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분이면 충분한 중고등학교 기초 수학 - AI 학습을 위한 최소한의 중고등 기초 수학
요네다 마사타카 지음, 손민규 옮김 / 제이펍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리뷰는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AI시대가 다가오며 너도 나도 코딩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젠 문이과 가릴 것 없이 코딩을 공부하고 있고, 다른 일을 하던 직장인들도 코딩을 배우기 위해 학원에 다니고 있습니다.

 

뒤늦게 공부를 시작한 이들은 프로그래밍 전공자에 비해 기초가 부실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학교를 다시 입학할 수도 없고, 이제와서 기초를 다시 쌓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니 그냥 모래 위에 성을 쌓아버릴까요?

 

이번에 출간된 신간, 150분이면 충분한 중고등학교 기초 수학은 그런 면에서 매우 탁월한 책입니다. 이 책은 시작부터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내세웁니다. AI 학습을 위한 최소한의 중고등 기초 수학을 알려준다고요.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가장 기초적인 중고등학교 수학 내용을 한 권으로 정리해주는 책입니다.

 

책은 기초, 함수, 경우의 수, 확률과 통계, 미적분 등 문이과를 통합해 중고등학교 과정에서 배우는 내용 중 코딩에 필요한 부분을 선별해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수학 학습서들은 수학 전공자에 의해 쓰여집니다. 수학 선생님이나 교수, 강사 등 수학을 가르치는 일을 업으로 하는 이들에 의해 집필되고, 이런 책은 수능, 대학수학 등 특정 영역을 목표로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책은 애초에 수학 전공자가 쓴 책이 아닙니다. 국제정보올림피아드에서 수상하고 도코 대학에 입학해 알고리즘 관련 책을 출간했던 프로그래밍 덕후가 쓴 책입니다. 더구나 저자의 나이는 고작 2002년생. 21학번. 즉,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중고등학교 수학 과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이에 의해 쓰여진 수학 책이라는 뜻입니다.

 

여러분은 함수가 무슨 뜻인지 알고 계신가요? 함수라는 단어 자체를 처음 들어보는 분들은 거의 안 계시겠지만, 막상 설명해보라고 하면 쉽게 입이 떨어지질 않습니다. 이 책은 컬러풀한 편집을 통해 수학의 정의부터 명쾌하게 풀어나갑니다. x와 y의 관계로 함수를 설명한 후 이것을 그래프와 그림을 통해 선명하게 보여줍니다. 그리고 설명이 끝난 후엔 연습 문제를 통해 이 과정을 체득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내용은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 스스로 정의내리기 힘들어 했던 수학의 기초를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게 도와주며 이를 향후 프로그래밍 등에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분명한 가이드를 제시해 줍니다.

 

학창시절 순열과 조합 등은 P와 C 등으로 공식화하여 달달 외웠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방향으로 전개되지 않습니다. 왜 그런 공식이 나올 수 밖에 없었는가를 자세한 설명을 통해 풀어 나열해 갑니다. 텍스트를 읽으며 그렇지, 그렇지하고 고개를 끄덕이다보면 왜 순서대로 곱해나가는 것이 공식이 되었는가를 깨닫게 됩니다.

 

미분 계수 구하는 것을 단순히 암기하고 계셨나요? 코딩을 배우고 싶은데 어디부터 공부를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신가요?

 

실제 코딩을 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덕후가 그 일에 필요한 최소한의 중고등학교 수학 지식만을 선별해 소개해주는 놀라운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150분이면 충분한 중고등학교 기초 수학을 통해 불필요한 낭비없이 정말 필요한 기초수학만을 배워가세요. 탄탄해진 기초 위에 단단한 성을 쌓아 올리는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AI 시대에 대비하는 여러분의 새출발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