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차이/골드포인트>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골드포인트 - 숨어 있는 치명적 문제를 발견하는 힘
우치다 카즈나리 지음, 고정아 옮김 / 비즈니스맵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요새 아침에 잠에서 깨면 내 자신과 나누는 대화가 있다. 도대체 나의 문제는 무엇일까? 무엇이 문제이기에 나에게 주어진 삶이 이렇게 버겁게 느껴지는 것일까? 어떻게 해야 현재의 나를 벗어날 수 있을까? 같은 질문을 10년 이상을 하고 잇다. 왜 나는 거기에서 벗어날 수 없을까? 어디서부터 잘못됐을까? 고민에 고민을 해봐도 결국 다달른 곳은 다시 원점이다. 그러면 뭔가 내가 착각하고 있을 수 있다는 생각도 해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바로 골드포인트라는 책이 다시금 내 자신에 대해 생각을 하게끔 해주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내 문제의 근원에 대한 잘못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물론 여기가지는 아니지만 나름 나의 문제해결의 단초를 위해 가만히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본격적으로 나를 변화하고자 시작한 것은 책읽기였다. 마음의 안정을 위해 시작한 책읽기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아직도 제자리 걸음을 하고는 있지만 그래도 책읽기를 처음 시작한 때보다는 좀 더 나아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건 사실이다. 물론 나만의 착각일 수도 있지만. 그리고 내가 취한 행동은 주위사람들에게 조언을 얻고자 했다. 하지만 알량한 자존심때문인지는 몰라도 오나전히 속내를 들러내지 못하기에 돌아오는 말들은 그저 일반적인 말들뿐이었다. 물론 거기에 대해 섭섭하거나 하는 감정은 없다. 남들도 자기 살기 바쁘고 생각하는 게 다 다르기에 나와의 접점이 없을 수도 있겠다하는 생각이 지금은 앞서기에 책읽기를 통한 내 자신의 성찰의 방법을 해보기로 다시금 생각했다. 그러던 참에 골드포인트라는 책을 읽게 됐다. 책에 표현된 단어들이 약간 낯선 것들도 있었지만 내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알게끔 해주었고 사고의 전환을 가질 수 있게 해주었다. 바로 문제의 정의이다. 문제가 제대로 정의되지 않으면 거기에 대한 해결책은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문제가 진짜 문제냐 하는 것이다. 항상 골드포인트적인 사고를 하라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그중에서도 그레이트 골드포인트가 무엇일까 항상 생각하고 생각하는 삶의 태도를 가지라는 것이다. 물론 그 하위에 위치하는 미들 골드포인트, 미니 골드포인트와의 유기적인 관계도 염두에 두는 사고를 하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골드포인트에 이르기 위한 열쇠들을 저자는 나열해 두었다. 정말 나에게 필요한 사고하는 방법들이었다. 시각, 시야, 시좌에 대한 개념들은 나에게 또 다른 생각을 가지게 해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