한다 해도

고객님, 오늘은 제가 장례 중이어서

유령이 대신 배송 완료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 외에도 부동산 정책에 대한 정부 별 대책안과 그 효과 그리고 지방 소멸에 대한 이야기 등은 소모적인 얘기가 아니라 의견을 타진하는 내용들이라 감정소모 없이 유익하게 읽었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일인칭 글쓰기에 대한 부분이었다. 소위 ‘~괜찮아’ 열풍이라 할 수 있는 에세이풍 일인칭 글쓰기는 기성세대가 권해온 ‘모범적인 삶’의 방식에 따르지 않아도 괜찮다는 포기의 선언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일인칭의 글쓰기가 소설로 넘어오면 어떻게 될까. 자기 위안의 ‘~괜찮아’는 과연 어떤 경험을 얻고 어떤 세상을 만나게 될까. 작가의 신념이 허구이지만 현실세계에 놓여질 때 작가는 어떤 서사를 만들어가야 하나. 그건 아마 일인칭 글쓰기가 넘어야할 큰 산 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다.

마지막으로 가장 멋진 표현은 백기완 선생의 ‘좌경’에 대한 발언이었다. 

📖 백기완

“여러분, 저 군부 독재세력이 우리 민중후보를 좌경이라고 몰아붙이고 있습니다. 여러분, 좌경이 대체 뭡니까? 난폭한 운전사가 핸들을 갑자기 우측으로 꺾으면 승객들은 모두 좌로 쏠릴 수밖에 없습니다. 

좌우를 떠나서 글쓰는 사람으로서의 센스가 돋보이는 발언이었다

창작과 비평은 나보다 깊게 글을 읽는 사람들의 생각들을 볼 수 있어 좋았다. 구독하기 잘한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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