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믿음이 만든 사람 - 믿음은 하나님을 향한 사랑이다
강준민 지음 / 두란노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말씀 묵상의 대가 강준민 목사님의 신간 <믿음이 만든 사람>이 출간되었습니다.
대표작인 <꿈꾸는 자가 오는도다>에서 요셉의 생애를 깊이있게 풀어주셨던 강준민 목사님은, 이 책 <믿음이 만든 사람>을 통해 아브라함의 생애를 심도있게 조명합니다.
보통 어떤 인물의 전기라 함은 그 인물이 행한 일에 초점을 맞추게 마련입니다.
그 인물 자체를 분석한다든지, 그 인물의 업적을 나열하는데 대부분의 지면을 할애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 책은 아브라함의 이야기를 풀어나가지만, 절대로 아브라함을 주인공의 자리에 놓지 않습니다.
강준민 목사님은 이 책에서 사람의 힘과 노력으로 만들어내는 어떠한 것이 아닌, 철저하게 하나님으로부터 내려오는 어떠한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된 행위가 아닌,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된 믿음을 논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온전하신 성품에 대한 철저한 신뢰를 통해 아브라함은 '행동하는 믿음'을 보여주었고, 지금 우리가 알고 있듯이 믿음의 조상이라는 호칭을 얻게되었습니다.
아브라함이 다른 사람들보다 무언가 특별하고, 어딘가 나은 점이 있기에 선택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순전히 100% 은혜로 택하셨고, 아무것도 아니었던 아브라함이라는 한 인물을 기어이 믿음의 조상으로 완성시켜 나가셨습니다. 창세기는 결국 아브라함의 이야기가 아니라, 하나님의 이야기입니다. 이 책의 주인공 역시 아브라함이 아니라, 하나님이십니다.
아브라함의 생애는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수학처럼 딱 나누어 공식화 할 수는 없지만 대략적으로 모험, 연단, 실패, 승리로 구분하면 아브라함의 생애에 대해 큰 줄기를 잡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강준민 목사님은 이 네 부분을 각각의 챕터로 구분하여, 아브라함의 여정을 추격합니다.
1. 모험- 개척: 아브라함은 아무 것도 확인할 수 없는 지점에서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부르신 곳으로 나아갔습니다. 아브라함의 모험은 정신적인 유희가 아닌, 그야말로 행동하는 믿음이었습니다.
2. 연단- 의지: 아브라함을 연단하시는 하나님의 뜻은 재앙이 아니라 평안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은 이 연단을 통해, 하나님을 의지하는 법을 배웁니다.
3. 실패- 은혜: 아브라함은 역설적 인생의 표본입니다. 실패를 통해서 성공하고, 절망을 통해 희망을 배웁니다. 포기를 통해 더 풍성한 것을 얻게 되기도 합니다.
4. 승리- 관계: 궁극적으로 순종과 믿음을 통해 아브라함은 하나님과 화평케 됩니다. 관계 맺게 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모두 하나님이 스스로 계획하셨고 이끄셨고 성취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처음부터 끝까지 언제나 신실하신 분입니다.
결국 아브라함의 인생의 최종 목적지는 그 자신의 승리가 아닌 하나님의 승리였습니다.
하나님이 원하신 것은 아브라함이 하나님과 관계 맺는 것이었고, 아브라함의 인생을 통해 하나님은 기어이 그것(관계)를 얻어내셨기 때문입니다.
할렐루야! 우리와 관계 맺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열심을, 이 책 <믿음이 만든 사람>을 통해서 경험하시길 바라고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