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여행법 - 경전선을 타고 느리게, 더 느리게
김종길 지음 / 생각을담는집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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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도라는 말에 이끌려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왜냐면 난 남도사람이니까. 남도에 오랜 기간을 살았음에도 남도에 대해 잘 모른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그래서 이번 여름에는 이 책을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남도기행을 혼자 떠나볼까 하는 마음이 강했다. 사람의 마음이란 참으로 신기한 것이, 떠나오면 떠나온 곳에 대한 애착심 더 생기는 것 같다. 이제라도 알았으니 고향을 더 사랑해야겠다.

  여름휴가를 대비해서 우선 남도의 여러 지역 중에 고향과 가까운 지역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내가 왠지 호감이 가는 곳을 선택하여 읽어보았다. 역시나 아버지가 쉬는 날마다 가셔서 열심히 텃밭을 가꾸는 곳과 가까운 남평역이 눈에 들어왔다. 그리고 순천과 광주를 이어주는 송정역과 개인적으로 좋아라하는 시인 윤동주의 유고가 숨겨져 있었던 고장에 위치한 옥곡역 이렇게 발췌독을 하였다.

  남평역은 차를 타고 지나친 적은 몇 번 있다. 근처에 드들강이 있어서 부모님과 이모랑 같이 놀러가다가 본 적도 있고 우리 가족 텃밭에 갈 때도 지나치면서 보았다. 그런데 남평역을 소개하는 부분을 읽으니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간이역이라고 표현해서 놀랐다. 차로 스쳐지나가듯이 보기만 했지 역 안에는 들어 가 보지는 않았다. 곽재구 시인의 <사평역에서>라는 시와 엮어서 작가는 남평역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남평읍 한 바퀴’라는 코너도 괜찮다. 거기서 소개되는 남평 오일장 사진을 보니 오일장에 가보고 싶어졌다.

  송정역 근처 송정공원도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는데, 판소리 명창으로 유명한 임방울 선생의 기념비와 <떠나가는 배>로 유명한 시문학파 시인 박용철 시비가 공원에 있다고 한다. 광주에 학창시절을 살았는데도, 박용철 시인의 생가가 송정공원 근처에 있는지는 몰랐다. 고개 숙여 반성해야겠다. 그리고 휴가 때 고향에 돌아가면 가봐야겠다. 얼마 전에 박용철 시인에 관해 네이버 문학캐스트의 인물 분야 게시된 것을 보고 박용철 시인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문학가를 얼굴보고 좋아하면 안 되는데, 그러면 정말 안 되는데,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문학가 3인이 있다. ‘황순원, 윤동주, 백석’ 이렇게 3명을 좋아한다. 외모도 출중한데, 문학가다운 기질과 감수성까지 풍부한 것을 보고 그들에게 완전 반했었다. 그런데 박용철 시인의 젊은시절 사진을 우연하게 보게 되었는데, 그 또한 3인에 뒤치지 않을 정도로 용모가 뛰어났다. 재자가인적 인물이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너무 이른 나이에 돌아가셨다. 일제식민지를 살아간 문학가들은 단명할 수밖에 없나보다. 그 시절은 본인의 소신을 지키기 위해선 온전히 자신의 목숨을 바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을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옥곡역. 이 역 또한 유명한 문학가와 관련이 있는 역이다. 옥곡역 근처에는 윤동주와 동문이면서 일본에 유학을 가기 전에 친하게 지내던 국문학자 정병욱의 가옥이 있다. 정병욱, 익숙한 이름이라는 느낌을 받았는데, 역시 예전에 수업할 때 교과서에 나온 분이었다. ‘잊지 못할 윤동주’라는 글로 고등학교 국정교과서에 그의 글이 실렸었다. 윤동주 시인이 죽고 나서 생전에 미처 출간하지 못한 유고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를 본인이 학도병으로 끌려가면서도 모친에게 부탁하여 보전케 한 훌륭한 분이다. 그리고 윤동주에 대해 소회하는 글을 써서 우리가 윤동주 시인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실마리를 제공한 분이시다. 그리고 또한 이분이 아니였다면 우린 윤동주의 주옥같은 시들을 만나지 못했을 것이다. 책 속에는 윤동주와 정병욱의 젊은 시절 사진이 있는데, 글로만 접한 국문학자 정병욱의 젊은 시절 앳된 모습이 무척이나 귀엽다.

  책을 일부러 한꺼번에 다 읽진 않았다. 다 읽어버리면 앞으로 계속 될 남도기행에 대한 설렘이 한순간에 몽땅 사라져버릴 것 같은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금씩 아껴 읽었다. 내가 태어난 곳을 기점으로 하여 우선적으로 여행을 하고 점점 그 범위를 넓혀가도록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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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리드 평전 - 사랑과 열정 그리고 혁명의 투혼
로버트 A. 로젠스톤 지음, 정병선 옮김 / 아고라 / 2007년 3월
품절


우리는 우리나라가 성년에 이르렀다고 믿었지만, 지금은 깊은 환멸과 쓰라린 배신의 시기다. 우리는 언젠가 전세계이 모든 나라가 연대해 인류 사회의 부흥에 필요한 멋진 사상을 꽃피우리라고 믿었다. 그 속에서 지구는 봄의 들판처럼 풍요로울 것이다. 그러나 현실에는 개들처럼 서로 맹렬히 싸우는 국가들만 있을 뿐이다. 사실 그들이 싸우는데에는 이유도 별로 없다. -273쪽

1914년. 여름
리드는 프로빈스타운에 머물면서 세상의 충만한 아름다움을 맛보고 있었다. 이제 그의 삶에는 사랑. 예술. 기자로서의 경험과 능력. 자아. 인생에 대한 깨달음이 멋들어지게 어우러져 있었다. 그의 영혼에서는 매력이 뿜어져나왔다. 이제는 그는 확고한 신명을 갖고 있었다. 그토록 오랫동안 추구해온 영혼을 갖게 된 것이다. 그는 자신의 약동하는 심장이 아닌 다른 기준으로부터 완벽하게 자유롭다고 느꼈다. -272쪽

오. 상가르가 오자 천국에 기쁨이 넘치네.
성모 마리아께서 눈물을 흘리며 그의 상처를 닦고 동여매주시네.
하느님 아버지께서 그의 절망을 치유해주시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의 손을 꼭 붙잡으시네. 허공에는 웃음이 가늑하네. -12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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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미셀러니 사전 - 동서양을 넘나드는 거의 모든 것의 역사
앤털 패러디 지음, 강미경 옮김 / 보누스 / 200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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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에 '사전'이라는 이름이 붙어있는 책은 처음 읽는다. 우연하게 책을 읽을 기회가 나에게 마련되어 읽게 된 책이다. 이 책을 읽고 읽는 내 모습으로 인해 가족들에게 칭찬 아닌 칭찬도 들었다. 책 너무 많이 본다고 혼나기만 했지 칭찬을 듣기는 오랜만이라 괜시리 기분이 좋아졌다. 이렇게 하다 내 머리 속이 여러가지 잡다한 지식들로 가득차서 나중에 풍선처럼 부풀어 올라서 '펑'하고 터지버리는 것은 아닐까하는 말도 안되는 상상을 해본다.

   책은 다양한 분야의 영역을 다루고 있다. 자연사. 문화사. 생활사. 과학사 등등 4부분으로 나누어 역사 속에 이슈가 되는 것에 대하서 기술되어있다. 처음에는 목차에서 눈에 띄는 것만 읽을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 이유는 '사전'이라는 책의 제목처럼 책을 사전처럼 이용하고자 그렇게 하였다. 그런데 읽다보니 어느덧 전체를 다 훑어읽기를 하게 되었다. 내용이 어렵지 않고 그림과 함께 이루어져 있어 읽는 이가 전혀 지루하지 않게 전개되기 때문이다. 사전이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책 속에는 작가의 넘치는 상상과 독특한 가설이 담겨져 있다.

   책의 머리말로  ' 130억 7000만년 역사를 패러디하다'라고 적혀있는 글이 있는데 독특하게도 작가 이름도 '앤털 패러디'다. 일부러 출판사에서 그렇게 했을까? 하는 궁금증이 유발 되었다. 언어유희가 느껴지는 대목이기 때문이다. 암튼 책 제목만 사전이지 책 분위기는 사뭇 다른 느낌이 드는 책이다.

 # 책의 내용 중에 특히나 기억에 남는 내용은 몇 가지 소개하도록 하겠다.

  공룡에 멸종된 이유에 대한 10가지 설명이 제시되어있는데 그 중에 몇 개는 이미 사람들에게 알려진 것도 있지만 그 밖에 우스운 가설이 몇 개 있다. 예를 들자면 ' 노아가 방주에 집어넣은 암수 공룡은 두 마리가 서로 좋아하지 않았다. 그리고 외계인에게 납치당했다. 암컷이 독신을 주장했다.무게가 너무 무거워 교미하기 힘들다. 무거운 몸집으로 쿵쿵거리며 뛰어다닌 탓에 화산 폭발이 일어나 지구의 기후가 변했다. ' 등등 기발한 가설로 독자들을 놀라게 한다. 그리고 그 옆에 이해를 돕기위한 그림도 제시하였다. 그리고 태풍이 왔을 때 가장 안전한 곳은 '선박 안'이라는  이야기를 하면서 자신의 의견에 합당한 역사적 사건을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미처 알지 못했던 지식을 알수 있다는 점에서도 유용한 책인 것 같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화가와 그림에 얽힌 에피소들에 관한 것을 적어놓아 읽는 이의 흥미를 끈다. 그리고 음악가 중에 장-바티스트 퀼리가 <하느님. 우리는 주님을 찬양하나이다.>를 너무 힘차게 지휘하다가 지휘봉에 다리를 찔려 생긴 상처가 심하게 썩어 들어가는 바람에 사망하게 된 충격적 이야기도 제시되었다. 너무 안타까운 죽음이다.

  또한 개똥철학이란 단어의 개념에 대한 설명도 기억에 남는다. '개똥철학'이란  대수롭지 않는 생각을 무슨 철학이라도 되는 듯 내세우는 것을 말한다는 글을 읽으면서 나 또한 나름의 개똥철학을 내세우면 살진 않았다 되돌아보는 기회를 가졌다. 그리고 종교에 관한 객관적인 판단이 가능하도록 '유신론자의 변명'과 '무신론자의 변명'이라는 글을 나란히 서술하여 서로 비교. 대조하여 각자 판단할 수 있도록 하였다. '생활사' 부분에서는 우리 일상 생활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술. 커피. 차. 화장실'등과 관련된 역사적 지식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또한 읽다가 무척 놀란 부분은 '피임' 관한 글이었는데 BC 2000 년경 이집트인들은 악어 배설물을 피임약으로 사용하였다는 글이었다. 악어 배설물을 과연 어떻게 고대사람들은 피임약으로 사용하였을지 어떤 근거로 그렇게 사용되었을지 궁금했다.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된 지식 중에 몇 가지 항목들은 좀 더 백과사전을 통해 자세하게 찾아보아야 할 부분들이 있는 듯 싶다. 책의 두께와 많은 다양한 항목으로 인해 여러 분야의 지식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그 지식의 깊이는 깊지 않고 얇다. 그래서 여러가지 분야 중에 새롭게 알게 된 것들이 많은 반면 구체적인 지식을 담기지 않아서 그 밖에 개인적으로 더 궁금한 부분들은 능동적인 독서를 하기 위해서 관련 분야와 연관된 지식을 담은 책들을 검색해야 전문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하지만 짧은 시간에 다양한 지식을 갖기를 원하는 분이라면 부담없이 읽어도 무방할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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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된 행운
알렉스 로비라 셀마 외 지음, 이정환 옮김 / 에이지21 / 200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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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자 형식으로 구성된 책이다. 내화와 외화로 이루어져 읽는 이의 이해를 돕고 있다. 오랜만에 만난 두 친구가 서로 지난 과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실패로 인해 시름에 빠진 친구에게 성공한 친구가 행운의 클로버를 찾아 떠나는 기사들의 모험에 관한 우화를 들려주게 되는데 나 또한 두 기사들과 함께 클로버를 찾아 여행을 떠나는 느낌이 들었다. 

  내화 속에는 검은 망토를 걸친 흑기사 노트와 백기사 시드가 등장한다. 두 기사는 마법사에게 마법의 클로버의 이야기를 듣고 그것을 찾아 여행을 시작한다. 운명을 가른 클로버 이야기는 총 10개로 구성되는데 각 부분들에서 기사들이 현명하게 클로버를 찾을 수 있게 만드는 격언들이 제시되어있다. 기사들과 책을 읽는 독자들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격언들이라고 할 수 있다.

  # 어떤 격언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모든 사람들이 행운을 움켜쥐려 하지만 정작 찾아 나서는 사람은 없다.

2. 행운을 움켜쥐려면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

3. 행운을 부르는 한 가지 열쇠는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다.

4. 힘들어도 새로운 일을 원한다면 그 시작이 분명 있어야 한다.

5. 준비를 하는 사람은 우연 따위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6. 행운을 움켜쥐려면 모든 가능성에 눈길을 주어야한다.

7. 행운을 미끼로 삼는 사람은 믿지 말아야한다.

8.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했다면 초조해하지 말고 포기하지도 말고 포기하지도 말아야 한다.

9. 행운을 만든다는 것은 자신이 직접 조건을 만든다는 것이다.

10. 행운을 맞이할 준비는 자기 자신 밖에 할 수 없다.

   흑기사 노트가 행운의 클로버가 찾지 못하고 한없이 헤매는 장면에서는 답답한 마음에 책 속으로 살짝 들어가 그에게 옳은 길을 안내하고 싶어지기도 했고 나쁜 마녀에게 속아서 마법사를 죽이러 성으로 말을 몰아가는 장면에서는 손에 땀이 나도록 긴장감이 생기기도 했다.

  개인적으로 클로버를 찾아 행운을 거머쥔 시드보다 노트에게 더욱 정이 갔다. 세상에는 백기사 시드 보다는 흑기사 노트처럼 자신이 가야 할 정확한 행로를 알지 못하고 이리 저리 헤매는 사람이 더 많을테고 나 또한 노트와 비슷한 사람 중에 한 명일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었다. 일종의 '동병상련'의 감정이라고 표현하면 더욱 좋을 듯 싶다. 우리 주위에는 수많은 격언들을 있지만 실제로 그것들을 우리 생활에 실천하기란 힘든 일이다. 하지만 생활 속에 지친 우리에게 그 격언들을 일켜워 주고 희망의 메세지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이 책을 양서로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우화형식을 풀어서 흥미롭게 제시한다는 점에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었다.

   그리고 더욱 이 책이 마음에 든 것은 '행운'과 '운'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구분지어준다는 점이다. 행운은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고 우연하게 찾아오지 않는다는 점에서 공감이 갔다.  보통 행운과 운에 대한 차이에 대한 모호한 기준으로 인해 혼란스러워지기 쉬운데 책을 통해 그것을 확실하게 구분짓게 된 것 같아 기쁜 마음으로 책을 끝까지 읽어나갈 수 있었다. 우리가 진정 추구할 것은 운이 아니라 행운인 것이다. 행운은 아무런 노력 없이 대가를 바라지 않는다는 점과 그리고 행운은 우연이 만들어지지 않고 스스로 노력해서 쟁취한다는 점을 머리 속에 새겨둘 필요성이 있겠다.

   마지막으로 책을 펼치면 앞 부분에 진짜 네 잎 클로버가 코팅이 되어 붙어져 있는 것이 퍽이나 인상 깊었다. 그 클로버 책갈피를 보면서 백색 망토의 기사 시드에게 일어난 꿈같은 일이 독자에게도 일어날 것 같은 환타지를 불러 일으킨다고 말하고 싶다. 그 행운의 클로버가 과연 어떻게 생겼을지 궁금한 분이라면 한번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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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세의 선택 - 승자의 결단
무라야마 노보루 지음, 유순신 옮김 / 에이지21 / 200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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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 접하는 인간 유형 분류 방식을 보고 독특하다는 생각을 하며 읽은 책이다. 책 속에는 작가는 인간(직장인)을 4가지 타입으로 구분지어 제시하여 책을 읽는 이들을 자신이 그 유형 중에 어떤 유형인지에 대해서 깊은 생각에 빠져들게 한다.  개인적으로 이런 인간 유형 분류방식은 처음 접해본다. 그래서 읽으면서 신기했다. 일본 사람들은 다양한 방식과 독특한 용어로 인간을 분류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다. '혈액형 인간학'도 일본 사람이  처음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통해서도 일본 사람들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적 호기심 얼마나 큰지를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우선 첫번째 유형은 <삶은 개구리형>. 변화를 두려워한 나머지 변화에 대한 대응을 게을리하고 나중에는 그 대가를 톡톡히 치르게 되는 타입이다. 변화를 싫어하고 고정되어 있기를 원한다.  두번째 유형은 <민들레 홀씨형>이다. 바람 따라 둥둥 떠나니다 우연히 떨어진 땅 위에 싹을 튀우느냐 마느냐 또한 그 땅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타입이다. 싹을 튀울만한 적장한 곳을 찾지 못하면 실제 자리  잡을 곳을 찾지 못할 수 있다. 세번째 유형은 <해바라기형> 직장인이다. 시대가 아무리 변화와 유동을 추구한다고 해도 오직 한분야만을 파고드는 타입을 말한다. 너무 곧은 것만을 추구해서 융튱성이 없다는 단점이 있다.  네번째 유형 <카멜레온>유형이다. 변화를 즐기고 변화에 대한 대응도 잘해 낸 타입이다. 창조적인 변화를 도모하고, 다재 다능한 경력 쌓기를 추진한다. 

  저자가 가장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유형이 이 네번째 유형이다. 작가는 언제나 자기변화를 도모하는 유형이 현대를 살아가는데 가장 적합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나의 경우 작가가 제시한 한 가지 유형으로 인간을 구분지어 그중에 <카멜레온>인간유형만을 긍정적으로 판단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세번째 유형인 '해바리기형'의 장점도 절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간혹 어른들이 하는 말씀 중에 '성공하려면 한 우물만 파야한다'라는 말이 있다. 이리 저리 서성대며 '민들레 홀씨형' 인간처럼 뿌리 내리지 못하고 겉돌다보면 결국 아무 일도 못하고 세월만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각 사람마다 자신이 잘 하고 좋아하는 일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진정 원하는 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해바라기 유형'처럼 한 분야에만 집중하는 일도 필요하다. 다만 모든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일에서 모두 성공을 거둘 수 없다는 점에 문제가 발생한다. 그래서 가끔 '카멜레온 유형'처럼 나아갈 길을 선회해야할 필요성도 있다.

  그런 점에서 난 세번째 유형과 네번째 유형의 둘 모두의 장점을  혼합시킨 제5 유형을 선정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제 5 유형은 아마도 너무나 완벽한 유형이기 때문에 내 상상 속에만 존재하는 인간 유형일 확률이 높다. 그러나 한 우물한 파다가 안되면 가끔 카멜레온처럼 변화를 추구하고 새로운 일에 온 집중을 다해 전력 질주를 하도록 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여러 번 우물을 잘 못파다가는 '민들레 홀씨형' 이 될 수 있다는 위험을 감안할 필요도 있을 것이다. 다른 우물을 파기 전에 신중하게 고려하고 선택할 필요성이 있겠다. 자주 옮겨가며 우물을 파지 않도록 주의하며 한번 방향을 틀기로 마음을 먹고 결론을 내렸다면 '해바라기 유형'처럼 앞만 보고 달려가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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