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차이나 - 급변하는 중국 시장, 현지 기업에서 답을 찾다
김도인 지음 / 미래의창 / 2017년 1월
평점 :
절판


재미있다! 전문서적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웬만한 교양서적을 수준의 이해도만 있으면 되는 데다가 충분한 정보성을 갖추고 있달까? 그리고 무엇보다 식상하지가 않아!!!

중국 시장이 커지면서 시장을 주도하는 것은 대륙의 쪽수 때문이라고 생각했는데, 책을 읽다 보니 그것만은 아닐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현재 시장을 이끌어나가는 기업가들의 일화를 통해서 경영이념, 철칙 등을 엿볼 수가 있었다. 다른 기업들이 기성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아마도 KEY는 변화하는 시대에도 맞춰나가는 철저한 고객 중심주의의 정책이 아닐까.

이때까지 읽었던 트렌드 서적이나 시장 동향에 대한 이야기는 굉장히 식상했었는데, 이게 비단 중국 시장이라는 주제가 새로워서가 아니라 정말로 재치 있고 재미있게 이야기를 잘 풀어나가신다! 전설의 고향을 지나 어쩌구저쩌구시발 아파트ㅋㅋㅋ 이거 읽다가 빵 터졌음ㅋㅋㅋ 엌ㅋㅋㅋ 진짜 중국의 이야기에 에피소드를 어쩜 이렇게들 잘 연결하는지!

산타클로스의 유례로부터 기업 명칭의 로컬라이징. 중국의 경우 소리 나는 대로 외국회사의 이름을 옮겨서 사용하다 보니, (아마 그걸 병음 체계인가,라고 했던 듯)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애플은 원래 의미대로 '사과'라는 의미의 펑두? 펑구? 를 사용하고, 코카콜라도 병음 체계가 아닌 공모전을 통해 의미 체계로 새롭게 브랜드 네이밍을 재단장한 후, 매출이 급격히 좋아졌다고 한다.

중국인 친구가 생긴다면 (예전에 학교 다닐 때는 있었는데! 나를 괜찮은 친구로 생각해주는!) 이런 화두로 이야기를 시작해보는 것도 괜찮을 듯.

"올 명절엔 선물을 받지 않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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