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의 품격, 자기자비 심리학
정유리.손소망.이예지 지음 / 미다스북스 / 2024년 5월
평점 :
여러분이 가장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부모님인가요? 직장 동료인가요? 연인인가요? 사실 우리가 가장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상대는 다름 아닌 나 자신입니다. 우리는 24시간 365일 원하든 원치않든 내 목소리를 들어야 합니다. 여러분 자신에게 건네는 마음의 소리는 상냥한가요? 날카롭고 잔인한가요?
이번에 출간된 신간 마음의 품격, 자기자비 심리학은 나를 대하는 태도에 대해 이야기하는 심리 에세이 서적입니다. 이 책은 일반인들에겐 조금은 낯선 자기자비라는 개념을 전해줍니다.
SNS의 발달과 미디어의 영향으로 우리는 과거의 그 어떤 시대보다 더 남을 의식하며 살게 되었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오직 남에게 인정받고 평가받는 객체로서의 나만 남은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나를 위한 나는 어디에 있을까요? 다른 누구를 위한 삶이 아닌 진정으로 나를 위하는 삶을 산다는 건 어떤 걸 의미하는 걸까요?
이 책은 자신과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어 볼 것을 권합니다. 포기하고 싶고, 도망가고 싶은 순간에 자신을 비난하고 다그치는 것이 아니라, 충분히 잘 해줬다고 칭찬하고 격려하고 인정해 준다면 우리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삶을 살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렇게만 보면 여느 자기계발서적과 유사한 이야기를 하는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이 책은 그보다 더 깊은 이야기로 파고 들어 갑니다.
자기비하를 일삼는 이에게 자기자비는 분명 최고의 치료제입니다. 높은 자존감을 가지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높은 자존감을 가지는 것을 목적으로 해서는 안 됩니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그 자존감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하는 본질까지 살펴보게 합니다. 자존감이 높더라도 그 자존감이 남과 비교하여 얻어진 것이거나, 핵심을 피해 외형적인 것을 채워 얻어진 것이라면 진정으로 건강한 사람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자신에게 인정받는 행복감과 남과 비교하지 않는 자세, 자신을 극복하여 얻어낸 성취감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높아진 자존감이야말로 우리가 처한 모든 문제의 진정한 해결책이 되어줄 것입니다.
나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나입니다. 나에 대해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의 평가에 휘둘려 내 인생의 방향을 결정한다면 그보다 더 한심한 일이 있을까요? 이 책은 나에게 집중하게 하고, 더 나아가 현재에 집중하도록 이끌어 줍니다. 계속해서 다른 곳으로 흩어지는 시선을 온전히 집중하여 진짜 본질이 무엇인가를 탐구하도록 강권합니다.
이 책을 읽으며 가장 크게 바뀐 생각은 나에게 혹독해야 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환상이었습니다. 이전까지 저는 자기자비라는 개념 자체가 내 성장을 막는 것은 아닌가 하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자기비판을 해야 잘못도 고치고 성장도 하는 것 아닌가요? 그런데 이 책은 오히려 자기자비를 통해 성장을 이루는 놀라운 이야기를 전해주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에게 어떤 사람입니까? 무엇을 요구하고 무엇을 강요하고 계신가요?
세상 가장 중요한 내 마음에 대해 깊이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참 좋은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마음의 품격, 자기자비 심리학을 통해 나에게 친절한 내가 되어주세요. 여러분의 자상한 성장을 기대하고 응원합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