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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직원 대처법 - 오늘도 직원들의 문제행동에 시달린 상사를 위한 즉시 적용 해결책
이시카와 히로코 지음, 오성원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12월
평점 :
절판
인사담당자나 팀원이 자주 교체되는 부서의 팀장이 참고하면 좋을 책. 문제 해결에 대해 주안점을 두기보다는 다양한 필드에서 나타날 수 있는 진상 직원의 사례를 구체적인 예시와 상황을 들어 쉽게 설명하고, 상사로서 당면하게 될 상황과 간단한 팁을 알려주는 책이다.
최근 일본에서 등장하는 (젊은) 진상 직원 트렌드가 유형별 잘 설명하고 있다. 문화적인 측면에서 우리나라에는 등장하지 않을 법한 사례들도 있다. 예를 들자면, 회식이라고 해도 하반신 모두 탈의하고 특정 부위만 작은 물체로(!) 가리고 춤을 춘다던가... 하는 일이 우리나라에서는 찾아보기 힘들지 않나? (최소한 팬티는 입고 있겠지ㅋ)
대신 퇴사대행업체라던가, SNS에 회사 욕을 쓰는 직원이라던가, 육아맘인데 아이를 핑계로 진상 짓을 한다던가... 하는 빠르게 변하고 있는 요 몇 년 사이에 새롭게 등장한 타입들이 잘 반영되어 있다. 물론, 예로부터 있어왔던 횡령을 하는 직원이라던가, 사내 불륜을 일삼거나 중소기업 출신을 무시하거나, 한때 상사였다는 이유만으로 현재의 상사를 업신여긴다던가... 하는 스테레오 타입에 대한 이야기도 빠짐없이 설명하고 있다.
책 전반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읽다 보면, 어떤 상황에 벌어진 후에 수습한다... 보다는, "이거 뭔가 촉이 온다!!!"라는 정황이 포착되었을 때, 직원을 잘 타이른다거나 증거를 포착한다던가 하는 등 시기적절한 대처를 취하는 게 가장 중요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뭐니 뭐니 해도 인적관리가 중요한 만큼, 관리자의 적절한 배려와 대처가 좋은 회사를 만들기도 하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