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망은 큰데 게으른 사람을 위한 책 - 하루 1% 루틴을 만드는 SOAR System
노말이 노아영 지음 / 북스고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누구에게나 천재적인 재능 하나씩은 있는 법입니다. 저에겐 미루기 라는 천부적인 재능이 있습니다. 계획은 많고 생각도 많지만 더 완벽한 때를 기다리며 실행은 내일로 미루곤 합니다.

 

유튜버 노말이 님께서 야망은 큰데 게으른 사람을 위한 책이라는 어마어마한 제목의 신간을 출간하셨습니다. 제목이 날카롭게 정곡을 찌릅니다. 여러분에게도 이런 모습이 있지 않으신가요?

 

이 책은 우리가 미루는 이유를 지적하며 시작합니다. 이미 루틴으로 자리잡은 생활습관과 변화를 거부하고 익숙한 길만 걸으려는 뇌의 발악, 무언가를 시도할 때 드는 불안 심리 등 우리를 쳇바퀴에 가두는 다양한 힘들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게 같은 길을 걸으려는 관성 때문이라면 이를 극복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좋은 루틴을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 몸이 루틴대로 걷는 걸 원한다면, 그나마 그 루틴을 좀더 유용한 것으로 세팅하는 것이 좋겠죠.

 

그러면 어떻게요? 말은 좋은데 어떻게 해야 새로운 삶을 얻을 수 있을까요? 이 책에선 소어 시스템이라는 생소한 해답을 제시합니다. 소어 자체가 치솟는다 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이지만, 하나씩 나누어 보면 Structure 구조화, Optimize 최적화, Action 실행, Review 회고 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저자는 이것이 우리 삶의 치트키라고까지 이야기합니다.

 

구조화는 말그대로 문제를 인식하고 상황을 정의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왜? 어떻게? 무엇을? 을 물어가며 문제를 정리하고 목표를 세웁니다. 최적화는 다양한 툴을 사용하여 일의 효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어플을 사용할 수도 있고, 업무일지나 매크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실행은 꾸준함을 동반해야 합니다. 계획을 아무리 잘 세워도 실행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도로 게으른 완벽주의자의 삶으로 돌아가게 될 것입니다. 저자는 여기서 실행의 꿀팁으로 작게 시작하고 자주 반복할 것을 권합니다. 마지막으로 리뷰의 과정을 통해 정비하고 반복해야 합니다.

 

소어 시스템은 간단한 듯하면서도 핵심을 콕콕 짚어냅니다. 결국 지금까지 우리의 노력이 실패했던 이유는 소어 시스템을 원활히 작동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지 못했으며, 주변에 산재한 좋은 도구들을 활용하지도 못했습니다. 실행은 미루었고, 실행하지 못하니 회고도 할 수 없었습니다.

 

돌이켜보면 제 인생 자체가 소어시스템의 반전과 같은 모습이라 황당하고 부끄럽기만 합니다.

 

이 책은 대단한 명분을 내세우며 철학적인 이야기를 전해주지 않습니다. 저자가 실제로 사용하는 툴들을 소개해 주고 각 단계에서 실수하기 쉬운 부분들을 지적하고 피드백해주며 독자가 실제적으로 소어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도록 디테일한 가이드를 전해줍니다. 아마 저자도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으리라 느껴집니다.

 

우리보다 먼저 게을렀던 저자의 시행착오를 따라 우리도 우리 삶의 새로운 루틴을 만들어 봅시다. 노말이 님의 야망은 큰데 게으른 사람을 위한 책을 통해 어제와 다른 새로운 길을 내는 작업을 시작해 보세요.

 

지속하려면 쉬워야 합니다. 이 책이 전해주는 툴을 활용해 자연스럽게 루틴을 적용해가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제 그만 게으르고 성공 좀 합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