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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말하지 않는 지구 - KBS <환경스페셜> 김가람 PD의 기후 위기 르포
김가람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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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감각한 일상이 되지 않도록 ― 《우리가 말하지 않는 지구》(김가람, RHK, 2025)를 읽고


"기후 위기", "지구 온난화", "천재지변"…우리는 이런 단어들을 수없이 들었다. 그러나 그것이 당장 내 삶을 위협하고 있다는 실감은 쉽게 들지 않는다. 누군가는 행동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나는 어제와 같은 하루를 또 보냈다. 그 무감각 속에 갇혀 있는 나에게 김가람 PD의 《우리가 말하지 않는 지구》는 묵직한 경고장을 내민책이다.


이 책은 단지 환경에 대한 정보나 지식에 머물지 않는다. 우리가 '무심코' 소비하고, '별생각 없이' 버리는 일상의 뒤편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날것 그대로 보여주는 다큐멘터리 같은 책이다. 전국의 쓰레기 소각장을 취재하며 시작된 ‘걸어서 환경 속으로’는, 누군가는 매일 유독가스를 마시며 살아야 하는 현실을 드러낸다. “어디선가 잘 처리되겠지”라는 막연한 믿음을 무너지고, 우리가 딛고 있는 땅에서 벌어지는 '돌이킬 수 없는 일'들에 대한 책임을 묻는다.


작가는 단호하게 말한다. “옷을 위한 지구는 없다”, "먹다 버릴 지구는 없다", "아이를 위한 지구는 없다"고.

헌옷수거함 속 옷들이 대부분 재활용되지 못한다 사실은 충격적이다. 무제한으로 만들고, 책임 없이 버리는 구조가 계속된다면 무엇도 바뀌지 않는다는 작은 경고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이 책은 거창한 해결책보다는 작지만 분명한 실천의 방향을 제시한다. “너무 많이 만들고 너무 많이 버려도 괜찮다”는 착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하며, 먹다 버릴 음식, 입다 버릴 옷, 쓰다 버릴 일회용품에 대한 감각을 되살려야 한다고, “환경보호는 쓸데없는 짓이 아니다”라고.


작가는 “내가 늙어서 조금 편하게 살고 싶다”는, 지극히 개인적인 바람을 꺼낸다. 당장의 생존을 위한 실천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책 곳곳에 실린 실제 수치와 사진은, 읽는 이의 머리가 아닌 몸으로 느끼게 한다. 전용기 한 대가 한 시간에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는 2톤, 한국인의 연간 1인당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량은 44kg. 충북의 발암물질 배출량은 1,755.5톤. 이 숫자들은 멀리 있는 재난이 아니라,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방식에 대한 경고다.


읽고 나서 나는 이렇게 생각했다. ‘지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지금의 나를 위해서’라도 뭔가를 바꿔야겠다. 실천은 아주 작게 시작할 수 있다. 그 변화가 모이면, 지금보다 조금은 살기 나은 지구가 될 수 있다.


이 책을 환경 문제에 대한 무감각함을 깨우고 싶은 사람, 지속가능한 소비와 실천의 방향을 찾고 있는 독자에게 추천한다. 


#우리가말하지않는지구#김가람PD#환경책#옷을위한지구는없다#환경스페셜#쓰레기#제로웨이스트#르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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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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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별한 실패 - 글쓰기의 좌절을 딛고 일어서는 힘
클라로 지음, 이세진 옮김 / 을유문화사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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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별한 실패》_클라로_을유문화사_2025

"실패"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책, 더 나은 실패를 위한 안내서



'실패'라는 단어만 들어도 마음이 쪼그라들곤 한다. 좌절, 후회, 멈춤의 감정이 먼저 떠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각별한 실패》라는 이 책의 제목은 이상하게도 나를 멈춰 세운다. '각별하다'는 말은 실패를 단지 피하거나 극복해야 할 대상으로만 보지 않는다는 뜻일 것이다. 어쩌면 실패에도 결이 있고, 태도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암시한다.


프랑스 작가이자 번역가, 출판 편집자로 활동해온 저자 클라로는 누구보다도 문학과 책에 진심인 사람이다. 그는 토머스 핀천, 살만 루슈디, 휴버트 셀비 주니어 같은 작가들의 작품을 프랑스어로 옮기며 문학의 언어를 깊이 사유해왔다. 그리고 이 책에는 그가 번역과 글쓰기, 읽기의 과정에서 맞닥뜨린 실패의 순간들과 그로부터 파생된 통찰이 응축되어 있다.


"실패는 작가의 은밀한 희열이다.(21쪽)"라는 문장은 언뜻 아이러니하게 들리지만, 곱씹을수록 진실에 가까워진다. 저자는 말한다. 더 낫게 실패하고, 다르게 실패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무의미하게 실패하지 않기 위해선 실패에 대해 사유하고 말해야 한다고. 실패는 단순히 멈춤이 아니라 사유의 출발점이자 창조의 도화선이 될 수 있다.


더 낫게 실패하기와 다르게 실패하기만으로 충분치 않다. 아무렇게나 실패하지도 않아야 한다.(65쪽)

실패한다는 것은 더 선명하게 본다는 것, 백지 위의 검은 글씨를 보는 것이기 때문이다.(17쪽)


이 책의 백미는 문학 속 실패자들에 대한 저자의 깊은 애정이다. 카프카는 실패 속에서 글을 썼고, 페소아는 자기 자신으로 존재하는 데 실패했지만 오히려 그 실패가 그의 창의력의 근원이었다. 콕토는 "실패의 미학이야말로 유일하게 지속 가능한 미학이다"라고 말하며 실패를 껴안는 태도를 제시한다. 이들의 사례는 실패를 부끄러워하거나 숨길 것이 아니라, 오히려 드러내고 나눌 가치가 있는 것으로 만든다.


카프카는 실패에 정하여 글을 쓴 게 아니라 실패와 더불어 썼다.(94쪽)

모든 격변을 자신의 유일한 자산, 즉 비할 데 없는 창의력과 결합된 당황스러운 관성의 힘으로 맞섰다.(141쪽)


또한 이 책은 번역가라는 특수한 존재가 언어를 어떻게 다루고, 실패의 가능성 속에서 어떤 사유를 만들어내는지를 섬세하게 보여준다. 단어 하나, 표현 하나에 담긴 수많은 가능성과 해석의 흔들림 속에서 번역자는 늘 ‘불완전한 완성’을 감수해야 한다. 하지만 그 불완전함 속에 빛나는 문학적 진실이 있다.


'막간'코너에 배치된 짧은 메시지—“실패는 사다리다(23쪽)”, “실패는 언제나 한발 앞서간다(39쪽)”—는 독자의 생각을 자극하며 실패에 대한 기존 관념을 흔든다. 이 책은 실패에 관한 철학서이자, 문학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건네는 작은 연대의 손길이다.


글을 쓰는 사람, 번역을 하는 사람, 책을 만드는 사람, 그리고 실패를 지나 지금 다시 걷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이 책을 권한다.  각별한 실패는 실패를 '덜 나쁜 것'으로 만드는 법이 아니라, 실패를 삶의 일부로 환대하는 태도를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것이 진짜 문학이 할 수 있는 일임을 조용히 증명해 보인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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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 다루기 연습 - 내일이 걱정되어 잠들지 못하는 나에게
김지언.노영은 지음 / 리드앤두(READNDO)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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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면의 불안을 이해하고 다스리는 여정


《불안 다루기 연습》을 읽기 전에는 나의 불안이 적정 수준이라고 생각했다. 일과 휴식의 균형을 잘 맞추고 있다고 믿었지만, 사실 나도 모르는 사이 불안이 자라 잡고 있었다. 책에서 지적하듯, "불안이 극도로 강해졌을 때야 비로소 불안하고다 자각하는 경향"이 있었던 것이다.  


이 책의 저자 김지언과 노영은은 <눈풀꽃>명상센터의 공동대표로, 2017년부터 '출근길 표정 바꾸기', '왈이의 마음단련장'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2024년부터는 온라인 명상 서비스 '멍상'을 시작하며, 마음 챙김 명상을 통해 자신을 투명하게 끌어안고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전하고 있다. 또한, 2022년부터는 불안 관리 코스를 개발해 사람들과 같이 수련하며 마음 챙김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 


이 책은 우리가 마주한 불안을 두 저자의 에피소드를 통해 소개하면 시작한다. 2장에서는 불안의 본질을 짚어보며, 불안이 무엇인지 인지하도록 돕는다. 3장에서는 복잡한 마음을 읽는 구체적인 연습을 제시하며, 마음의 해상도를 높이고, 있는 그대로를 바라보는 법을 설명한다. 4장에서는 불안을 감정으로 느끼며, 이를 관리하는 명상 가이드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안전한 공간을 만들고, 호기심 갖고 질문하며, 따뜻하게 자신을 품어주는 방법들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인상 깊었던 부분은  '그럼에도 불구하고'를 '그래서'로 고쳐는 연습, 4-4-4-4 호흡법, 그리고 생각-감각-감정을 묶어보는 방법들이다. "두려움이 '현재 진행형'이라면 불안은 '미래형'(55쪽)"이라는 통찰과 "평가는 나의 일이 아니라 남의 일이다(65쪽)"라는 문구는 새로운 시각을 열어주었다. 


이 책을 통해 불안이 보내는 신호를 이해하고, 마음 챙김으로 나만의 데이터를 수집하며, 명상으로 마음을 다독이고 상태를 꾸준히 기록할 수 있게 된다.  이론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실천 코너가 많아 실제로 적용하기 용이하다. 숨은 두려움을 만나고, 나의 안조건을 알아보며, 마음 접시를 그리는 등의 툴킷 실천 코너와 바디스캔, 머릿속 세상 탈출, 불안 알아차리기, 호기심 갖고 물어보기, 따뜻하게 품어주기 등의 두잉(Doing) 코너가 마련되어 있다. 부록에는 알아차림 노트, 감정 사전, 감각 사전도 포함되어 있다.


이 책은 불안을 모르면 변화할 수 없으며, 불안을 알아야 완화할 수 있다고 말한다. 불확실한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특히 내일을 불안해하는 독자들에게 강력히 추천한다.


이 서평은 길벗-리드앤두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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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왜 마음 놓고 쉬지 못할까 - 마음의 기초체력을 올리는 진짜 휴식의 기술
김은영 지음 / 심심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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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진짜 휴식을 위한 안내서


나는 쉬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제대로 쉬고 있지 않았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이자 서울대학교 교수인 김은영 저자의 책 『나는 왜 마음 놓고 쉬지 못할까』는 우리가 왜 휴식을 하고도 지친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지를 묻고, 그 해답을 ‘맞춤형 휴식’이라는 키워드로 풀어낸다.


이 책은 단순히 휴식을 권하는 데 그치지 않고, ‘멈춤’과 ‘회복’이 함께 있어야 진짜 휴식이라고 강조한다. 진짜 나를 알지 못하면 나를 제대로 돌볼 수 없으며, 삶의 만족도 역시 떨어진다는 점에서, 저자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맞춤형 휴식 설계법’을 제안한다.


1부에서는 지쳐 있는 몸과 마음이 보내는 신호를 점검하고, 우리가 알고 있던 휴식의 개념을 다시 정의한다. 잘 쉬고 있는 줄 알았던 나의 일상이 사실은 회복 없는 ‘가짜 휴식’이었음을 자각하게 된다.


2부는 자신의 휴식 패턴을 이해하고, 지친 원인을 깊이 들여다보게 한다. 단순히 시간이 없어서가 아니라, 쉬어도 불안하고, 쉴 자격이 없다고 느끼는 내면의 구조 때문이다. 저자는 정신건강 치료 사례들을 통해 마음 놓고 쉬지 못하는 이유를 설득력 있게 풀어낸다. 이를 통해 독자는 ‘새로운 방식으로 행동할 용기’를 얻게 된다.


3부는 ‘잘 쉬고, 잘 노는 능력’을 기르는 방법을 소개한다. 휴식을 해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 이유, 멈춰 있어도 지치는 이유를 짚으며, 지속 가능한 휴식을 위한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안한다. 전자기기로 잘게 쪼개진 시간을 봉합하고, 돈과 생산성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으며, 거절하는 법을 연습하고, 여유로운 계획을 세우는 등 휴식을 위해 변화할 결심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특히 이 책은 심리학 이론뿐 아니라 정신건강의학에서 검증된 치료법을 기반으로 한 실천적 지침서이기도 하다. ‘일’, ‘관계(사랑)’, ‘놀이(휴식)’의 균형을 이루는 삶을 위한 다양한 제안을 통해, 나만의 휴식법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우리는 종종 휴식이란 이름 아래 무기력에 빠지거나, 오히려 더 지치는 활동을 반복하곤 한다. 그러나 저자는 말한다. “마음챙김은 특정한 행위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의 경험에 주의를 기울이는 태도다.”라고. 마음챙김 기다리기, 마음챙김 일하기, 마음챙김 읽기 같은 일상의 실천이 우리를 회복의 방향으로 이끈다.


『나는 왜 마음 놓고 쉬지 못할까』는 근심 없이 쉬는 법을 잊어버린 이들에게, 제대로 쉬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나의 휴식 습관을 돌아보게 만들고, ‘변화할 결심’을 돕는 이 책은, 삶에 지친 우리 모두가 반드시 한번쯤 마주해야 할 안내서다. 특히 일상의 번아웃을 겪고 있는 직장인, 무기력에 빠진 청년 세대, 쉬어도 늘 불안한 마음을 안고 사는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이 서평은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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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의 모든 공이 좋아! 도넛문고 12
이민항 지음 / 다른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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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 여자, 야구 선수. 이 세 단어는 언뜻 어울리지 않는 조합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민항 작가는 이 낯선 조합을 통해 새로운 시선을 열어 보인다. 《너의 모든 공이 좋아》는 야구를 통해 성장하는 한 소녀의 진심 어린 분투를 섬세하게 그려낸 청소년 소설이다.


주인공 희수는 평범하게 사는 것보다 ‘특별해 보이는 삶’을 꿈꾼다. 야구부가 해체된 겨례중학교를 떠나 야구를 계속하기 위해 중왕중학교로 전학을 간다. 그곳에서 만난 대윤은 야구를 접고 피아노로 방향을 튼 인물이지만 희수와 파트너가 되면서 다시 공을 바라보게 된다. 이 둘의 관계는 단순한 팀워크를 넘어, 서로의 내면을 비추고 성장하도록 자극하는 거울 같은 존재로 그려진다.


작품은 단지 스포츠의 박진감을 전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훈련과 시합, 실수와 실력 사이의 밀도 있는 묘사를 통해, ‘성장’이라는 주제를 깊이 있게 풀어낸다. 경기 장면은 생생하면서도 감정의 흐름에 따라 전개되고, 인물들은 그 속에서 조금씩 단단해진다. 희수는 매 순간 자신과 싸우며 ‘나다운’을 지켜내고, 대윤은 잊고 있던 열정을 되짚으며 방향을 조율한다.


이야기 속에는 단순히 승패를 넘어선 의미가 담겨 있다. 함께 훈련하며 서로의 리듬을 맞추고, 포기하고 싶은 순간에도 묵묵히 나아가는 모습은, 무언가를 진심으로 좋아해 본 이라면 깊이 공감할 수 있다. 느림 빠름의 미학, 실패와 회복, 주저함과 용기. 이 모든 감정이 야구공처럼 둥글게 굴러가며 독자의 마음에 닿는다.


작품은 결국 '성장'이라는 가장 보편적인 주제를 야구라는 무대를 빌려 조명한다. 그리고 희수, 대윤, 태진처럼 각기 다른 방식으로 ‘성장’에 도달하는 인물들을 통해 ‘정답 없는 성장’이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어떤 이는 돌아서고, 어떤 이는 끝까지 달린다. 또 어떤 이는 그 사이에서 자신만의 속도로 걸어간다. 이 과정은 독자에게 스스로를 돌아보게 하는 울림을 남긴다.


청소년 문학을 사랑하는 독자, 스포츠 소설을 즐기는 독자 모두에게 이 작품을 추천한다. 특히 야구팬이라면 경기 장면 하나하나에서 진한 공감과 긴장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만의 공을 던지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이 이야기는 조용한 응원이 될 것이다.



이 서평은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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