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당신은 죽어가는 자신을 방치하고 있는가 - 아침과 저녁, 나를 위한 인문학 30day 고윤(페이서스코리아)의 첫 생각 시리즈 3부작
고윤(페이서스 코리아)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각적인 표지 덕분에 시선을 빼앗긴 책이 있습니다. 제목은 더 자극적입니다. 페이서스코리아에서 출간한 신간, 왜 당신은 죽어가는 자신을 방치하고 있는가가 그것입니다. 이 책은 43개의 심리학 분석을 통해 현대인이 앓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샅샅이 파헤칩니다.

 

여러분은 일어난 현상에 의해 정의되는 사람입니까? 아니면 순간순간 자신의 의지를 가지고 새로운 선택을 해나가는 사람입니까? 우리 삶에는 수많은 어려움이 수시로 찾아옵니다. 때론 능력 부족으로, 때론 바보 같은 실수로 돌이킬 수 없는 오점을 남기기도 합니다.

 

저자는 완벽을 좇았지만, 어느 순간 완벽이라는 것이 허상일 뿐이었음을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어떻게 사고하고 병들어가는지를 추적해 갑니다.

 

우리는 우리의 실수나 잘못이 영구적으로 낙인처럼 남아 우리에게 새겨진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저자는 단언하여 이야기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우리에게 큰 관심이 없고 우리가 실수하는 것을 보아도 금세 잊어버린다고요. 사실 우리가 억지로 되새기지 않는 한 과거는 그저 흘러간 시간일 뿐입니다. 우리는 지금, 이순간부터 새로운 선택을 할 수 있고, 주도적인 자세로 더 나은 삶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어려운 증후군에 대해 다양한 사례와 영화, 드라마 등 콘텐츠를 활용한 설명을 더 해주어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여러분은 자신이 건강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육체 말고 정신 건강에 관해 묻고 있는 것입니다.

 

책을 읽으며 순간순간 내 모습을 보는 것 같은 기시감을 느끼게 되는 장면들이 있었습니다. 한 페이지 전으로 돌아가 챕터의 제목에 적힌 증후군을 확인하곤 깜짝 놀라게 되었습니다. 이게 병이었어? 이게 원래 있던 증후군이었구나.

 

이 책의 놀라운 점은 자신이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다는 인지조차 못 하고 있는 독자들에게 몰입도 있는 예화를 통해 객관적으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를 통해 내가 얼마나 그릇된 사고방식에 사로잡혀 있었는가를 깨닫게 해준다는 데 있습니다.

 

착한 아이 증후군은 내가 조금 피곤하더라도 결국 좋은 사람처럼 보이니까 좋은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 책에서 착한 아이 증후군은 타인에게 비치는 자신의 모습에 갇혀버린 사람이라고 설명하는 문장을 읽은 후 내 모습을 다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내 안에 갇혀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지 못했던 이들에게, 이 책은 깊이 있고 입체적인 시각을 제공해 주어 자신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내리도록 도와줍니다.

 

읽다 보니 페이지를 멈추지 못하고 다음 이야기로 넘어가는 저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저자의 다른 책인, 당신의 첫 생각이 하루를 지배한다와 왜 당신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는가도 읽어보아야겠습니다.

 

이 책, 왜 당신은 죽어가는 자신을 방치하고 있는가를 통해 자신도 모르고 있었던 현대인의 증후군에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더 건강한 자신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 책이 그 새로운 길로 우리를 이끌어 줄 것입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