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의 여왕 : 부자의 첫걸음 편 - 월급쟁이 부자 만드는 스마트한 재테크 톡
성선화 지음 / 청림출판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최근 정기예금 가입을 위해 은행에 갔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동네에 있는 모든 은행을 다 돌아보았는데 어떤 은행도 2% 금리는 없었습니다.
모든 은행이 1%대 저금리 상황에 놓여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과연 저축만으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요?

 
우리 모두가 재테크에 대해 생각은 있지만, 막상 하려고 하니 어떻게 해야할 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이런 막막함을 해결해 줄 좋은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재테크의 첫 길잡이가 되어줄 <재테크의 여왕>입니다.
<빌딩부자들>, <월세의 여왕> 등의 책을 썼던 성선화 기자님의 신간입니다.

 

이 책은 총 6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월급, 저축, 세금, 연금, 보험, 대출입니다.
어찌보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안전한, 그리고 가장 친숙한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어디에 투자해서 한탕을 노리라던지, 어디에 좋은 상품이 있는지를 소개해주는 투자지침서가 아닙니다.
오히려 이 책은 하루하루를 성실히 살아가는 근로자들이, 자신의 자산을 어떻게 관리하고 재테크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재테크 기본서입니다.
카페에 앉아 친한 언니와 대화를 나누듯이, 문답형식으로 된 구성 방식이 책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줍니다. 정말로 재테크의 여왕과 1대1 상담을 받는 느낌이 듭니다.
 

첫 장인 월급 편에서는, 월급이 빠져나가는 구멍을 막는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이부분에서는 절약에 대한 저자의 노하우가 주로 담겨 있는데, 통신비를 절약하는 방법부터 유용한 체크카드 소개까지 디테일한 모든 영역을 다룹니다. 카드사 혜택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이 부분은 책이 중쇄할 때마다 수시로 업데이트가 될 것 같습니다.
둘째 장에서는 저축을 논합니다. 첫 장에서 절약을 이야기 했다면, 둘째 장부터는 본격적으로 돈을 모으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금리, 만기 같은 용어들이 익숙치 않은 분들에게 이 책은 참 반갑게 느껴지실 겁니다.
대화하듯이 술술 읽다보면 현재 은행들의 금리 상황부터 특정 금융 상품의 혜택, 통장 쪼개기까지 자잘한 팁들을 소개해주는데, 요즘 재테크계에서 상당히 유명해진 "예금 풍차 돌리기"도 소개됩니다.
다음은 연말정산입니다. 직장인들은 연말정산이 뭔지도 모르고 회사에 맡겨버리고, 개인사업자들도 5월에 제대로 된 혜택도 알지 못한채 관련 서류만 제출하곤 합니다. 이 챕터에서는 연말정산의 모든 디테일을 낱낱이 파헤치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유용했던 챕터였습니다. 제가 평소에 정말 궁금했으나 어디서도 알 수 없던 사실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어지는 연금챕터에서는 특별히 국민연금을 집중적으로 이야기하는데, 저도 작년부터 붓기 시작한 국민연금이 정확히 어떻게 사용되는지 이 기회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결론은 국민연금은 무조건 해야 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잘 한 것일까요? ^^
다음으론 보험과 대출을 다루는 데, 대출 영역은 저에겐 아직 낯설고, 때가 아니라는 생각에 살짝 훑어보았지만, 보험 영역은 꼼꼼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보험에 관련된 책도 구입해서 읽어보았는데, 오히려 그 책보다 더 쉽고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내가 든 보험이 제대로 된 것인지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이 챕터를 먼저 보세요. 정말 유익합니다.
 

이 책은 재테크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모든 영역을 다 훑고 있습니다.
자칫 볼륨감이 커지고 딱딱한 문체로 구술되었다면 지루할 수도 있을 뻔했지만, 이 책은 재미있는 대화 구성에 적절한 표와 그림의 활용으로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어나가게 됩니다.
  

재테크에 관심은 있는데 시작할 용기가 없는 분들은 이 책을 통해 본격적인 재테크의 세계에 뛰어드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