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나님의 시그널 - 간절함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의 음성
강하룡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하나님은 말씀하시는 하나님입니까? 침묵하시는 하나님입니까?
신앙생활을 지속해나가는 모든 크리스천들이 언젠가 한번은 부딪히게 되는 장벽과도 같은 질문입니다.
사실 우리 모두는 이미 답을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에게 말씀하시며 우리와 대화하기를 원하십니다.
다만 우리가 어떤 것이 하나님의 음성인지 분간해내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번에 출간된 강하룡 목사님의 신간 하나님의 시그널에서는 하나님께서 보내시는 시그널을 경험하고 받아들이는 신앙의 길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드라마 시그널에서 주인공 이재한 형사와 박해영 형사는 무전기를 통해 서로의 음성을 확인하였는데요.
이 책 하나님의 시그널에서도 이재한 형사가 박해영 형사에게 보내는 시그널처럼, 우리의 삶으로 보내지는 하나님의 시그널을 선명하게 그려줍니다.
신약성경에서는 우리를 양으로, 예수님을 목자로 비유하곤 합니다.
양은 주의 음성을 듣고 움직이는 존재이고, 우리 또한 그런 삶으로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목자의 음성을 듣지 못하는 양은 죽은 존재이며, 하나님의 음성을 분별하지 못하는 우리 또한 같은 처지입니다.
이 책에서 강하룡 목사님은 하나님의 시그널을 수신하는 방법으로 하나님과의 관계, 우리의 순종과 기다림을 이야기합니다.
이 세 가지 중 어느 것 하나라도 빠진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시그널을 듣지 못하거나 듣더라도 왜곡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하나님과 우리는 세상 가장 친밀한 관계 가운데 있어야 하고, 우리는 그분의 음성에 철저하게 순종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그분의 때가 이루어질 때까지 기도하며 기다려야 합니다.
강하룡 목사님은 우리가 하나님의 시그널을 수신하는 채널을 크게 세가지로 분류합니다.
보편적인 영적 채널, 특수한 영적 채널, 자연적인 채널입니다.
보편적인 영적 채널은 기도와 예배, 사람, 상황과 환경, 성령의 역사, 성경말씀 등이고, 특수한 영적 채널은 꿈과 환상, 거룩한 음성 등입니다. 자연적인 채널은 자연 법칙과 양심 등을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시그널을 분별할 때 이 채널을 입체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기도로써 하나님의 뜻을 물어야 하며, 예배와 사람, 환경을 통해 인도하심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성경을 통해 바른 길을 찾고 또 찾아야 합니다. 꿈과 환상, 거룩한 음성도 허투루 여겨서는 안되며, 우리 안의 양심의 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저자는 이 채널들을 복합적으로 활용하라고 조언합니다.
여기서 하나님의 시그널을 해석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을 이야기하는 데, 바로 정답을 맞히겠다는 태도가 아닌 어떤 경우에도 순종하겠다는 자세로 하나님의 시그널을 대해야 하는 것입니다.
예언과 같은 은사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순종이라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시그널은 듣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순종과 변화까지 나아가야 합니다.
이 책은 신앙의 정도로 가는 입체적이면서도 풍성한 순종의 길을 제시합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분별하지 못하고, 순종할 힘이 없는 모든 연약한 크리스천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우리의 기도와 간구에 늘 응답하시는 하나님의 시그널이 무엇인지 조금 더 명확해지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