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밤에 몰래 만나다
원재길 지음 / 문학동네 / 200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에 실린 사진을 보니까 작가가 소엽 선배랑 많이 닮았다. 짧게 친 스포츠머리라서 그랬는지 모르겠다. 그러고보니 얼굴형도 비슷한 거 같고. 직접 말 걸어볼 일은 없겠지만 선배 같은 느낌일까.

검색해 봤더니 낸 책이 많은데 대부분은 번역서다. 자기가 낸 책도 있긴 있지만 상업적으로 그다지 빛은 못 본 모양이다. 단편집으로 온전히 원재길의 글을 읽은 건 처음이다. 음.. 이 사람 글은 뭐랄까. 상당하게 따뜻하고 꿈꾸는 듯 부드럽게 씌어져 있는데 뭐랄까. 좀 읽으면서 징그럽다는 느낌이 들었다. 문장이 너무 짜여서 빈틈이 없어 보였다. 반듯반듯하고 단정단정하게 씌어졌는데 별로 인간미가 안 느껴졌다. 하하. 웃을지도 모르겠다. 문장을 보고 그 사람 성격을 이렇게 단정짓다니 너란 놈도 참 한심한 놈이구나. 뻔한 놈이구나. 그래도 느낌이 그런 걸 어떡하냐.

그래서 그런진 몰라도 <모래의 집>이란 글이 젤로 좋았다. 바삭바삭 모래 느낌 나는 게 문장 맛이랑도 비슷한 게.

그래도 전체적으로 글은 다 재밌다. 내가 아까 인간미 떨어진다고 한 건 그냥 잊어달라. 그건 다 내 개인적인 거니깐. 사람들이 다 똑같이 느껴버리면 얼마나 재미가 없을 꺼냐.

아, 참 중요한 얘길 안 했군. 작품들 전부는 뭐랄까. 웃고 즐기면서도 뭔가 알멩이가 있다. 그건 어떤 한 여자의 외로움에 대한 것도 있고 황폐해 가는 사회에서 착하게 산다는 것의 의미에 대한 것도 있다. 멀쩡하게 일상이 나오다가 그 일상에 툭툭 끼어드는 비일상적인 요소들이 주는 낯설면서도 낯익은 느낌이 일단은 원재길이 주는 글의 느낌이다. 뭐 일단 읽어두어야 할 작가목록에 올려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