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후회의 힘 - 자책에 빠진 나를 건져줄 긍정 심리학
로버트 L. 리히 지음, 이영래 옮김 / 소용 / 2025년 1월
평점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자려고 누우면 너무 많은 생각들이 나를 덮쳐 옵니다. 그때 이랬어야 하는데, 그걸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그 사람을 만나지 말았어야 했는데. 후회는 잠을 이루지 못하게 하고 우리 영혼을 파괴시킵니다. 우리는 어둠의 밤을 지새며 후회의 노예가 되어 갑니다.
웨일코넬 의과대학 정신의학과 임상심리 교수로 재직중인 로버트 L.리히의 신간, 후회의 힘은 우리가 후회를 어떻게 대해야 할지 알려주는 심리서적입니다.
이 책을 선택하는 독자들은 대부분 후회로 인해 괴로워하고 있는 상태일 것입니다.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후회를 없애는 것일테고요. 그런데 놀랍게도 이 책은 시작부터 돌직구를 던집니다. 우리 삶에서 후회를 없애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하며 심지어 꼭 없앨 필요도 없다는 것입니다. 아니 그러면 후회를 안고 평생을 살아야 한다는 말입니까?
이 책은 후회가 완전히 제거된 삶은 불가능하다고 말하지만 후회를 최소화하는 삶은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최소화 되었다는 말은 어떤 식으로든 후회가 존재할 수 밖에 없다는 뜻도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남은 후회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배워야 하며 더 나아가 후회를 긍정적으로 작용할 방법까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도리어 우리 삶에 보탬이 되는 쪽으로 후회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이 후회의 힘인 것입니다.
후회의 가장 큰 문제는 과거를 현재로 끌고 들어와 비교하게 만든다는 데 있습니다. 과거와 현재는 명백히 구분되는 것이고, 비교할 수 없는 성질의 것입니다. 그런데 후회는 과거와 현재가 상호 비교 가능한 것으로 착각하게 합니다. 그래서 과거의 영향력을 키우고 현재에 더 나은 것을 선택하지 못하게 합니다. 궁극적으로 후회에 묶인 사람은 현재에 대한 선택권 자체를 잃게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나의 세상은 너무 큽니다. 그래서 우리는 합리적인 판단을 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실수를 했거나 잘못된 선택을 했다면 우리는 그를 어떻게 대할까요? 아마 그가 충분히 반성하고 있다면 새로운 기회를 줄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우리의 과거를 용서하지 않습니다. 평생을 후회의 그늘에 묶여 살도록 방치합니다. 영원히 죄값을 치룰 수 없다는 듯 스스로를 대합니다. 우리는 자신에게 종신형을 내린 사람과 같습니다.
이 책에선 후회를 할 때는 오히려 성장의 기회가 있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어제의 실패를 통해 더 나은 오늘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잘못 선택하지 않았다면 모르고 지나갔을 중요한 가치를 깨닫게 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행동 습관을 만들 수도 있고, 자신을 용서하는 방식도 배울 수 있습니다. 후회는 더 나은 나로 다시 태어날 수 있는 열린 문과 같습니다. 우리가 그 문을 통과하기로 결단한다면 우리는 과거의 망령에서 벗어나 변화된 내일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후회를 두가지로 나눕니다. 생산적 후회와 비생산적 후회. 여러분의 후회는 어떤 모습인가요? 후회를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생산적인 후회로 치환한다면 우리는 단점을 극복하고 개선된 나를 만나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후회가 주는 시그널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삶의 변화를 만들어 가도록 도와주는 놀라운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로버트 L.리히 교수의 후회의 힘을 통해 우리를 죽이는 후회가 우리를 다시 걷게 하는 연료로 사용되는 것을 경험하시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후회를 통해 성장할 수 있습니다. 어둠의 밤을 몰아내고 새로운 아침을 맞이할 여러분의 선택을 응원합니다. 용기를 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