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당신은 태도가 아니라 인생을 탓하는가 - 아침과 저녁, 나를 위한 철학 30day 고윤(페이서스코리아)의 첫 생각 시리즈 3부작 4
고윤(페이서스 코리아)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인생이 큰 위기에 직면했을 때, 더는 회복할 수 없을 것만 같은 어둠에 갇혔을 때 여러분은 어디에 도움을 요청하시나요? 놀랍게도 우리의 가장 힘든 순간, 철학이 답이 되어줄 것이라 말하는 발칙한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Daily Philosophy 시리즈의 최신간, 왜 당신은 태도가 아니라 인생을 탓하는가 는 위기에 빠진 이에게 전해주는 철학적 메시지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이 책에는 틱낫한, 장자, 율곡이이, 알베르 카뮈 등 동서양과 시대를 넘나드는 수많은 지성인들의 철학이 담겨져 있습니다. 아침 저녁마다 하나씩 한 달 간 책을 읽으며 힘든 환경을 넘어서 내 마음 자체를 들여다 볼 수 있게 도와주는 놀라운 기획입니다.

 

이 책은 회피와 책임을 대비시키며 우리의 결단을 요구합니다. 상당히 도발적이면서도 묵직한 말을 전하는데, 우리의 외면이나 회피, 침묵은 선택을 안 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을 뒤로 미루는 선택을 내린 것이라는 겁니다. 감당할 수 없는 무거운 벽 앞에서 우리는 때로 상황을 원망하기도 하고, 내 처지를 비관하기도 하고, 깊은 고민을 하지 않고 다른 즐길거리로 정신을 돌려버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중 어떤 것도 결과에 대한 우리의 책임을 덜어주지 못합니다. 우리는 나에 대해 좀 더 깊이 이해해야 하고, 좀 더 인생에 도움이 되는 선택을 내려야 합니다. 이 과정에 우리보다 먼저 고통을 겪었던 인생 선배들의 철학이 필요합니다.

 

아인 랜드는 현실을 외면할 순 있어도 그 결과까지 외면할 수는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흘려 보내느 오늘 하루는 언젠가 지독한 청구서로 돌아오게 됩니다. 우리는 오늘 하루를 진지하게 고찰해보아야 하고, 그 안에서 나의 책임은 무엇인지 대답해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요한 볼프강 폰 괴테가 말한 책 100권을 읽지 말고 한 가지 깨달음으로 100일을 살라는 조언이 무겁게 다가왔습니다. 전 그동안 수많은 책을 쌓아놓기만 했습니다. 내 삶이 변화될 것을 기대하며 수많은 위인의 책을 수집했지만, 결국 그 모든 행동은 오늘 해야할 일을 하지 않고 미래로 돌려 버리기 위한 수단에 불과했습니다. 내일 책을 읽고, 모레 변화해야지 하며 내 마음을 직면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이 책은 수많은 책을 찾아볼 필요 없이 철학 거장의 메시지를 작은 책에 담아냈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하나의 메시지를 읽은 후 그날 그 메시지를 살아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기저기 기웃대며 현실을 외면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강렬한 메시지를 삶으로 체화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진 것입니다.

 

여러분은 철학이 정말 여러분의 삶에 도움이 된다고 믿으십니까? 그리고 위기의 순간에 철학이 행동으로 승화될 수 있다고 확신하십니까?

 

인생을 찻하지 않고 정말 더 나은 삶을 살고자 하는 이에게 선물같은 책이 찾아왔습니다. Daily Philosophy 시리즈의 최신간, 왜 당신은 태도가 아니라 인생을 탓하는가 를 읽으며 진정으로 변화되는 하루를 경험해 보세요.

 

우리는 우리의 태도를 바꿈으로써 인생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 놀라운 변화의 시작을 이 책과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