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된 언어 - 국어의 변두리를 담은 몇 개의 풍경화
고종석 지음 / 개마고원 / 199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고종석의 글은 일단 재밌다. 그가 가진 언어에 대한 관심이나 해박한 지식 덕일 수도 있겠지만 나는 그보다는 그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개인주의 자유주의적 성향에 더 기댄다고 본다.

그는 지금 <한국일보>의 편집위원이다. 그리고 <인물과 사상>을 비롯한 다양한 매체에 글을 기고한다. 여전히 그는 언어에 대한 관심을 잃지 않고 있고 종종 소설도 써낸다. 그는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책을 쓰지만 이 지식은 잘 삭아서 내가 볼 때 지식 이외의 다른 것을 파생해 낸다.

대체적으로 책을 읽는 큰 이유는 하나는 정보 습득이고 다른 하나는 어떤 깨달음이라고 한다면 그의 글은 그 두 가지를 교묘하게 충족시키는 힘이 있다. 잘 소화된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이 가진 의견을 적어나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여기 모아둔 국어나 외래어와 관련한 여러 글들은 주로 월간지나 계간지에 기고한 글들로 비슷한 성격의 글을 모았다. 언어 순수주의에 대한 그의 주장은 매우 설득력 있다. 기본적으로 그의 관점은 말은 자연스러운 그 흐름대로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말이란 것이 인위적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란다. 옳은 말이다. 외래어표기법과 관련해서 그가 말한 내용은 나에게 개인적으로 많은 심리적 위안을 주었다.

그가 언어에 관해 쓴 책을 두 권 더 구입해 두었다. 다음 책이 기대가 된다. 그의 문장은 헐렁한 듯하면서도 짜여 있고 짜여 있는 듯하면서도 여유가 있어서 읽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고 현학적이지도 않다. 읽는 내내 즐거웠다. 특히 '한자에 대한 단상'은 오졌다.

그의 글은 앞으로도 계속 찾아 읽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