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명 훈련, 로드인 이해하기 - 평범한 그리스도인을 위한 특별한 소명 안내서
재단법인 심센터 외 지음 / 북샤인 / 2025년 5월
평점 :
본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크리스천 청년들의 가장 큰 고민은 단연 소명일 것입니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만 알면 열심히 해보고 싶은데 나에게 주어진 일이 무엇인지,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도통 알 길이 없습니다. 그렇게 고민하고 방황하던 청춘은 길을 잃곤 합니다.
청년 사회적 기업가를 선발하고 육성하는 재단법인 심센터에서 청년들이 소명을 발견하고 훈련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간을 출간하였습니다. 소명 훈련 로드인 이해하기 가 그것입니다.
우리가 소명에 대해 크게 오해하고 있는 것은 소명이란 하나님이 우리를 어떻게 써먹으실지를 알아채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 책은 이 오해를 바로잡으며 시작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부려먹기 위해 창조하신 것이 아닙니다. 일할 사람이 없어서 일꾼을 만드신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고 죄에 빠진 우리를 새롭게 하시려고 부르셨습니다. 그렇다면 소명을 바라보는 우리의 관점에 그에 맞게 수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소명은 우리가 어떤 일을 하느냐에 달린 것이 아니라, 우리가 소명을 통해 도리어 회복되어 지고 변화하고 성장하며 예수님과 더 가까워지게 되도록 디자인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소명의 길을 걷는 것은 너무도 어려운 일입니다. 교회에서 믿음 좋은 청년 소리를 들으며 교회 일을 하는 것이 더 마음 편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문제는 우리의 부르심이 세상 한복판에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결국 세상 가운데로 나와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초대는 소명의 길 위에서 진행됩니다.
지금의 청년 세대는 꿈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점수에 맞춰 대학에 가고 합격하는 대로 일을 합니다. 이 과정에 소명에 대한 고민이 끼어들 틈이 없습니다. 소명에 대한 고민이란 하나님이 원하시는 나의 진짜 모습이 어떠한 것인지를 생각해보고 선물로 받은 달란트를 마음껏 활용하며 크리스천의 존재 가치와 내 삶의 의미를 온전히 경험하는 것입니다.
소명을 단순히 직업으로 한정짓는 다면 우리의 여정은 퀴즈 맞추기처럼 되어버립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직업이 있는데 그것을 어떻게 찾아야 할지에 모든 에너지를 쏟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소명은 단순히 직업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궁극적으론 직업 자체도 도구일 뿐입니다. 내가 어떤 존재가 되어가고, 어떻게 변화되어 가에 하나님이 어떤 도구를 사용하시는가의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가 모든 직장 모든 장소에서 그 목적에 따라간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소명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과정을 통해 연단되고, 죄를 제거하며, 성숙해지고, 우리가 우상 삼았던 욕심을 내려놓게 될 것입니다. 청년의 때에 이루어가는 소명의 길이란 이 과정을 통해 예수님의 사람이 되어 그분의 목표와 존재가치를 내 것으로 받아들이는 데 있습니다.
소명은 단순히 합격, 불합격, 승리, 패배로 설명되지 않는 신비로운 것입니다. 이 책 소명 훈련 로드인 이해하기를 통해 모든 크리스천 청년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에 대해 고민하고 묵상하는 시간을 갖게 되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결국 그분의 뜻대로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반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