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자본과 청소년 팬덤문화 - 문화와 트렌드 8 아로리총서 28
나재은 지음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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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 말하는 연예인 덕질인 '팬덤문화' 중에서도 청소년의 팬덤문화를 '사회자본'이라는 개념으로 풀어낸 책

 

사회자본이란, 상호 간 면식과 인정이 다소간 제도화된 관계들의 지속적인 네트워크의 소유에 연계된 자원의 총합을 말한다.

- 부르디외(Bourdieu)

 

사실상 첫 번째 챕터인 '사회자본'에 대한 내용이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인데... 부르디외, 콜먼, 퍼트넘 등 왠지 중간고사에 나올 것 같은 학자 이름부터 시작해서, 사회자본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개념들이 함께 등장한다. 사회자본의 정의하는 단어조차 쉽지 않아서 그런지 전반적으로 논문 한 편을 읽고 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긴 하지만, 그 외의 챕터에서는 일상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하고 있어서 훨씬 이해하기 쉽다.

 

팬덤문화란 무엇인지, 그리고 청소년의 팬덤문화를 사회자본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마지막 챕터인 아들러의 심리학으로 청소년의 팬덤문화를 분석하는 부분이 흥미로웠다.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팬덤문화 속에서 사회관계를 맺고 만족감을 얻는다고 하는데, 아들러 심리학에 대해서는 사실 잘 모르겠지만 다양한 해석의 방법이 있는 게 좀 특이했달까.

 

청소년 팬덤문화에 대해 긍정적인 면이나 부정적인 면에 대해서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설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기존의 오프라인 기반의 관계에서는 찾지 못하는 '신뢰', '호혜성(상호작용)', 그리고 '네트워크' 같은 사회자본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작가님의 바람이 엿보인다고나 할까. 여담이지만, 왠지 SNS를 사회자본에 비교해서 해석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학생들에게 학교 가는 재미를 만들어주는 가장 쉬운 방법은 친구 관계를 회복하도록 해 주는 것이고 그 도구 중 하나가 좋아하는 연예인에 대한 이야기, 팬덤활동을 통한 정보 공유와 지지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팬덤활동을 허용해 주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 학업과 잘 병행하도록 도와주는 일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분명히 하고 싶었다.

- p.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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