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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p Studio Paint, 캐릭터를 살리는 배경 그리기 노하우
요-시미즈 지음, 김재훈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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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 - - - - -



영진출판사를 통해 나온 신간 일본 요-시미즈님의 

 

'캐릭터를 살리는 배경 그리기 노하우'책에 대한

리뷰입니다.

누구나 좋아할 만한 파스텔 톤의 귀여운 소녀 표지는 최상의 선택이었습니다.
 


일단 표지의 소녀 뒤에 공중에 떠 있는 성에도 보이듯

이 작가님의 필체(?)는

프랑스 '인상주의' 같은 느낌을 줍니다.


거친듯 안 거친듯 툭툭,

그러나 살짝 얹은듯한 브러시.

 

색감도 따뜻해서 더 그런거 같아요.

 



 

페이지를 넘기면 이어지는 마법진 이펙트.


 



 

다양한 이펙트 별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남은 건 그리는 것뿐.)


참고로 작가님은 각 이펙트에 30분 밖에 안 들이셨다네요.


 


 

요-시미즈 작가님의 따뜻한 필체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노란색으로 하아라이트 된 부분에 흰 색에 가까운 노랑이나

오랜지색을 올리면

따듯함을 표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이 책의 하이라이트는

부록인 '소실점 브러시'인 것 같습니다.


어려운 배경 책 한번 따라 그려보신 분은 알겠지만

저게 은근 어려워요.(그리기가...)


그런데 저 브러실 사용하고

'띡-'

한번만 해주면

'짠-'하고

완성되는 거죠.


 

그 예로...


저의  배경 카피 그림입니다.

좌측은 완성샷, 우측은 과정샷입니다.


 

 

보이시죠?

 

저 대충 색연필로 그린 듯한 사방선이..

 


카피하면서도 너무 귀찮아서 어려워서

'내가 클립스튜디오의 어떤 기능을 몰라서

원시적인 방법으로 하고 있는 건 아닐까?

사실 더 쉬운 방법이

있진 않을까?'

 

..하는 딜레마가

그림 그리는 딜레마보다 컷습니다.



 

여튼 이 소실점이 위나 아래로 모이는

그림들에 대해 책은 꽤 자세히 서술하고 있는 편입니다.


 

그 예로

 이렇게,

 이렇게,


 

이렇게 세 장의 그림들이 예시로 올려져 있습니다.



제가 사진을 잘 못 찍어서 그렇지

오리지널 그림이 훨씬 멋져요;;



 

이 외에도 배경의 중요 인물외에

생략되어야 할

'풍경'이나 '사물'의

과정샷도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한권 쯤은 가지고 있어야 할 배경그림서적을 원하신다면

이런 '과정 부분'이나

'소실점 브러시' 때문에라도

강추 합니다!!


 

 

 

 

 

 

 

뭐니뭐니해도 이 책의 하이라이트는

부록인 ‘소실점 브러시‘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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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드레스 도감 에이케이 트리비아북 AK Trivia Book
리디아 에드워즈 지음, 김효진.이지은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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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입니다.

붉은 바탕에 푸른 드레스가 너무 아름답습니다~


출판사에서 신경썻는지

드레스 부분이 홀로그램으로 되어 있어

빛을 반사하네요.

각도를 바꿔봐도 마찬가지이길래..



책비닐을 씌어 다른 책들과 나란히 놓아봤더니

홀로그램이 옅어졌습니다

(같은 AK출판사 거니까 괜찮겠죠??)


가로세로 19.2 X 24.7 cm로

확실히 한 손에 들어오는 좌측 두권의 책 보다는 큽니다.


구성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렇게 12개의 챕터를 통해 시대순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연도별로 딱 그 시대에 유행하던 실루엣 

이콘을 넣은 것은 정말 좋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페이지 구성은

시대설명 - 사진/일러스트를 들어 특징 설명 (그 시대 유명인사/복식 사진) -

시대를 대표하는 그림 - 다음 시대

이렇게 이어지는데요,


스타트는 르네상스 입니다.


시대설명을 몇 페이지 걸쳐 해주고 각 페이지 별로

의상명, 년도, 도시, 소장처

그 아래로 드레스의 사진 혹 일러스트가 위치,

좌우에 설명을 긴 선으로 가리켜서 디테일 설명이 있습니다.


르네상스를 좋아해서 소매가 몸통과 분리되어 있는 건 알았는데

끈을 '에귀예트'라고 부르는 건 처음 알았네요..

이렇게 일반인은 모르는 복식 전문용어를 알려줍니다.


또 포인트인 것이 시대를 대표하는 복식 이미지로

군데군데 당대 패션 아이콘인 유명인물이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짐은 국가와 결혼했노라'의 그분

엘리자베스 1세 여왕입니다.


그리고 한 챕터를 마칠 때 반드시

위와 같은 미려한 일러스트나 그림이 들어가 있습니다.


위에 챕터 시작 시 시대 + 복식설명을 한다고 적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지 보겠습니다.


챕터3 1710~1790년 입니다.

페이지 좌측에 당시 역사와 복식문화의 관련성,

'로보 아 프랑세즈'라는

옷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로보? 이게 뭐여??' 싶은데 바로 윗 사진 우측의

마리 앙투아네트가 입었을 것 같은 드레스 입니다.



다음 페이지에는 저 형태가 되기

전(前) 단계의 드레스도 볼 수 있습니다.


앞은 평평해지고 옆으로 커져서 우리가 마리 앙투아네트 드레스하면

떠올리는 그 복식이 된 듯 합니다.



이제 챕터 5 1837~1869를 보겠습니다.


이것이 바로 크리놀린


그리고 다음 챕터 6. 1870~1889에서

크리놀린이 발전한 형태인

버슬이 나옵니다.

(...알라딘은 사진 크기가 조절이 안되는건가요??)



이런 쇠 구조물이

뒷 부분 드레스 아래에 있는 거였습니다.



참고로 표지의 푸른 드레스도

해당 챕터에 나옵니다.

버슬과 함께 했던 시대의 옷이었다니...

개인적으로 도감의 드레스 중 가장

마음에 들더군요.


출판사가 표지픽을 잘 한 것 같습니다!


이제는 20세기로 가보겠습니다.



챕터 8 넘기면 바로 나오는 원피스입니다.

지금 입어도 이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등장하리라 예상한 그 분이 나와주시는데..


네, 코코 샤넬입니다.

당대의 남성들과 패션계를 후리고(?) 다니신 그 분.



유명한 어록도 실려 있습니다.

...그렇다고 합니다.

그러니 여성분들, 그리고 (21세기니까) 남성분들도

다들 보석을 몸에 걸칩시다!



이후에는 20세기의 옷들이 이어집니다.


미국의 클레어 맥카델의 데이 드레스 (1950)



앙드레쿠레쥬의 미니 드레스 (1965) 등

21세기를 사는 우리 눈에 익숙함에도

다들 하나같이 멋지더군요.


뒤이어 출처와 용어집이 책을 마무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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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개인적으로 근래 본 책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책이었습니다.

책의 전문적인 내용과, 일반인은 절대 알 수 없는 복식 용어,

화려하고 방대한 양의 일러스트와 사진들이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작가분들이 많이들 택하시는 작 중 배경이

1. 근대 인 듯 하고

또 몇몇 작품에는

2. 빅토리안,

3. 2차 전쟁시대도 본 것 같은데요,

전체적 내용을 봤을 때 분명히 작가님들의 도움이 되는 책이라 봅니다.

그 외 복식 디자인, 웹툰 작가, 캐릭터 디자인을 하는 분들에게도

추천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 AK 트리비안 문고의 "서양 드레스 도감" 서평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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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부터 연출까지 레벨 업 캐릭터 작화 - 100명의 일러스트레이터가 알려주는 돋보이는 작화의 비결 그리다
이치업 편집부 지음, 김진아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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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이 책을 알게 됐을 때 가장 제 눈을 끌었던 것이 바로 특전이었습니다.

  • 일러스트 PSD 파일 제공

  • 인기 크리에이터이 메이킹 제공

'메이킹 영상을 제공한다고~?!'


지금까지 구매한 책은 대부분 한 권에 드로잉 혹 채색에 관한 지식을 전부 할애한 책이 대부분 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별개의 영역을 어떻게 합쳐 놨는지 궁금했죠.


지금부터 내부를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앞표지와 함께 측면에서 찍은 샷입니다.

각각

파트1. 드로잉

파트2. 채색 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느낌상 드로잉 파트가 좀 긴 것 같아요)



드로잉 파트엔 17명의 아티스트가 참여 했습니다.

그건 그림마다 각각 스타일/ 숙련도 차이가 좀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내용 구성은 매우 좋았는데요,

우선 1파트 자체가 얼굴, 상체, 하체, 의류, 연출 이렇게 5 파트로 나뉘어 있습니다.



방향에 따른 얼굴, 및 눈 그리는 방법

(꽤 세밀한 편, 사진 외 또 다른 페이지를 할애해서 눈 그리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다양한 연출 방법,




특히 마음에 들었던 가마와 방향을 의식한 헤어 덩어리의 선 표현




방향 및 소재에 따른 주름의 표현 등 입니다.



이것이 끝이 아닙니다.

"그리고 났더니 캐릭터가 기울어져 있더라"를 피하기 위한 중심선

사용해서 포즈그리기 (물론 일부러 기울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화적 구도 사용법




소년만화식 헤어 덩어리 표현




손 그리는 방법도 수록되어 있는데 파츠별로 나뉘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근육과 구조, 선 굵기를 통한 표현법

('이것도 넣었다고?!' 싶었습니다)




특히 사람 얼굴을 주로 그리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을 목 근육과 

빗장뼈의 연결부도 있습니다.



이제 드로잉 파트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드로잉 파트는 완성 일러 위에 영상으로 연결되는 QR코드, 어떻게 작화를 진행했는지 몇 페이지를 할애해서 7명의 프로 일러레의 글이 적혀있습니다.



구체적인건 가장 마음에 들었던 이 여캐 일러를 통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맨 앞에 완성 일러와 QR코드




이렇게 몇 페이지를 통해 그리는 방법, 주의할 점 등

작가별로 코멘트가 실려 있습니다.



자, 이제 영상을 보겠습니다.

메이킹 영상 입니다.

일본어로 된 레이어명, 대략 영상마다 17~20분 내외의 빠른 메이킹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판사 저작권을 위해 일부만 캡쳐)



개인적으론 느린 풀 버전 메이킹 영상이길 살짝, 아주 살짝 바래봤지만.. 

사실 이 구성은 혜자가 맞습니다ㅋㅋㅋ

풀 작업 영상이라면 가격이 2.5~3배 이상 뛰어야 하죠

다운받은 PDS 파일명은 전부 한글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레이어 별로 껏다켯다 해서 서적 + 영상 참조해 모작하면 도움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

이전에는 일러스트와 코멘트, PSD파일만 제공해서 2만원대 혹 그 이상 가격의 책이 많았던 터라, 이렇게 눈, 코, 입이며 옷주름 등 드로잉에 필요한 스킬을 깨알

같이 적어 한 권에 합쳐놓은 거 보면 분명 가격 대비 좋은 책 입니다!

특히 (주관적인 느낌 더해) 다음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

  • 한권으로 모든 걸 해결하고픈 돈을 아껴야 하는 학생

  • 드로잉 파트 (초보자), 채색 파트 (중급자)

  • 표지 7개의 일러 중 본인이 원하는 방향의 그림이 있음

  • 난 미술서적은 다 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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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하려는 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즐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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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즈카 오사무의 만화 교과서 - 만화를 그리는 방법과 기법 그리다
데즈카 오사무 지음, 김재훈 옮김, 데즈카 프로덕션 감수 / 영진.com(영진닷컴)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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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만화의 거장 '데즈카 오사무의 만화교과서' 책의 서평입니다.


이 책을 구매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만한 주관적 감상을 몇 마디 적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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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은 아래 그림이었습니다. 서평모집글에 올리온 글에


테스트로 한 6개를 맞추면 관찰력 좋은거인 테스트가 있었던 것 같은데


그림 그리는 이로써 질수 없다 싶었는지 눈알 빠지게 보면서 어거지(?)로 6개 맞췄더랬죠.




결국 이렇게 서평을 쓰게 된 걸 보면 눈알 빠지게 보길 잘했던 것 같습니다ㅋ



실제 책에서 이 일러스트는 관찰력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오사무 작가님은 젊은 만화가들에게 자동차 사진을 주고 모작 연습을 시켰는데


설령 훌륭한 결과물이 그려냈어도 그 자동차의 모양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는 거였어요.



일상에서의 관찰의 중요성을 잘 설명해준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책에는 다양한 오사무작가님의 일러스트와 글들이 가득한데


작가님이 작업하던 아날로그 방식의 작업 데스크의 모습과,



펜과 잉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수가 적은 흑백만화 그리는 작가분들도 대부분 디지털로 작업 하시겠지만 실제


일본에서는 프로/ 지망생도 아날로그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꽤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빈티지느낌의 눈 표현법들.


현재도 사용되는 눈들이 보이네요~




다양한 감정표현들은 만화 감정표현기법의 고전이란


느낌이네요.


개인적으로 어느 한쪽 성비만 나오는 만화/웹툰/게임보단 섞여있는


서브컬처를 즐기는터라 인상깊어서 캡쳐해 봤습니다.



참고로 여성캐릭터를 그리는 데 있어 인체에 강조할 부분도 적혀있는데


이 부분은 필자가 글래머 캐릭터를 좋아함에도 불구하고 (마른 캐릭터도 좋아함)


딱 그 시대의 일본남성이 생각할만한 사고방식이다 싶어 실소가 나왔습니다.



만화와 웹툰의 가독성을 높여주는 구도.


하나같이 좋은 구도라 생각합니다.



회귀/전생물의 단골손님 귀납법.


죽었더니 눈뜨고 몇년전 하는 그거죠.


'이런걸 귀납법이라 부르는구나~'하고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았네요.



이 부분은 오사무작가님이 부당하게도 술 취한 미군에게 맞았고


그 부분이 작품세계 전체에 몇 십년 지나도록 영향을 미쳤다고 서술한 부분입니다.



여기가 작가님이 매우 진솔하게 다가오고 있다고 느낀것이..


단순 한 개인이 당한 부당한 일에 대한 토로가 아니라,


한 개인의 인간성 전체를 관통할 만한 사건에 대해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즉 사람의 삶에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이 작품에 반영된다는 뜻이겠지요.





스토리의 기복을 나타내는 빌딩.


맨 윗층이 시작이에요.






핀X레스트에 돌아다니는 이미 밈이 오사무작가님 책의 일러일 줄이야...


참고로 핀X의 댓글에 왼쪽 나무는 왠만한 소년만화 전부(?),


오른쪽 나무는 강연금을 예시로 들었던 게 생각나서 한참 웃었습니다.


(그러나 창작자의 입장에선 웃을 일이 아닌..)





이 외의 다양한 감정표현에 대한 일러스트들이 있었는데


저는 웃음이 가장 마음에 들어서 이것만 가져와봤어요.





그리고 가장 유명한 명언.


아마 다들 짤이나 밈으로 본적 있을실 거에요.



작품을 창조하는 작가로서 전쟁과 재해의 희생자를 조롱하거나


특정 직업을 멸시하거나 민족과 국민/ 대중을 업신여기면 안된다는...



오사무작가님은 작가가 이 항목을 어기면 독자가


저지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화력이 뛰어난 그림의 만화나 반드시 재밌지는 않다는


필자의 생각을 뒷받침하는 글이라 캡쳐해 봤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정도의 내에서겠죠)





오사무작가님이 그린 다양한 캐릭터들입니다.


그 중에서 레오와 리본의 기사, 아톰 외에도 정말 다양하게 그리셨구나~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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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


딱 한손에 들어오는 A5사이즈의 책에는 다양한 삽화와 오사무작가님의 생각을 담은 글귀들로 

가득합니다.


냉정하게 본다면 '이미 만화를 어느 정도 그리는 사람들에겐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막 시작해보고 싶은 이를 위한 것이다.'라는 

광고카피가 딱 들어맞는다 생각합니다.


여기에 나오는 기법은 만화나 웹툰을 그리는 사람들의 기초 기술서는 아니에요.

하지만 유용한 내용이 많아서 데즈카 오사무라는 거장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에게는 

좋은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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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과 색채 - 일러스트 해체신서 쉽게 배우는 만화 시리즈 76
다테나오토 지음, 허영은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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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 해체신서 빛과 색채" 서평이벤트에 당첨되어 

후기를 남겨 봅니다!


활동중인 까페에 서평이벤트가 올라오자마자 신청했었는데, 

그 이유는 이 책의 아마존 재팬의 평이 굉장히 좋았기 때문입니다.

총괄적으로 중요한 부분들을 모아둔 점이 너무 좋다며 말이죠.

(한국의 모 작가님 이론책(핑크표지)도 좋지만 좀 어렵다는 의견도 보였습니다. 그 책을 어렵다고 느낀 사람들이 이 책을 많이 선택하는 듯 했습니다.)

앞표지가 산뜻합니다. 받자마자 막 펴볼 생각에 비닐부터 씌웠습니다.

목차는:

서장

1~3장 배색편

4장 빛의 표현편

5장 마무리 기법

6장 자주 보이는 NG사례

이렇게 총 6장 입니다.

내용이 그림 그리는 사람이라면 응당 알고 있는 것부터 거기에 따른 디테일한 내용까지 적혀있는데요, 특히 너무 널리 알려진 내용에 부가적인 정보를 주는 도움되는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첫번째로 왜 일러작업 시 배경에 미색 그레이를 주느냐 입니다.

흰색은 그림을 시작하려는 사람에게 부담을 줄 수 있고 채색빈틈을 발견하기 위해서라니...흑백만화를 좋아해 흰 배경도 애용하는 저로선 좀 놀라웠습니다. 게다가 그레이색은 미대를 나온 뎃생력 짱짱인 사람이 애용한다고 멋대로 생각하는 저였거든요.

일러작업시에는 쌩레드를 깔고 밑색 칠해왔는데 앞으로는 그레이를 애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또 심플하게 채색법을 애니메이션/유화 2가지로 구분해놓았는데, 누구에게는 너무 기본중에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채색기법을 공부하는 저로서는 이 부분은 짧지만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너무 디테일한 부분을 보는 버릇이 있어 두루 조금씩만 다루고, 채색기법을 정하지 못한 상태였거든요..

셀화 애니, 약간의 유화기법을 섞은 캐쥬얼식 채색등 다양하게 채색방법은 많지만, 개인의 취향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었고 이후 채색기법을 정하는데 도움이 됐습니다.



매우 좋았던 꿀팁 세번째, 배색시 무채색는 계산하지 않는다, 

고로 나머지 파트에서 배색 비율을 정한다.

그 이유가 흑백은 명암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라네요...

이렇게"왜?"라는 부분을 짚어줘서 좋았습니다, 참고로 무채색 메인의 경우에도 활용할 팁도 다른 페이지에 적혀 있습니다.





네번째, 밀도의 유무로 시선유도를 한다.

책에서는 색상과 들어간 터치로 무하의 그림을 예시로 들어 얼굴에 시선이 가도록 한 점을 설명하고 있는데요, 제 경우에는 게임캐 디자이너는 얼굴에 시선이 유도되도록 스케치 단계에서 정한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느꼈습니다.





다섯번째, 채색시 피부경계면에 생기는 저 라인의 이름을 드디어 알게됐습니다. 바로 서브서피스 스캐터링. 이전에 색온도 관련해 해당 부분의 설명을 들은 적이 있는데 이건 새롭더군요..

책에선 피하조직 관련된 그림도 곁들여져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왜 사진이 없냐면 여러번 찍었는데 계속 흐리게 나와서..)



6번째, 4장 빛의 표현편에서는 그림자색에 하늘색을 더해서 분위기를 바꾸는 법이 적혀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간단하지만 채색 기법서에 따라오는 프로일러레들의 파일을 보면 매우 다양하게 레이어 옵션을 사용하는 것을 보았기에 간단하게 나마 참고가 될 것 같다고 봅니다.





7번째, 완성한 일러스트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 톤커브 활용하는 법도 적혀있습니다.

역시 프로일러레들이 사용하는 레이어를 보면 갑자기 레이어 한장~몇장을 깔아 의도와 완전 다른 일러스트로 분위기가 바뀔 때가 있는데 아마 그것과 연계된 내용이지 싶습니다. 물론 심도채색 분야의 내용이라 이 책에 적혀있는 것은 아니지만, 명도차/휘도차를 조정해 보정할 수 있다고 간단한 예시를 들어 설명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컬러트레이싱.

일러 마지막 단계에서 선화를 주변색과 어우러지도록 자연스럽게 마무리 처리하는 방법이죠. 간단한 2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아는 내용이었고 다른 하나는 다음에 적용해 볼 생각입니다.



마치며.

색과 배색 및 채색에 따르는 다양한 정보들을 간단하지만 '왜'라는 설명을 곁들여 꽤 방대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그림 그리다보면 어디선가 주워듣게 되는 내용도 다시 나오고,

혹 그 내용에 디테일이 추가되어 설명되는 점은 정말로 좋았습니다.

왜 아마존 재팬의 평이 좋았는지 이해가 갈 정도였어요!!

확실히 전반적인 내용은 중급자를 위한 책이라 생각되지만, 채색을 좀 하시거나,

더 잘하고 싶은 분들은 반드시 한권 쯤은 가지면 좋을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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